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부 장관 ‘올해 도시 계획 관리에 주력’
건설부 장관 ‘올해 도시 계획 관리에 주력’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1.28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뉴스는 건설부의 응웬탄응이(Nguyễn Thanh Nghi) 장관과 지난해 건설 산업의 성장과 올해 주요 역점 사업 등을 질문하는 인터뷰를 진행했다. 응웬탄응이 장관은 인터뷰에서 도시 계획 및 부동산 분야에 대해 중점적으로 언급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Q. 여러 가지 요인들을 고려해볼 때 베트남 건설 산업은 지난해 많은 어려움에도 불고하고 우수한 성장을 기록했다. 지난해 간설 산업이 달성한 결과들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지난해 동안 베트남은 회복을 경험했다. 지난해 베트남은 제13차 전당대회의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초석을 다졌다. 이와 함께 베트남은 2021~2026년에 해당하는 5개년 사회경제 발전 계획을 달성할 수 있는 기초를 쌓았다. 하지만 베트남 경제는 여러 가지 복잡하며 전례 없는 어려움을 직면하고 있다. 그 속에는 베트남 고유의 강점도 내제돼 있으며 위기 요인도 포함돼 있다. 한편 기후변화와 자연 재해는 지속적으로 강도가 세지고 있으며 더욱 예측하기 어려워지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전 세계 경제 및 정치 상황은 변동성이 매우 큰 상황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베트남 건설 산업은 베트남 공산당 지도부, 국회, 정부, 총리의 관심과 지도력을 바탕으로 어려움과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다. 건설 산업의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베트남 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는 긴밀하게 공조했으며 건설 산업에 종사하는 근로자, 사무직원, 임직원 및 기업 사회는 모두 함께 힘을 모았다. 그 결과 베트남 건설 산업은 주요 목표와 임무를 모두 초과 달성했다.

 

지난해 건설 산업은 8.17%에 해당하는 성장률을 달성했다. 이는 기존 목표였던 5.6%보다 월등히 높은 수준이다. 지난해 베트남 전국적으로 도시화 비율은 전년보다 1.2% 높아진 41.7%를 달성했다. 베트남에서 중앙 수자원 공급 시스템에 연결된 깨끗한 물을 이용할 수 있는 도시 인구 비율은 94.2%에 달하고 있다. 이는 2021년 수치와 비요할 때 2.2% 상승한 것이다.

 

지난해 베트남에서 1명이 차지하는 평균 바닥면적은 전년 대비 0.5제곱미터 증가한 25.5 제곱미터를 달성했다.

 

베트남 정부가 책임을 부여한 부문에서 베트남 관계부처들은 더욱 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임무를 관리하고 처리했다. 이와 함께 건설 산업의 법적 제도는 높은 수준을 달성하며 지속적으로 개선됐다. 이를 기반으로 베트남은 지역 정부를 대상으로 더욱 우호적이며 개방적이고 강력한 지방 분권 환경을 조성할 수 있었다.

 

베트남은 계획, 건설, 도시 발전 관리 활동 등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으며 지속적이며 효과적으로 실행했다. 건설 투자 관리에 대한 환경도 긍정적으로 개선됐다. 그 일환으로 건설 관련 업무들은 기본적으로 품질을 감독하고 있다. 이와 함께 건설부는 건설 기업의 검사, 조사, 인증, 설계 평가, 통과 심의, 역량 등을 엄격하게 관리했다. 궁극적으로 베트남 건설 산업은 손실과 폐기물 등을 예방할 수 있었다.

 

건설 원자재 시장은 심각한 변동성을 겪었다. 특히 지난해 상반기 건설 원자재 비용은 급격하게 상승했다. 하지만 건설부 및 지역 정부 등의 노력을 바탕으로 건설 시장은 지난해 3사분기부터 안정되기 시작했다.

 

베트남 건설 시장은 지난해 초기 성장을 기록했지만 하반기부터 여러 어려움에 부딪히며 둔화되기 시작했다. 건설 시장은 공급 부족, 공공주택 부족, 저소득층과 중간 소득층을 위한 가구 부족, 자본 동원 및 활용의 어려움 등을 직면했다. 이와 함께 부동산 시장의 기업 채권은 심각한 문제점과 위험 요소를 드러내기 시작했다.

