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기업 CEO들이 보는 2023 경제 전망과 경영 전략
베트남 기업 CEO들이 보는 2023 경제 전망과 경영 전략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1.31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은 인플레이션, 높은 금리,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힘든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베트남 기업들은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준비 중이다. 베트남뉴스는 여러 회사의 고위 CEO들에게 올해 경영 전략과 베트남 경제의 방향성에 대해 질문을 던졌다.

짱부이(Trang Bùi), Cushman & Wakefield 베트남 재너럴매니저

 

2022 4분기의 완만한 침체는 2023 1분기까지 계속될 것입니다. 베트남은 4번의 부동산 사이클을 겪었고, 우리 회사는 부동산 산업이 이전보다 빠르게 경기 침체를 겪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2023 하반기 쯤에는 부동산 시장이 회복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외 투자자들과 협업하는 과정에는 우리는 주거, 산업, 소매, 물류, 부동산에 대한 수요가 여전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주요 사무실 임대 산업은 하이브리드 업무 공간을 강조하기보다는 구조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제대로 이해하는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내년에 우리는 14 평방미터의 새로운 A~B 사무실 공간이 호찌민시 생길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임대료 상승 공급 부족을 완화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사회 주택을 늘리고 중간 임대를 규제하며 주택 소유를 장려하는 주력하고 있습니다. 중저가 부문의 주택 재고 증가는 이러한 흐름을 촉진하고 사회 주택과 자가 주택 사이의 재고에서 중요한 연결 고리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2023년에도 주택 시장은 긴장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불확실한 경제 전망에도 불구하고 소매업체들은 유동인구가 많은 번화가에서 새로운 물리적 소매 공간을 지속적으로 찾고 있습니다. 투자 포트폴리오는 재배치 통합을 통해 최적화되고 있습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소매 임대료로 이어집니다. 토지, 건축자재, 행정지원 등의 부족으로 인한 신사업 개발 제한과 경색된 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물류 부동산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높습니다. 우리는 해당 산업 부문이 2023년에 시장의 리더가 것으로 전망합니다.

Cushman & Wakefield 베트남 사업은 최근 동안 크게 성장했으며 2022년은 베트남 진출 15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우리는 동남아시아에서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베트남은 이러한 성장 궤도의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약간의 시장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베트남 부동산 시장의 밝은 전망에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끼엣 (Kit Phm),  Zoomcar 베트남 대표

 

세계 무역에 개방된 베트남 경제는 국제적 흐름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2023년에는 경기 침체에 대한 많은 예측이 있지만 생각에는 2022년보다 성장세는 주춤해도 침체를 겪지는 않을 것입니다. 전염병은 기본적으로 통제되고 있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전쟁이 식품 에너지 가격의 예측할 없는 변동을 지속적으로 야기하지만 우리는 이에 대비하고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기업은 우리 경제에 대한 신뢰를 잃어서는 됩니다.

베트남에서는 정부 관계 당국의 엄청난 노력 덕분에 전염병과 인플레이션을 통제했습니다. 게다가 우리는 거의 1 명에 달하는 매우 강력한 내수 시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소비, 투자 관광 측면에서 지역 경제 발전의 원동력입니다. 이전에 베트남 경제는 대부분 수출과 FDI 의존했지만 이제는 상황이 바뀌었습니다. 우리는 번성하는 국내 시장, 성장하고 성숙한 지역 기업, 젊은 인구, 성장하는 중산층을 가진 개발도상국입니다. 우리는 경제 성장을 위해 우리의 힘에 전적으로 의존할 있습니다.

이는 서비스 부문에도 좋은 징조입니다. Mordorintelligence 시장 조사에 따르면 베트남의 렌터카 시장은 2021 46300 달러(USD)였으며 2027년에는 88400 달러에 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특히 지금부터 2027년까지 14%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한편, 베트남의 자동차 소유율은 현재 인구 1000명당 23대에 이르고 있으며 이는 여전히 낮은 수준이지만 교통 수요는 높습니다. 이는 베트남 자율주행차 렌탈 산업의 강세 요인이기도 합니다.

엄청난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의 카셰어링 시장도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가장 문제는 여전히 자신의 차량을 렌트하고 싶어하지 않고 자동차를 자산으로 인식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소유한 자동차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부채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항상 호스트들에게 자동차는 최고의 이익을 위해 최적화해야 하는 투자 부문이라고 말합니다.

외에도 자율주행차 렌탈 서비스는 높은 보증금, 길고 불편한 렌트 프로세스, 높은 가격 전통적인 자동차 렌탈 관행의 유산으로 인해 계절적 상황과 레저 여행 전통적인 기준에 너무 많이 의존합니다.

우리는 전반적인 베트남 소비자들이 편의성, 훨씬 나은 보안 안전 보호, 경제성 투명성 Zoomcar 비롯한 자동차 공유 플랫폼의 이점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초기에 Zoomcar  자동차 소유자와 개별적으로 만나 대화를 나누어 베트남의 자동차 소유자와 사용자 모두에게 플랫폼의 이점을 확신시켜야 했습니다. 끊임없는 노력 덕분에 점차 베트남 사용자의 신뢰를 얻었습니다.

어려웠던 2022년에도 불구하고 Zoomcar 베트남은 운영 1 만에 거래 수준에서 손익분기점에 근접하는 놀라운 이정표를 달성했습니다.

해에는 수만 건의 예약에서 중대한 사고도 전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호스트들로부터 강력하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확보했습니다.

2023년에도 우리는 지속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하는 집중할 것입니다. 또한 사업을 하노이와 다낭으로 확장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베트남의 도시 이동성과 관련된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는 현지화된 솔루션을 만드는 우리의 사명에 걸음 가까워질 것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2023 말까지 Zoomcar 베트남에서 가장 자율주행차 렌탈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상당히 도전적인 목표이지만 해낼 있다고 굳게 믿습니다.

데인 포트, FLG 베트남 대표

 

다가오는 인플레이션 환경은 비용 증가를 야기하고 회원 잠재적 회원의 임의 지출에 압박을 가하기 때문에 모든 사업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전에도 비슷한 압박을 보았고 폭풍우를 헤쳐나가는 열쇠는 건전한 재무 관리 이행입니다. 우리는 2008 글로벌 금융 위기와 최근에 겪은 팬데믹 동안 이를 입증했습니다. 우리 경쟁사 일부는 그렇게 하지 못했고, 우리는 그들이 흔들리기 시작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피트니스 부문에서 일부 부띠끄 체육관은 이러한 환경에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지 못하고, 일부 대기업은 문을 닫거나 확장 계획을 대폭 축소했습니다. .

반대로 우리는 California Active 함께 지출 감소와 높은 인플레이션 시대에 어울리는 새로운 브랜드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에 대한 저렴한 진입점과 광범위한 멤버십으로의 업그레이드했습니다.

결국 2023 성공의 열쇠는 우리가 항상 최선을 다해 것에 초점을 맞추고 동종 업계의 다른 회사와 경쟁할 있는 힘을 갖는 것입니다.

[베트남뉴스 TTXV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