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지질광물 전략 승인
베트남 지질광물 전략 승인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4.10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쩐홍화(Trần Hồng Hà) 부총리는 베트남이 2030년까지 시행할 지질광물 전략을 승인했다. 베트남 정부는 전국에 소재한 광산, 해안 지역, 섬에 있는 전략적 광물들을 계획에 따라 관리할 예정이다.

지질광물 전략은 베트남의 사회 경제 발전을 강화하며 국가 광물 보유량을 확대하는데 기여하고, 국가 방위, 안보, 자연 재해 예방 등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같은 목표는 베트남 정부의 결정문 제334/QD-TTg에 명시돼 있다. 이 결정문에는 2030년까지 시행할 지질광물 전략이 포함돼 있는데 베트남은 이를 2045년까지 연계해 시행할 계획이다.

베트남 정부는 지질광물 전략을 바탕으로 베트남 전국의 광산, 해안 지역 및 섬에 위치한 중요 광물 및 전략적 광물들을 대상으로 조사 및 평가를 완료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베트남 정부는 심해와 해양 지역에 소재한 광물을 탐사 및 조사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전략에 따라 베트남 정부는 2045년까지 석탄, 우라늄, 티타늄-지르콘, 희토류, 인회석, 구리, 니켈, 주석, 보크사이트, 유리용 모래 및 기타 광물들을 탐사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베트남에 소재한 전략적인 일련의 주요 대규모 광물들을 대상으로 국가 광물 보유고를 구축하며 탐사 물량에 균형을 달성하기 위해 주력할 예정이다.

지질광물 전략은 광물 자원을 대상으로 엄격한 관리 기준을 적용하며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활용 방안을 도입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와 함께 베트남 정부는 채굴 및 광물 처리 기술에 투자하며 현대적이고 선진화된 채굴 산업을 구축할 계획이다. 새롭게 발전한 채굴 산업은 환경 보호 기준에 부합하며, 이를 바탕으로 베트남은 선순환 친환경 경제, 기후변화 적응, 탄소 중립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베트남 정부는 ‘환경을 오염시키는 분열된 구세대식 광물 채굴 방식과 처리 시설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질광물 전략에는 구체적인 목표가 포함돼 있다. 이중에는 2030년까지 베트남 전역을 대상으로 축적 1:50000을 적용해 지질 및 광물 지도 85%를 완성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와 함께 베트남 정부는 베트남 중북부 및 중남부 지역에 소재한 유망성 있는 구조를 대상으로 광물 잠재력 평가 조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베트남 정부는 세부 목표의 일환으로 지질 위험 지역에 대한 조사 및 평가를 완료하며 메콩델타의 산악 지역 및 해안 지역에 대한 환경 지질 평가를 시행할 예정이다. 더 나아가 정부는 베트남 전역에 소재한 지질학적으로 유산 가치가 있는 지역을 조사해 지도로 완성하며, 독성 및 방사능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 광물 지역에 대한 환경 평가를 시행할 계획이다. 한편 지질광물 전략에 따라 베트남 정부는 강 하류에 있는 모래, 자갈 및 건설 원자재에 대한 조사 및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지질광물 전략에는 선진화된 기술을 활용해 광물 처리 산업공단을 건설하는 방안이 포함돼 있다. 산업공단은 지역 기반시설과 조화를 이루며 광물 자원의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는 규모로 건설될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 정부는 광물 심화처리 기술을 개발하며 과학기술 연구 협력을 활성화하고 지질광물 분야에서 인력 교육 훈련 및 기술 이전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베트남 정부는 경제의 필요를 충족하며 선순환 경제에 부합하는 선진화된 현대식 광물 처리 산업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베트남은 궁극적으로 2050년까지 선진국 수준에 해당하는 친환경 경제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개발 방향 측면에서 베트남 정부는 베트남 전역과 섬에 소재한 광물 지질 지역을 대상으로 축적 1:50000에 해당하는 지도를 완성하는데 우선적으로 주력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축적 1:500000으로 해양 광물 지질 조사를 진행하며 광물 잠재력이 있는 지역을 발견 및 파악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베트남 정부는 전략적 광물 및 중요 광물을 발견하는데 주력하겠다고 언급했다.

지질광물 전략에 따라, 베트남 정부는 산악 지역 및 중부 지역에서 지질학적으로 위험한 지역을 조사 및 예측하는데 주력하며, 지질학적 잠재 위험이 상존할 수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종합적인 원격 감지 기술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베트남 정부는 위험 지역을 분류하며 재난을 예방 및 경감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질 위험 관리 모델을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광물 분야의 경우, 베트남 정부는 전국 광물 보유고 지역을 파악해 검토하며 계획된 활용 수요와 장기 보유량 사이에 균형을 달성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정부는 사회 경제 발전을 달성하며 방위 안보를 확립하고 환경보호를 달성하겠다고 발표했다. 광물 탐사 활동은 개별 광물의 잠재력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기존에 수립된 계획을 준수할 예정이다.

한편 광물 산업은 계획을 준수하며 선진화된 기술과 장비를 활용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광물 업계는 각기 다른 광물이 지닌 잠재력에 부합하는 기술을 사용해야 하며 환경 보호를 달성하는 동시에 효율적인 재료를 회수하기 위해 주력해야 한다. 광물이 집약적이며 대규모로 비축된 지역을 탐사하는 경우 해당 업체는 선진화된 기술과 현대식 장비를 사용해야 하며 환경보호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지질 광물 전략은 ‘건설 원자재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선진 기술을 연구 및 활용해야 한다’라며 ‘수출과 수입 사이에 균형 잡힌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하며 국내 수요를 충족하고 가공 프로젝트용 원자재를 공급하는데 주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함아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