베트남 지역기반 관광협회장 팜하이꾸인
베트남 지역기반 관광협회장 팜하이꾸인
  • 베한타임즈
  • 승인 2022.05.12 0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에서 지역 관광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주민과 지역정부가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베트남 지역기반 관광협회는 지역 관광 개발을 희망하는 지역들을 대상으로 지속가능하고 올바른 관광 프로그램을 정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베트남 뉴스는 베트남 지역기반 관광협회(VCTC)의 팜하이꾸인(Phạm Hải Quỳnh) 회장과 함께 지속가능한 관광 발전 방안 등을 묻는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Q. 베트남에서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관광의 역할과 발전 전망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수많은 지역사회들은 지역 기반의 관광산업을 통해 효율적으로 사회경제 발전을 달성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지역 관광을 통해 해당 지역에 소재한 기업들도 긍정적으로 발전할 수 이으며 농민을 비롯한 주민들의 생활도 개선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지역 관광을 통해 문화 환경을 개선할 수 있으며 문명화되고 청정한 지역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국가의 문화 정체성을 보존하는데도 도움이 되며 지역 고유의 특성을 바탕으로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동안 많은 지역들은 혁신적이고 다채로운 관광 상품을 개발 및 상용화했다. 이를 통해 많은 지역들은 전통 문화 및 환경을 보호하는 동시에 주민들을 위해 효과적인 생계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베트남에서 많은 지역들은 농촌 관광과 연관된 농업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베트남의 성과 도시의 경우 다양한 생태계, 전통 공예 마을, 특정 문화 정체성 등을 보유하고 있다. 각기 다른 특성을 지닌 지역들은 고유의 관광 상품을 개발해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했다.

 

하지만 현재까지 베트남 관광 산업에서는 지역 기반 관광을 개발하기 위한 구체적인 표준이나 상세 지침이 존재하지 않는다. 많은 성과 도시에서는 우후죽순으로 홈스테이 관광 상품을 출시한 뒤 이를 지역 관광이라고 부르고 있다. 그렇지만 지역 기반 관광의 본질은 이와 다르다. 주민들이 관광 상품을 공동으로 발굴하고 함께 사업을 영위할 때 비로소 제대로 된 지역 관광이라고 부를 수 있다.

 

각 지역의 강점을 적절하게 선별하고 발굴하려면 해당 지역의 문화적 가치와 자연 경관을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만약 한 지역이 고유의 문화적 가치를 잘 보존하고 있다면 이를 긴밀하게 활용해 독특한 관광 상품을 개발할 수 있다. 한편 지역 사회에 도움이 되는 지역 기반의 관광을 개발하려면 자연 경관을 활용하는데 그치는 게 아니라 각 장소를 연계할 수 있는 편리한 교통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Q. 베트남에서 지역 관광 상품을 개발하는데 가장 큰 장애물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지역 기반의 관광은 지역사회에서 시작해야 한다. 하지만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기역사회를 개발하는 게 쉽지 않다. 지역 고유의 관광 상품을 개발하려면 한꺼번에 추진하기 보다는 각 단계 별로 진행해야 하며 핵심을 파악한 뒤 우수한 가치를 발굴해야 한다. 지역 당국과 주민들은 생계를 확보하기 위해 지역 관광을 개발하길 원하지만 교통 연계성으로 인해 한계에 부딪히게 되는 경우도 존재한다.

 

지역 기반 관광을 개발할 때 이해 충돌이 발생하기도 한다. 지역 사이에서 이권 다툼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관광 개발에 참여하는 가구와 참여하지 않는 가구 사이에 충돌이 발생하기도 한다. 만일 분쟁을 해결하지 않으면 지역의 결속과 공통의 가치는 무너지고 만다. 이런 경우에는 지역 기반의 관광이 공동의 혜택을 가져다주지 못한다.

 

사실상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지역 관광을 개발할 때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는 표준이 없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해외 관광객이나 지출이 큰 관광객들을 유인하려면 차별화된 관광 상품을 개발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지역 정체성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현재 지역 기반의 관광을 개발하길 희망하는 많은 지역들은 다른 지역의 경험을 통해 교훈을 얻은 뒤 주민들과 공유하고 있다. 하지만 보고 들은  교훈에 그치기 때문에 한계가 존재한다. 아직까지 베트남 지역들은 다른 지역 대비 두각을 드러낼 수 있는 고유의 가치를 적절히 발굴하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여러 지역에서 동일한 지역 관광 상품이 반복적으로 중첩돼 생겨나고 있다.

