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 하나에 의존하는 베트남 인터넷 엑세스
케이블 하나에 의존하는 베트남 인터넷 엑세스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2.23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의 해저 케이블 5개 중 4개 고장

베트남과 전 세계를 연결하는 5개의 해저 케이블 중에서 SMW-3는 가장 오래 사용되었다. 2024년에 폐기될 예정이었던 이 케이블은 현재 7000만 명의 사용하며 베트남의 국제 인터넷 연결을 유지하고 있는 유일한 라인이다.

지난 24년 동안 해저 케이블에 큰 문제가 발생한 것은 이번까지 두 번이다. 첫 번째는 2007년, 베트남의 두 케이블 중 하나가 손상을 입었다. 그리고 이번에는 사용 가능한 케이블 5개 중 4개에서 한꺼번에 문제를 일으켰다.

케이블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인터넷 사용자와 인터넷 액세스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이 큰 원인이다. 약 16년 전만 해도 베트남의 인터넷 사용자는 약 1770만 명에 불과했다. 오늘날 그 숫자는 이미 4배가 되었다.

지난 3개월 동안 4개의 해저 케이블에 차례로 문제를 일으켰고 이를 통해 실행되는 인터넷 연결이 부분적으로 먹통이 됐다.

가장 먼저 문제를 일으킨 것은 AAE-1로 지난해 11월 24일 홍콩으로 향하던 도중 데이터 송신이 중단됐다. 그로부터 17일 후 AAG는 역시 데이터 신호를 완전히 잃었다.가장 많은 대역폭을 전달하는 케이블인 APG는 1월 21일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로 가는 신호가 끊겼다. 일주일 후 IA는 싱가포르와의 연결이 끊기고 말았다.

무슨 일이 있어도 SMW-3는 계획대로 25년 운용 후 폐기될 것이다.

글로벌 해저 케이블 시스템 개발의 관찰자라고 자칭하는 트위터 계정 philBE는 2월 3일 트위터에 "오래된 SMW-3(1999년 서비스 개시, 폐기 예정)가 베트남의 국제 트래픽 담당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노이의 탄쑤언군(Thanh Xuan)에 위치한 신생 기업의 기술 책임자인 부냣안(Vu Nhat An)은 SMW-3가 1년만 더 빨리 가동되었더라면 베트남에는 "지금 당장 해저 케이블 남아있지 않게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부냣안은 "지금처럼 인터넷 연결이 답답했던 적은 없었다"며 지난 2개월 동안 느리고 불안정한 인터넷 접속에 시달렸다고 토로했다.

부냣안의 회사는 현재 4개의 인터넷 라인을 사용하고 있지만 이러한 변덕스러운 인터넷 네트워크로는 결코 최고의 효율성을 달성할 수 없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 Google 문서도구 사용 가장 기본적인 작업조차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고 있다. 부냣안이 집에 가면 Wi-Fi를 끄고 대신 4G 연결로 전환할 정도다.

월간 방문자가 300만 명 이상인 디지털 플랫폼을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안은 지난 한 달 동안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플랫폼의 고객 서비스에 불만을 제기했다고 말했다.

그는 "어떤 사람들은 느린 인터넷이 손상된 케이블 때문이라는 것을 몰랐다. 그들은 웹사이트에 결함이 있다고 생각하여 불만을 제기했다“고 말했다.

베트남 전체 인구의 2/3를 차지하는 An과 같은 인터넷 사용자는 이제 계속 줄어드는 인터넷 대역폭을 놓고 서로 경쟁해야 하는 처지다. 1월 30일부터 2월 6일까지 13,900명 이상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한 VnExpress 설문 조사에서 응답자 중 95%가 평소보다 인터넷 연결 속도가 느리다고 답했다.

베트남에 디지털 기술을 다루는 약 7개의 기업이 있고 일상 운영에 기술을 활용하는 또 다른 100만 개의 기업이 있다는 사실은 인터넷 액세스가 사치에서 필수로 진화했음을 의미다. 따라서 모든 인터넷 문제는 기업이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그러나 어느 누구도 그러한 결과에 대해 누가 책임을 져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제기한 적이 없다.

베트남 인터넷협회 역시 상당수의 해저 케이블이 손상되었기 때문에 이제 외부 세계와의 인터넷 연결에 ‘더 긴 여행이 필요할 수 있다밝혔다.

부테빈(Vu The Binh) 인터넷협회 사무총장은 "향후 몇 주 동안 인터넷 연결 품질이 불안정하고 특정 서비스가 느려질 것"이라고 말했다.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는 손실된 데이터를 보상하고 연결 경로를 다시 지정하여 인터넷 액세스 속도를 저하시킬 시간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때 베트남의 인터넷 속도는 세계적인 수준이었다. Speedtest는 작년 12월 베트남의 고정 광대역 인터넷 속도가 82Mb/s로 180개 국가 및 영토 중 46위를 기록했다. 모바일 인터넷 속도는 42Mb/s로 51위였다.

