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찌민시 올해 경제성장률 9.4% 전망
호찌민시 올해 경제성장률 9.4% 전망
  • 함아름 기자
  • 승인 2022.11.07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찌민시 경제는 올해 지속적으로 회복하고 있다. 올해 호찌민시의 지역내총생산(GRDP)9.4%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호찌민시 인민위원회는 호찌민시의 지역내총생산은 기존의 목표인 6~6.5%를 초과 달성할 전망이라고 발표했다.

 

올해 들어 10개월 간 호찌민시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 9.9%에 해당하는 지역내총샌산을 기록했다.

 

호찌민시 인민위원회의 판반마이(Phan Văn Mãi) 위원장은 호찌민시에서 산업 생산은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무역 및 서비스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라며 올해 1~10월에 해당하는 국가 예산 징수 금액을 살펴보면 호찌민시의 역동적인 경제 활동을 확인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지난 1일 호찌민시 인민위원회는 월간 사회경제 회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판반마이 위원장은 호찌민시의 경제는 강력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전 세계의 경제 불황과 관련된 불확실성을 비롯해 인플레이션 압력 등을 예의주시해야 한다. 일련의 요인들은 내년 호찌민시의 경제 성장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라고 언급했다.

 

그는 호찌민시는 현재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공공 투자를 신속하게 집행하는데 역점을 둘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20일을 기준으로 올해 호찌민시의 공공 투자 집행 금액은 총 11VND를 달성했다. 이는 연간 목표의 29%에 불과하다.

 

판반마이 위원장은 호찌민시는 통화 정책이 긴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경제에 자본을 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베트남 재무통화정책 자문위원회의 쩐주릭(Trần Du Lịch) 위원은 올해 들어 현재까지 호찌민시의 경제는 기대 이상의 성장률을 달성하고 있다. 하지만 올해 4사분기와 내년의 경우 호찌민시는 전 세계 경제 불황으로 인한 역풍을 맞을 수 있다라고 전망했다.

 

그는 공급망이 와해되고 물류비용이 증가하면 수출이 둔화될 수 있다라고 분석했다.

 

이어 쩐주릭 위원은 호찌민시는 경제 회복을 가속화하며 기업들을 지원할 수 있는 조치들을 지속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이중에는 세금 면제 및 감면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대출 금리를 낮게 유지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호찌민시 기획투자국은 올해 10개월 간 호찌민시의 제품 및 서비스 소매는 899VND에 해당하는 매출을 기록했다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9.9% 상승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의 경우 재화 및 서비스 소매 매출은 지난 해 같은 기간 대비 78.7% 증가한 94.9VND를 기록했다.

 

한편 올해 10개월 간 호찌민시의 수출입 산업은 총 408VND에 달하는 매출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의 동일한 기간과 비교할 때 13.4% 증가한 수준이다.

 

올해 1~10월 간 외국인직접투자의 경우, 호찌민시는 전년 동기 대비 25.3% 상승한 342000VND를 모집했다.

 

신규로 등록된 외국인 직접투자 프로젝트는 총 693건으로 44390VND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도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 건수 부문에서 47.8%, 자본 규모에서 6.7% 상승한 수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