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생체정보 포함한 전자 여권 발행
베트남 생체정보 포함한 전자 여권 발행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3.06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1일부터 베트남 정부는 생체정보가 담긴 새로운 여권을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베트남 국민들은 출입국 절차를 신속하며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신규 여권에 내장된 칩은 여권 소지자의 서명과 발행기관의 서명을 비롯해 암호화된 데이터가 포함돼 있다. 이중에는 여권 소지자의 성명, 생년월일, 국적 등과 같은 기본 정보와 함께 지문, 얼굴 인식, 혈액형 등과 같은 생체 정보 등이 있다.

베트남은 정확하며 체계적인 정보를 여권에 내장하기 위해 개선된 기술을 활용했다. 이를 기반으로 세관 절차는 간소활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더불어 해외 관계기관들은 비자를 발급할 때 전자 여권을 소재한 베트남인들에게 우선순위를 부여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 공공안전부 산하의 이민국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100개 국가 이상은 전자여권으로 전환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민국은 ‘신규 여권에 내장된 칩은 보안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칩에 내장된 정보를 복제, 위조, 도난, 추적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이번에 새롭게 도입된 현대 기술은 보안 요건을 충족하며 위조 위험을 줄이고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표준에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 여권은 사이즈, 색상, 페이지 수 등과 같은 외관을 비교해보면 기존 여권과 크게 다르지 않다. 칩은 여권 뒷면에 내장돼있지만 칩 표식은 여권의 앞장에 새겨져 있다.

한편 이번 신규 여권에는 개인 정보 내역에 출생 장소가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14세 이상의 베트남 국민은 여권을 신청할 때 전자 여권과 일반 여권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베트남은 전자 여권과 일반 여권을 모두 허용하기로 결정했다.

전자 여권 신청 절차

베트남에서 전자 칩이 내장된 신규 여권이 발행되기 시작한 첫 날 수많은 사람들은 여권을 신청하기 위해 하노이 이민사무소에 몰려들었다. 하지만 큰 인파가 몰리고 등록 절차에 혼선을 빚으면서 많은 사람들은 2시간 가까이 대기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민사무소 담당자는 대기 순번을 줄이기 위해 기존 여권을 소지한 사람들 중에서 만료일이 6개월 이상 남은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기다렸다가 추후에 신규 전자 여권을 신청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민사무소는 신속한 처리를 위해 여권 만료 기간이 6개월 미만으로 남은 사람들을 우선으로 신청서를 접수하고 있다.

베트남 시민들은 행정 절차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베트남 공공안전부의 공공서비스 포털 사이트인 https://dichvucong.bocongan.gov.vn/ 에 접속해 신규 여권을 신청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베트남 시민들은 다른 성과 도시에 소재한 이민사무소에서 여권을 신청할 수 있다. 한편 신분증 카드를 여전히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영구 거주 및 임시 거주를 등록한 지역이 관할하는 이민사무소에서만 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다.

2회 이상 여권을 신청한 베트남 국민들은 이민국이나 성 단위 공안국에 소재한 이민 사무소에서 지역과 상관없이 여권 발행을 신청할 수 있다.  

베트남 관계당국은 지역 이민사무소에서 절차를 완료하면 평일 기준으로 8일 이내에 신규 여권을 발급하게 된다. 공공안전부 이민국에 접수한 여권 신청서는 업무일 기준 5일 이내 처리된다. 

[함아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