베트남의 인터넷 연결 문제는 실제 기능과 관련이 없다. 문제는 긴급 상황에 대응하고 적응하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베트남의 인터넷 네트워크가 나머지 세계와 연결되는 세 가지 방법은 해저 케이블, 지상 케이블, 그리고 위성다. 그 중 해저 케이블은 대륙 간 데이터 흐름의 99%를 차지하는 국제 인터넷 연결의 핵심이다. 육상 케이블은 일반적으로 인터넷 액세스에 대한 수요가 높은 사람들을 위해 사용된다. 위성 인터넷은 케이블이 쉽게 도달할 수 없는 매우 먼 지역에서만 유용하다.

베트남은 인터넷 인프라가 국가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지난 30년 동안 국가는 늘어나는 인터넷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케이블 수와 대역폭의 양을 늘리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그러나 케이블은 모든 보호 레이어에도 불구하고 변화무쌍한 바다를 견뎌내지 못하고 있다.

베트남 동해는 세계에서 해양 활동이 가장 활발한 해역 중 하나다. 해저 케이블은 모든 강철 보강재를 사용하더라도 수십만 톤의 무게를 지닌 선박이 내리는에 비할 수 없다.

ICPC(International Cable Protection Committee)의 통계에 따르면 1959년부터 2021년까지 케이블 손상 사례의 41%는 어업 활동으로 인한 것이며 16%는 닻으로 인해, 0.1%는 해양 생물로 인한 것이었다.

2023년 초까지 전 세계에는 이미 작동 중이거나 곧 작동할 케이블이 552개 존재한다. 통신 시장 조사 회사인 TeleGeography에 따르면 매년 이 케이블 네트워크는 100여가지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국영 비엣텔(Viettel)의 또 다른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해저 케이블은 연평균 10회 정도 문제를 야기한다.

이는 현재 5개의 케이블과 연결된 베트남은 전 세계 모든 케이블의 1%만 사용하지만 그들이 직면한 문제는 전 세계 모든 케이블 문제의 10%를 차지한다는 것을 의미다.

비엣텔 측에 따르면 베트남의 케이블이 그렇게 많은 문제에 직면하는 이유 중 하나는 베트남 남동해 지역의 수심이 너무 얕고 케이블이 설치된 지역에서 많은 선박이 운항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러한 케이블은 손상되기 쉽고 고치기가 어려운데, 이는 베트남의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가 배상 과정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없기 때문다. 첫 번째 케이블에 문제가 발생한 지 3개월이 지났지만 수리가 예정된 케이블은 3월 1건, 4월 1건 다. 나머지 파손된 2개 케이블은 복구 일정 계획도 잡지 못했다.

베트남의 5개 케이블은 모두 컨소시엄에 속해 있으며 여러 국가와 통신 회사에서 관리다. 이 케이블은 모두 바다의 넓은 지역에 걸쳐 있어 단시간에 고정할 수 없으며 배상 프로세스 베트남의 통제 범위를 벗어다. 베트남의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가 이 프로세스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

베트남의 주요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 관계자는 "현재 해저 케이블 인프라가 충분하지 않다"고 인정하면서 문제가 발생하면 기업은 종종 베트남 북부와 남서부 지역을 연결하는 육상 케이블 네트워크에 의존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네트워크는 일반적으로 개인 채널과 3G 및 4G 연결용으로 예약되어 있다.

수요에 비해 부족한 인프라

20년 넘게 베트남은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로 인터넷 인프라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여러 솔루션을 고안해 왔다. 이는 38배 증가한 수치이며 베트남의 케이블이 아직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아직 정식 가동되지 않은 해저 케이블 2개(ADC와 SJC2)를 더하면 베트남은 세계와 연결되는 케이블이 총 7개를 갖추게 된다. 그러나 그 숫자는 싱가포르의 39개 케이블, 말레이시아의 25개 케이블, 필리핀의 24개 케이블, 태국의 13개 케이블 등 다른 국가보다 열세다. 반면 이용자수는 베트남이 훨씬 더 많다.

여러 통신 회사는 국제 인터넷 액세스에 대한 베트남의 수요가 연간 30%~50%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국가의 국제 인터넷 연결을 현재보다 10~40배 더 확장해야 다.

해저 케이블이 너무 자주 문제를 일으킴에 따라 베트남은 더 많은 안정성을 제공하기 위해 국제 연결을 위한 케이블 네트워크를 추가하고 다양화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주장한다.

베트남 정보통신부는 모든 정부, 경제 및 사회 기반시설을 디지털 플랫폼으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국가의 통신 기반시설을 전 세계와 견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네덜란드의 독립 인프라 컨설턴트인 Hubert Souisa는 베트남이 향후 5년 동안 상황을 완화하기 위해 데이터 이동이 멈추는 이유를 파악하는 동시에 대체 해저 경로를 개발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많은 사람들은 최근들어 느린 인터넷 지옥을 겪은 후 인터넷에 연결하는 다양한 방법을 찾고 필요하지 않을 때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방법을 배우는 데 익숙해졌다. 그러나 그것이 영원히 지속될 수는 없다. 부냣안은 "나는 우리가 얼마나 많은 해저 케이블을 가지고 있는지 상관하지 않는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안정적인 연결"이라고 강조했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