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찌민시, 개인 차량 줄이고 버스 중심 대중교통 강화
호찌민시, 개인 차량 줄이고 버스 중심 대중교통 강화
  • 베한타임즈
  • 승인 2022.08.09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찌민시는 대중 교통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고 개인 차량의 사용을 제한하며 지하철 노선, BRT(고속버스) 등의 발전을 가속화하기 위해 특정 로드맵을 개발해야 한다는 주장이 교통 전문가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

레동므어이(Lê Đỗ Mười) 교통부 교통전략개발연구소 소장은 도시가 버스 네트워크를 개발하고 버스를 운영하는 인적 자원의 질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계획된 지하철 노선과 BRT 시스템을 포함하여 대용량 대중 교통을 개발하는 데 우선 순위를 부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시에서 개인 차량 사용을 통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전제인데, 이는 주민들의 동의를 얻은 특정 로드맵이 필요한 사안이다.

므어이 소장에 따르면 현재 전국 63개 성 및 도시 중 57개 성에서 대중 버스가 운행되고 있으며, 하노이와 호찌민시는 가장 발전된 버스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대중교통의 시장 점유율은 여전히 ​​매우 낮은 편이다.

현재 하노이 대중교통의 경우, 지역 주민들의 여행시 대중교통 이용 비율은 하노이가 17%, 호찌민시는 9.2%, 하이퐁(Hải Phòng), 다낭(Đà Nẵng), 껀터(Cần Thơ)는 1%대, 나머지 도시와 지방은 1% 미만에 불과하다.

호찌민시 여객운송협회(HCM City Passenger Transport Association)의 레쯔엉띤(Lê Trung Tính) 회장은 호찌민시의 대중 여객 운송 네트워크를 재구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교통부는 대중교통에 대한 투자를 유치하는 방법을 포함하여 도시의 대중교통을 개선하기 위한 계획을 인민위원회에 제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보조금 정책과 관련해서는 매년이 아닌, 5년, 10년과 같은 장기 정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호찌민시는 버스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버스 전용도로에 대해 연구한다는 방침이다.

보칸흥(Võ Khánh Hưng) 호찌민시 교통부 부국장은 2020년 호찌민시 당국이 대중교통 접근성을 개선하고 향후 10년 동안 개인 차량의 사용을 제한하기 위해 400조VND(미화 약 173억USD) 프로젝트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의 일환으로 지역 간 연결성 향상을 포함하여 버스 네트워크 개발에 중점을 둔다는 계획.

이 프로젝트에 따르면 대중 교통은 2025년까지 거주자의 여행 수요의 15%, 2030년까지 25%를 충족시킨다.

2025년까지 신도심, 공업단지, 위성도시, 여객수송노선 등을 버스로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버스 서비스를 개선하고 승객 수를 늘리기 위해 관련 부서는 버스 노선에 대한 공개 입찰을 시작할 계획이다.

보칸홍 부국장은 “2025년까지 50~60개의 새로운 노선이 새로 생기며 2030년까지 약 75개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버스 수는 향후 10년 동안 두 배로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대중 버스는 CNG, LPG, 전기 등 깨끗하고 친환경적인 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을 우선적으로 선정한다. 버스를 운영하는 인력의 질을 향상시키고 대중교통 시스템의 관리 및 운영을 현대화하는 방안도 포함된다.

호찌민시에는 현재 보조금을 받는 91개 노선을 포함해 총 128개 노선에 2109개의 버스가 운행되고 있다.

매년 시는 버스 회사에 1조VND(미화 약 4300만 달러)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성간 이동하는 새 버스 노선 개통

호찌민시와 롱안성(Long An), 띠엔장성(Tiền Giang)을 연결하는 새로운 버스 노선이 8월 1일에 개통된다.

띠엔장성 교통부의 응웬홍탄(Nguyễn Hồng Thanh) 부국장은 MST 63-1 버스 노선이 관련 지역의 3개 교통 부서가 협력하여 구축했으며 프엉짱(Phương Trang Transport and Tourism JSC)에서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응웬흥탄 부국장은 “해당 노선은 도내 인근 지역을 연결하는 최초의 무보조 버스 노선”이라고 설명했다.

버스 티켓 가격은 여행 거리에 따라 편도 1만2000~7만vnd이다. 띠엔장 학생을 위한 보조금은 편도 7000VND이다.

노선은 호찌민시 떤푸군(Tân Phú)에 있는 떤푸 버스 정류장에서 시작하여 롱안성을 거쳐 띠엔장성 미토시(Mỹ Tho) 띠엔장 버스 정류장 종점까지 간다. 시간은 매일 오전 5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호찌민시와 띠엔장성의 모든 기존 공공 버스 정류장에서 승객 승하차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