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국립 서커스단 부단장 통토안땅
베트남 국립 서커스단 부단장 통토안땅
  • 베한타임즈
  • 승인 2022.12.13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에서 행위예술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지난 2년 여간 침체를 겪었다. 하지만 최근 서커스를 중심으로 행위예술은 다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올해 베트남 서커스는 100주년을 맞이한다. 베트남 국립 서커스단의 통토안땅(Tống Toàn Thắng) 부단장은 인민 예술가로 활동하며 베트남 서커스의 발전을 위해 헌신한 인물이다. 베트남 뉴스는 통토안땅과 함께 베트남 서커스의 발전 역사 및 향후 전망, 타 예술과의 협력 방안 등을 질문하는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Q. 베트남 국립 서커스단에 소속된 단원들은 해외에서 수차례 상을 받으며 인상 깊은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그동안 베트남 서커스가 거둔 성공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베트남 국립 서커스단에 소속된 팜티흐엉(Phạm Thị Hướng)과 쯔엉홍투이(Trương Hồng Thúy)는 듀엣으로 활동하는 단원들이다. 이들이 선보인 ‘빨간 그네’라는 공연은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2022년 국제 서커스 페스티벌에서 금상을 받았다. 이번 국제 서커스 페스티벌은 러시아 사라토브에서 열렸다. 한편 이들은 지난 11월 초부터 스페인을 방문해 국제 서커스 쇼에서 공연을 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공중에서 실크 서커스를 선보이는 칸후옌(Khánh Huyền)은 국경 없는 국제 서커스 페스티벌에서 동상을 받았다. 이 페스티벌도 러시아가 주관했으며 상페테르부르크에서 진행됐다. 칸후옌은 최고의 서커스 기량을 선보이기 위해 심리적인 압박을 극복하려고 노력했다. 그 결과 칸후옌은 심사위원들과 관객 2000명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녀는 다른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당당히 동상을 받았다. 수상의 일환으로 칸후옌은 2024년 초 스페인 히로나에서 열리는 국제 서커스 페스티벌 골드 엘리펀드(Gold Elephant)에 참여하게 됐다.

 

러시아 국립 서커스탄의 세르게이 벨랴코프(Sergei Belyakov) 대표는 베트남 국립 서커스단의 실력을 인정했다. 그는 향후 열리는 서커스 축제에 베트남 서커스 예술인들을 지속적으로 초청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베트남 서커스는 세계적으로 많은 인정을 받고 있다.

 

Q. 베트남 국립 서커스단은 다시 인기를 누리고 있지만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어려운 시기를 겪었다. 베트남 국립 서커스단은 어떻게 활력을 유지했는지 궁금하다.

 

지난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게 멈췄을 당시 베트남 국립 서커스단은 꽝닌성(Quảng Ninh)에서 공연을 막 마친 상황이었다. 우리는 꽝닌성 공연을 성황리에 마쳤으며 지역 주민들의 환호를 받았다. 울해 꽝닌성에서 다시 서커스 공연을 시작할 계획이다.

 

베트남 서커스 단원들은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동안 가장 큰 어려움을 겪었다. 공연이 없다는 건 수익이 없다는 걸 의미한다. 그만큼 예술인들은 삶 속에서 위기를 겪었다. 어떤 이들은 생계를 꾸리기 위해 다른 직업을 찾았다. 이들은 배달 기사 및 식당 종업원 등으로 일했다.

 

베트남 국립 서커스단은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을 받아 관객 없이 녹화 방송으로 공연을 개최했다. 이 공연은 텔레비전과 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관객들을 만났다. 거리두기 기간 동안 서커스 단원들은 녹화 공연을 하며 근근이 버텼다.

 

Q. 베트남 국립 서커스단은 향후 꽝닌성에서 공연을 재개할 계획인지?

 

꽝닌성 주민들은 서커스를 매우 좋아한다. 이 같은 성원에 보답하고자 매년 꽝닌성에서 공연을 할 계획이다. 한편 꽝닌성은 수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명소다. 꽝닌성에서 공연을 하면 항상 많은 관객들이 모인다. 꽝닌성 공연을 계기로 베트남 서커스와 문화를 홍보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베트남 서커스 공연들은 거의 모두 취소됐다. 내년에 꽝닌성에서 더욱 흥미로운 서커스 프로그램으로 관객들과 소통하고 싶다.

