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탑성의 노력은 달랐다
동탑성의 노력은 달랐다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4.01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민환(Lê Minh Hoan) 인민위원장 인터뷰

베트남 시 성 경쟁지수(PCI)란?

베트남은 매년 전국에 있는 시 성에 대한 경쟁지수를 산출하여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점수 산출은 다음의 9가지를 기준으로 한다.

1) 시장 진입 비용 정도

2) 투자기업들이 토지를 사용하기 위한 접근 용이성과 안정성 여부

3) 투명한 투자환경, 투자 정보 취득과 법 규정 적용에 평등 여부

4) 행정절차 소요 시간 정도

5) 비공식적 비용 발생 유무

6) 지방성 지도자들의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자세여부

7) 기업 지원서비스 정도

8) 근로자 양성 정책 정도

9) 투자 과정에서 발생하는 분쟁 해결에 대해 법, 정책과 시스템의 평등성과 효율성 여부.

 



   베트남 상공회의소가 최근 발표한 베트남 전국의 경쟁지수(PCI) 순위표에 따르면 동탑성(Đồng Tháp)이 최초로 1위를 차지하였다. 베트남 남부 지방에 위치하여 쌀 농사를 주로 하는 통탑성이 갖고 있는 차별적 경쟁력은 무엇이었는가? 베트남 통신사 기자는 레민환(Lê Minh Hoan) 동탑성 인민위원회 위원장과 만나 이러한 성취를 이루기까지의 경험과 과정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기자: 우선적으로 동탑성이 2012년 베트남 경쟁지수에서 1등을 차지한 것을 축하드립니다. 동탑성이 1 등을 차지할 수 있었던 중요 요인이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레민환(Lê Minh Hoan) 위원장:

2012년에 우리 성이 1위를 차지한 것은 성의 공직자와 기업 모두에게 대단히 기쁜 일입니다. 이러한 결과는 공직자들이 기업들과 함께 추진하고 있는 동탑 성의 경제 발전을 위한 협업을 보다 면밀하게 진행할 수 있는 촉진제가 될 것입니다. 또한, 경기침체로 인해 작년 한 해 기업들과 투자자에게는 매우 힘든 시기였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성취를 이룩하기 위해 인민위원회와 기업들은 함께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기업의 경영활동과 생산활동의 성장이 멈춘 이른바‘침묵’의 시기였죠. 이러한 상황에 맞서 동탑성 공직자와 기업들은 위기상황을 타개할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하였던 겁니다.

동탑성은‘주민과 함께’라는 구호의 프로그램을 발족하였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따르면 매월 성, 각 청, 부서의 공직자와 주민, 기업들은 1 시간여 동안 TV 간담회를 진행합니다. 간담회의 첫 번째 주제는 이자율과 기업이 갖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서입니다.

또한 기업의 소리를 경청하기 위해 금융기관, 상공청, 투자 계획청과 같은 기업관련 공공기관과도 지속적인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성의 공직자들은 단지 구호만 가지고 하는 격려가 아니라, 각 기업에 직접 방문하여 의견을 나누고 정보를 수집하여 맞춤형 해결방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시기에 기업에 고충을 가중해서는 안됩니다.

‘정부의 지원정책이어떻게 하면 일선 기업들에게 가장 신속하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고민하고, 가장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판단해야 합니다. 정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의 문제점은 정부에 해결책을 건의해야 하구요. 인민위원회는 모든 기업들에게 일반적인 정책지원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기업들이 처한 어려움에 적합한 맞춤형 지원책을 적용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탑성 인민위원회는 현재 기업정보를 가장 신속한 방법으로 수집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 몇 해 동안 많은 기업들은‘어려운 불경기 상황에도 계속되는 회계감사, 검사와 같은 행정업무로 인해 기업들은 많은 시간을 소모하고 있다.’라고 하소연 합니다.

기자: 최근 들어 동탑성이 기업들에게 제공한 우대 지원 조건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 주실 수 있습니까?

