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정세에 좌우되는 해외 투자
세계정세에 좌우되는 해외 투자
  • 베한타임즈
  • 승인 2022.10.26 0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에 유입되는 해외 자본은 전 세계적인 요인에 의해 큰 영향을 받고 있다.

SSI 증권회사의 떠이띠비엣찐(Thái Thi Việt Trinh) 전문가는 지난달 베트남 주식 시장에 유입된 자본은 세계정세로 인해 지속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았다라고 설명했다.

 

전 세계적으로 금융 자본에 유입되는 현금 흐름은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위험 자산의 비중을 축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떠이띠비엣찐 전문가는 지난달 전반적인 시장 심리는 개선되지 않았다라며 미국과 유럽 등을 비롯한 주요 중앙은행들은 통화 정책의 긴축 기조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들의 핵심 목표는 인플레이션을 통제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지난달 외국인 투자자들은 베트남 주식시장에서 총 35000VND를 순매도했다. 이는 올해 3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올해 8월을 기준으로 하반기부터 외국인 자본 흐름은 긍정적인 분위기가 다소 가라앉았다. 이 같은 외국인 투자자들의 움직임은 역내의 다른 국가들에서도 발견되고 있다. 하지만 인도네시아는 예외적인 모습이 나타났다. 인도네시아는 원자재 수출로 인한 혜택을 누리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 들어 9개월 간 갑작스러운 거래를 제외할 경우, 외국인 투자자들은 베트남 주식시장에서 25000VND를 순매수한 것으로 파악됐다.

 

외부 위험과 함께 내부적인 요인도 시장 심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SSI 증권회사는 내부 요인들도 점차 확연하게 드러나고 있는데 이중에는 국내총생산 성장률 감소 및 중앙은행의 지속적인 금리 인상 등이 포함돼 있다라며 베트남 중앙은행은 환율을 안정시키기 위해 금리 인상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핀엘리트펀드(PYN Elite Fund)의 설립자인 페트리 데링(Petri Deryng) 이사는 태국 및 기타 아시아 국가들의 경우 투자자들의 자본을 유인할 수 있는 수요가 존재한다. 하지만 투자 규모는 크지 않다라며 시장 상황이 개선된다면 해외 투자자들은 향후 베트남에 더 많이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내년 베트남 시장은 여전히 낙관적인 전망을 지니고 있다. 베트남은 전 세계에서 가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 중 한 곳이라며 만약 시장 여건이 개선된다면 더 많은 투자자들은 베트남 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 이는 베트남 시장에 장기적으로 혜택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 세계 투자와 관련한 현금 흐름에 대해 SSI 증권회사는 주식 펀드를 비롯한 금융 자산에 자본을 투자할 때 유의해야 한다라며 특히 올해 11월에 열리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회의 결과를 주시해야 할 것이라는 견해를 유지했다.

 

현재 주식 시장은 저평가돼있다. 하지만 인플레이션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며 미국 연준이 통화 정책 기조를 느슨하게 유지한다면 시장 분위기는 긍정적으로 전환될 수 있다.

 

SSI 증권회사는 현재 시장 심리는 큰 변화가 없다. 개발도상국 시장에 유입되는 자본 흐름도 미 달러의 향방에 따라 큰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며 올해 남은 기간 동안 개도국에 유입되는 자본 흐름에는 눈에 띄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VN다이렉트 증권회사는 보고서에서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향후 지속적으로 금리 인상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며 위험 자산 및 시장 등에서 현금 흐름이 유출될 수 있다. 이중에는 베트남 주식 시장도 포함될 수 있다라고 분석했다.

 

미래에셋 베트남 증권사는 투자자들은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압력 요인을 인지해야 한다. 이러한 요인들은 베트남 경제의 성장과 안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난달 미국 달러 대비 베트남 동화의 환율은 전월 기준으로 약 1.9% 상승했다. 이 같은 외부 압력이 간접적으로 작용해 향후 투자자들은 순매도를 이어나갈 수 있다라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