 

Q. 지역 관광 개발 부문에서 지역 당국의 역할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지역 관계당국은 지역 기반의 관광을 개발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관계당국은 전문가 및 여행 업계와 협력하고 주민들을 지원해야 하며 지역 관광 상품을 홍보하고 직접 관리해야 한다. 비정부기구들은 지역 사회의 관광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에 투자했다.

 

하지만 지역 관계당국과 전문가들의 도움이 수반되지 않는다면 비정부기구가 추진하는 프로젝트들은 결코 원하는 결과를 달성할 수 없다. 지역 주민과 긴밀하게 소통할 수 있는 지역 당국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지역 관계당국은 주민들과 더불어 지역 사회를 발전시키고 여러 사안을 긴밀하게 감독할 수 있으며 분쟁을 해결할 수 있는 주체다.

 

그렇지만 현재의 상황을 살펴보면 많은 지역들이 잘못된 방식으로 지역 관광을 개발하고 있다. 이 지역들은 자원, 노력 및 국고를 낭비하는 방식으로 지역 관광을 운영 중이다. 이럴 경우 주민들은 아무런 혜택도 받을 수 없으며 지역 사회도 발전할 수 없고 관광객도 유치할 수 없다. 일부 사례에서는 프로젝트가 끝난 뒤 전문가들이 철수하면 지역 기반의 관광 프로그램도 종료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이와 반대로, 적극적으로 지역 기반 관광을 개발하려는 지역들도 대다수 존재한다. 베트남 지역기반 관광협회는 이 지역들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협회는 가장 우수한 방식으로 지역 주민들을 지원하기 위해 많은 자원을 할애하거나 무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만큼 해당 지역들이 관광을 개발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기 때문이다. 상부상조의 미덕이라고 생각하며 협회가 지역사회를 위해 책임을 다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주민들이 편안한 삶을 영위하고 지역에 가치를 더하는 게 삶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확신한다.

 

Q. 베트남 지역기반 관광협회는 지역 관광을 개발하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지역사회를 지원했는지? 향후 계획에 대해서도 공유를 부탁한다.

 

지역 기반의 관광은 경제 성장을 견인할 수 있으며 관광 산업을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협회는 명확한 방향성을 갖고 지역사회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더 나아가 각 지역의 가치를 분석 및 평가하며 관광 표준 시스템을 마련할 수 있도록 조언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베트남 지역기반 관광협회는 지역사회에 가치를 창출하고 있으며 수많은 새로운 관광 상품을 개발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베트남 지역기반 관광협회는 연결-동행-개발이라는 3대 기준을 정립했다. 이를 통해 협회는 지역 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지원하기 위한 국내 관광 비즈니스를 연계하고 있으며 지역 관광을 확산할 뿐 아니라 주민들의 생계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더 나아가 협회는 수많은 해외 프로젝트와도 적극적으로 협력 중이다. 그중에는 20185~201912월까지 진행한 미국 국제개발기구의 쯔엉손(Trường Sơn) 친환경 관광 프로젝트가 포함돼있다. 이와 함께 꽝남성(Quảng Nam) 떠이지앙군(Tây Giang) 타랑마을(Ta Lang) 및 트어티엔후에성(Thừa Thiên Huế )의 아루어이군(A Lưới) 아노르마을(A Lưới) 등에서 신개념 생태관광마을을 조성했다.

 

올해 초부터 협회는 스위스 비정부기구 개발단체인 헬베타스(Helvetas)와 협력해 꽝빈성(Quảng Bình), 꽝찌성(Quảng Trị), 꽝남성, 트어티엔후에성, 람동성(Lâm Đồng) 등의 관광 마을 20여 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를 토대로 각 성에서 2~3곳의 관광지를 선정해 지역 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헬베타스와의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사회를 위한 교육 및 마케팅, 제품 구상 등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지원하며 지역 주민들이 지역 관광 개발을 긍정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도움을 제공할 예정이다.

 

베트남 지역기반 관광협회는 잠재력을 지닌 지역들을 지원할 준비가 돼있다. 고유의 문화 가치와 자연 경관을 보존하는 동시에 지역 관광을 개발하고자 하는 지역들을 지원할 계획이다. 베트남 소수민족뿐 아니라 주류민족인 낀민족(Kinh)의 주민들도 지역 관광을 개발할 수 있다. 지역사회가 관광 개발을 위한 의지가 있으며 주민들이 관광으로 인한 혜택을 누리고자 한다면 협회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현재 협회는 베트남 문화스포츠관광부 산하의 관광발전기금을 대상으로 지역 정부를 비롯한 지역 사회를 지원 및 평가해달라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