환 위원장: 단언하건 데 동탑성이 기타 다른 지역과 비교하여 특별한 우대지원 조건을 제공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매 지방마다 각각의 다른 우대정책을 제공하는 잘못을 범하였습니다. 이를 우리는 정책의‘담장 허물기’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식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동탑성에 찾아오는 투자자가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인지하고 정부가 제공할 수 있는 최고의 최선의 답을 주어야 합니다.

토지가격, 입찰및 경매 규정과 같은 조건들은 구체적이고 세부적으로 규정해야합니다. 보다 중요한 점은 지방정부가 이러한 규정들을 간편하고 신속하게 제 시간 내에 진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동탑성은‘담장 허물기’를 하지 않습니다.

기자: 동탑성의 경험에 비추어 기업들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발전할 수 있는데 필요한 요소는 어떠한 것들이 있다고 보시나요?

환 위원장: 지방 정부의 고위 공직자들의 능동적인 자세가 매우 중요합니다. 동탑성의 공직자들은 매우 능동적인 자세로 기업들과 협업하고 있으며 기업과 함께 경제 위기의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지방정부와 기업들은 경영 이상(비젼)을 수립하여 단기적으로는 경기불황을 타개하고 장기적인 발전 모델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경기불황 속에서 기업들은 과도한 성장을 억제하여 리스크를 감소해야 합니다.

하지만, 기업들은 동시에 경기 침체를 벗어난 시점에 발 맞추어 기업이 설장할 수 있도록 사전계획을 충실히 준비해야만 합니다. 그 밖에 동탑성은 정책자금을 편성하여 경영관리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설하고 공직자와 기업들의 관리 능력을 양성시키고 있습니다.

지방정부의 시각으로 볼 때 최근에 기업들이 겪을 수 밖에 없었던 어려움과 장애물들은 대부분 외부적인 요소에서 기인합니다. 하지만 기업내부에 존재하는 요소들도 간과할 수 없으며, 특히 관리 부족이 가장 큰 내부 요소입니다. 이에 성 고위 공직자들은 기업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들은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룡평야에 속한 동탑성의 많은 기업들이 소규모 가내기업에서부터 성장했기 때문에 경영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매우 빈약합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인해 동탑성 고위 공직자는 기업들과 공동으로 신규 해외 시장을 견학하였습니다.

예를들면, 최근에 동탑성 공직자와 일부 기업들은 미얀마 시장 조사 일정을 진행했습니다. 앞으로, 동탑성은 기업들이 첨단농업 분야에 투자할 수 있도록 격려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동탑성은 양적인 발전에 치중해 왔기 때문에, 향후 질적인 발전에 집중하여 농산물의 부가가치 향상을 이룩해야 합니다.

‘동탑성은 품종개량, 농업생산기술 개선과 같은 첨단농업 분야에 가장 적합한 투자지역이다’고 국내외 투자자들에게 자신있게 소개할 수 있습니다.

기자: 감사합니다 위원장님



 

동탑 성

 


   동탑성은 구룡평야 지역에 속해있다. 호찌민 시로부터 서남쪽으로 165km 떨어져 이다. 구룡강 2 개의 지류는 수로교통으로 사용된다. 띠엔 강(Sông Tiền) 에 설치된 2 개의 부두는 동쪽 해상과 캄보디아 물류 수송에 용이하다. 동탑성은 48km 로 이루어진 캄보디아와의 자연 국경선이 있으며, 국경선을 따라 2 곳의 국경 관문(트엉 푹 과 진 바 - Thường Phước và Dinh Bà) 이 있다.

구룡강의 혜택을 입은 동탑성의 주요 사업은 농업과 수산업이다. 연간 식량 생산량은 260만 톤이다. 298 헥타에 이르는 화훼단지가 경작되어 수백 종의 꽃과 나무가 재배되어 내수시장과 해외 시장에 판매되고 있다. 수산물 양식업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으며 주어종은 상어매기와 푸른 집게발 민물새우이다. 연간 25 만 톤의 상어매기와 2000 톤의 민물새우를 가공 수출하고 있다.

[베트남 통신사: 꽝또안(Quang Toàn)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