 

건설 당국과 베트남 정부는 올해 건전하며 안정적인 부동산 시장을 조성하기 위해 일련의 조치들을 제안했다.

 

Q. 지난해 1월 24일 베트남 정부는 정치국 결의문 06/NQ-TW를 발표했다. 이 결의문은 베트남이 2030년까지 시행할 도시 계획, 구축, 관리 방안을 비롯해 지속가능한 발전 방안을 담고 있다. 베트남 정치국은 이를 2050년까지 연계해 시행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사실상 해당 결의문은 베트남 정치국이 도시 관리 및 발전에 대한 내용을 명시한 최초의 결의문이라고 할 수 있다. 베트남 건설부는 결의문을 수립하는 과정에 어떻게 참여했으며 향후 어떤 방식으로 실행할 계획인지 궁금하다.

 

베트남 건설부는 정치국의 결의문을 환영한다. 결의문은 베트남 발전에서 도시 발전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걸 재확인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결의문은 현재부터 2030년까지 달성해야 할 전략적인 방향과 구체적인 임무 등을 명시하고 있다.

 

건설부는 관계부처 및 기관, 지역 정부 등과 함께 지난해 11월 11일에 시행된 베트남 정부의 결의문 제148/NQ-CP를 수립하기 위해 협력했다. 이 결의문은 정치국의 결의문을 시행하기 위해 도입됐다.

 

정치국이 결의문에 명시한 종합 목표와 상세 임무를 달성하기 위해 베트남 정부는 비전과 세부 목표를 비롯한 33개의 상세 임무를 지정했다. 정부는 주요 담당 기관과 협력 기관을 정했으며 목표 완수 시점과 예상되는 결과물 등을 설정했다. 정부의 지침에 따라 정부, 관계부처, 지역당국은 정치국의 결의문을 실현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정치국 결의문 제06-NQ/TW를 베트남 전역에 소재한 도시 당국에 광범위하게 확산하기 위해 건설부는 중앙경제위원회 및 공산당 교육정보 중앙위원회와 함께 ‘베트남의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 포럼’이라는 컨퍼런스를 기획했다. 건설부는 컨퍼런스를 비롯해 3건의 심포지엄과 2022년 국가도시컨퍼런스를 개최했다.

 

Q. 세계 경제는 예측하지 못한 상황을 겪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건설 기업의 활동 및 부동산 시장을 비롯한 베트남 경제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올해와 향후를 대비하는 측면에서 베트남 건설부는 어떤 방향성과 해결 방안을 수립했는지?

 

베트남 건설 산업은 올해부터 주요 핵심 분야 3가지에 주력할 예정이다. 앞서 건설 산업은 2021~2026년 동안 시행할 주요 임무를 설정한 바 있다. 이중에는 국가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건설 산업의 법률 제도를 완성하는 작업과 더불어 국민과 기업을 대상으로 우호적이며 개방된 환경을 조성하는 방안 등이 포함돼 있다. 이와 함께 건설부는 건설 산업의 발전과 기업 운영을 가로막는 장애 요인을 해결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권한을 지역 정부로 이양할 계획을 세웠다.

 

베트남 건설부는 도시 발전 계획과 관리에 주력할 계획이다. 더 나아가 건설 기획의 역량을 기대수준, 비전, 예측 기준에 충족할 수 있도록 강화하는 동시에 실행가능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건설부는 기획 평가 및 수정 단계에서 엄격한 관리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건설부는 현지 감독 및 관리 활동을 강화하고 있으며 기획 단계에서 지역 당국의 역량과 활동 수준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건설부는 도시 발전의 과정을 조화롭고 엄격하게 관리하기 위해 법률 규정과 관리 도구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이와 동시에 산업화, 현대화, 농촌 발전을 추진하며 도시 지역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건설부는 도시 공간을 개발하면서 발생한 토지 자원을 중심으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베트남뉴스 TTXV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