 

Q. 많은 사람들은 서커스가 배우기 어려우며 내제적인 위험 등이 포함돼 있다고 생각한다. 이 같은 평가로 인해 재능 있는 인재를 발굴하는데 어려움이 있는지?

 

베트남 서커스의 인력 문제는 복잡하다. 서커스 단원이 되기 위한 오디션이 있지만 능력 있는 인재를 찾기는 쉽지 않다. 서커스 공연을 하려면 최선을 다해 노력해야 하며 의지가 있어야 하고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일부 서커스 단원 중에는 수년 동안 연습했지만 사고로 인해 공연을 그만둬야 하는 경우도 발생했다.

 

많은 부모들은 자녀를 국립 서커스단에 보내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그만큼 어렵고 위험하며 미래 전망이 밝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한편 서커스 직업에 대한 견해도 많이 바뀌었다. 과거에 서커스 공연을 하던 사람들은 어려운 상황에 개의치 않고 그저 버텼다. 하지만 요즘 젊은 세대는 주로 수입 전망 등을 고려한다.

 

이와 더불어 서커스의 미래도 확실하게 예측할 수 없다. 일부 나이 어린 단원들은 재능이 풍부하지만 서커스 단원으로 활동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일부 젊은 예술인들은 필요한 공부와 훈련을 마친 뒤 국립 서커스단에 합류하지 않고 민간 공연회사에 취직한다. 이들은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놀이공원이나 리조트에서 서커스 공연을 하고 있다.

 

Q. 베트남 국립 서커스단은 미래 세대를 육성하기 위해 어떤 방안을 시행하고 있는지?

 

다양한 실력을 겸비할 수 있는 적합한 인재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과거에는 한 사람이 한 가지 기술을 익히면 충분했다. 하지만 이제 모든 서커스 단원들은 다양한 기술을 연마해야 한다. 이 같은 노력을 통해 단원들의 창의적인 감수성과 수입원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내가 처음 서커스 단원이 됐을 때 뱀을 활용한 서커스 공연만을 했다. 하지만 이제 나는 노래하고 춤을 추며 각본을 쓰고 있다.

 

우리 공연 중 대다수는 무대에서 관객들과 상호작용을 한다. 관객들과 소통하는 공연을 하면 관객들의 반응도 좋고 서커스 단원들도 더 많은 사랑을 받게 된다. 서커스의 인기를 높일 수 있는 비결이라고 생각한다. 서커스 예술이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발전하려면 열정적이며 재능 있는 인재를 발굴해야 한다. 베트남 국립 서커스단은 젊은 세대들에게 서커스 예술의 가치를 전파해야 한다.

 

국립 서커스단에서는 단원들을 대상으로 교육 훈련을 제공하며 국내외 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서커스단의 위상을 높이는데도 주력하고 있다.

 

Q. 요즘에는 다양한 예능과 연예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베트남 국립 서커스단은 관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

 

우리는 서커스 공연을 기획하기 전에 관객들의 취향과 젊은 세대의 동향을 먼저 파악한다. 그래야 적절한 서커스 각본을 구성할 수 있다. 베트남 국립 서커스단은 ‘마술 지팡이(Cây Gậy Thần)’ 및 ‘하늘의 어머니(Thượng Thiên Thánh Mẫu)’ 등을 공연하기 위해 베트남 까이르엉 극단(Cải Lương)과 함께 협력하고 있다. 이 공연들은 베트남의 전통 문화 가치를 홍보하기 위해 장기적으로 진행 중인 ‘베트남 전설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이와 더불어 이 공연들은 관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혁신적이며 흥미로운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서커스와 까이르엉 극단이 협력한 만큼 예술적인 부문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이와 더불어 베트남 국립 서커스단은 트엉(tuồng)이라는 전통 드라마를 비롯한 현대 행위 예술 등과 협력할 계획이다. 하지만 서커스는 어떤 예술과 협업을 하더라도 서커스 고유의 본질을 잃지 않아야 한다. 서커스 단원들은 최선을 다해 연습해야 하며 기술적인 요소를 체득해야 한다. 서커스 단원들은 성공하려면 훈련과 더불어 다방면의 지식을 배양해야 한다.

 

Q. 베트남 서커스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다른 예술 장르와 협력하고 있는 건지?

 

서커스는 오래 전부터 다양한 예술 분야와 협력했다. 서로 다른 예술이 빈틈없이 협력하려면 각각의 예술인들은 이기적인 마음을 버려야 한다. 예술이 서로 협력하려면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를 지지해야 한다. 언젠가 베트남 서커스가 다양한 전통 예술과 협력하게 되길 바라고 있다.

 

해외에서는 서커스와 오페라가 성공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서커스를 비롯한 기타 예술 분야는 관객들의 마음을 얻으려면 새롭게 거듭나며 상호 교감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