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언론인협회 호꽝로이 ‘언론 책임감 가져야’
베트남 언론인협회 호꽝로이 ‘언론 책임감 가져야’
  • 베한타임즈
  • 승인 2022.07.11 2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은 지난 621일 제 97회 베트남 혁명 언론의 날을 맞이했다. 베트남 뉴스는 이를 기념하기 위해 베트남 언론인 협회의 호꽝로이(Hồ Quang Lợi) 전임 상임부회장과 함께 언론의 역할과 미래 방향 등을 묻는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Q. 베트남 정부가 사회경제 발전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언론이 어떤 기여를 했는지 설명을 부탁한다.

 

역사를 돌이켜보면 베트남 혁명 언론은 끊임없이 역할과 위상을 강화했다. 특히 어려운 시기에 언론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언론은 베트남 공산당과 국가의 가이드라인, 정책, 노선, 법률을 국민들에게 전달했다. 이와 함께 언론은 비판과 피드백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소통 창구다. 베트남 언론은 국민들의 생각과 염원을 각계각층의 정부 당국에 전달했으며 정부와 국민 사이에서 가교 역할을 수행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확산되던 지난 2년 간 우리는 언론의 위상과 역할을 직접 경험했다. 언론은 베트남 정부의 팬데믹 대응 조치를 지원했다. 더 나아가 국민들과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정부의 방침을 정확하게 전달했다.

 

언론인들의 책임 의식과 헌신 정신을 높이 평가한다.

 

언론은 팬데믹 기간 동안 국민들의 선행을 보도했으며 사람들이 서로 친절을 베풀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했다. 언론 덕분에 국민들은 안전하다고 느꼈으며 정부를 신뢰했다. 궁극적으로 언론은 팬데믹으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기여했다.

 

이와 함께 언론은 부정부패를 비판하고 맞서 싸우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베트남 언론은 부정부패를 척결하기 위해 노력한 언론인들을 치하하기 위해 여러 가지 상을 제정했다. 이중에는 베트남 언론상, 베트남 언론 공산당 공로상, 베트남 반부패 언론상 등이 포함돼있다. 지난 수년 동안 베트남 언론인 협회는 여러 가지 상을 수여하며 언론인들의 노고를 높이 평가했다.

 

Q. 현대 시대에는 소셜 미디어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이로 인해 기존의 신문이 특수성을 잃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사람들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정보를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 시대에 언론인들은 어떤 어려움을 직면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언론은 인터넷 및 소셜 미디어 등을 비롯한 여러 가지 어려움을 직면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가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언론인들은 소셜 미디어를 따라가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 그렇지만 언론이 소셜 미디어를 따라가는 건 위험하다. 언론이 정보를 제공하는 주류가 되지 못한다면 본연의 역할을 잃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언론은 시의적절하고 냉정하며 책임감 있고 신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소셜 미디어에 대처해야 한다.

 

Q. 현재 디지털 혁신이 진행 중이다. 언론사들은 어떻게 혁신해야 하며 정보를 전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개인적으로 사회는 디지털 혁신을 신속하게 달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언론도 디지털 혁신을 앞장서서 달성해야 한다. 베트남이 국가 디지털 혁신을 추진할 때 언론은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언론이 달성해야 하는 디지털 혁신은 단순한 디지털화에 그치지 않는다. 사고방식의 혁신부터 시작해야 한다.

 

언론의 디지털 혁신은 하나의 완전한 과정이다. 언론사들은 단순한 디지털화가 아니라 언론사를 관리하며 운영하는 방식과 더불어 정보를 공개하는 방식 등을 혁신해야 한다.

 

언론사들 중에서 극히 일부 기업들만이 디지털 혁신을 시행하고 있다. 이들의 초기 결과는 꽤나 긍정적이다. 하지만 언론의 디지털 혁신은 아직 필요한 수준을 달성하지 못했다. 언론인들은 디지털 혁신을 책임감 있게 시행할 수 있는 인식부터 재고해야 한다. 디지털 혁신의 성공을 위해 언론사들도 반드시 실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대 언론은 과거와 비교할 때 운영 방식이 달라졌다. 디지털 혁신으로 인해 새로운 스타일과 새로운 언론 문화가 생겨났다.

 

언론의 모든 시스템을 디지털화해야 한다. 언론사에서 일하는 개별 기자부터 편집국장에 이르기 까지 모든 사람들이 업무 프로세스를 디지털화 해야 한다. 이중에는 초기에 정보를 수집하고 사람들에게 보도하는 모든 과정이 포함돼 있다.

 

언론사들은 언론에 과학기술을 접목하기 위해 필요한 장비에 투자해야 한다. 사람과 기술은 언론사들이 추진하는 디지털 혁신의 성패를 가를 수 있는 중요한 핵심 요인이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기술의 발전과 상관없이 언론의 핵심은 컨텐츠라고 생각한다. 언론인들은 무엇보다도 정보의 수준을 높이는데 주력해야 한다. 그 후 정보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기술 플랫폼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Q. 지난 2006년 베트남 정부는 인터넷 전자포털을 만들었다. 전자포털은 베트남 정부의 공식적인 인터넷 채널로 자리매김했다. 베트남 정부의 전자포털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베트남 정부의 전자포털은 정부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매개체이다. 전자포털은 베트남 행정부 및 총리가 제공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으며 각계각층의 사람들과 기업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베트남 정부의 전자포털은 정부와 국민들을 연결하는 온라인 가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베트남 정부의 전자포털에서 제공하는 내용은 매우 광범위하다. 이와 함께 전자포털은 베트남 정부 및 부처, 중앙 정부 및 지방 정부의 모든 활동들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업데이트한 뒤 공개하고 있다. 전자포털이 제공하는 정보가 빠르고 정확하다는 것은 그만큼 베트남 정부의 운영 방식이 투명하다는 걸 의미한다.

 

정부 전자포털은 행정부와 관련된 정보를 공개할 뿐 아니라 다양한 온라인 세미나 및 소통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수많은 법률 문서를 비롯해 정부의 문서들을 공시하고 있다.

 

베트남 정부는 칭푸(chinhphu) 웹사이트와 함께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데 팔로워 수는 340만 명 이상에 달한다. 베트남 정부가 운영 중인 잘로(Zalo) 계정은 팔로워 수가 1000만 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민들은 베트남 정부의 전자 포털을 접속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베트남 정부가 제공하는 공식 정보인 만큼 가치도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베트남 정부의 전자 포털은 코로나19 예방과 통제를 달성하기 위한 베트남 정부 및 총리의 행정 조치를 매우 훌륭하게 전달했다. 베트남은 매우 어려운 시기에 사회 안정을 달성했다. 전자 포털의 활약으로 인해 베트남 공산당과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도 높아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