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자수 계승한 베트남 장인 부반지오이
전통 자수 계승한 베트남 장인 부반지오이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4.12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끄우 마을(Đông Cứu)은 베트남에서 전통 자수로 유명한 지역으로 수도 하노이의 외곽에 소재한 쯔엉틴군(Thường Tín) 응에지앙강(Nhuệ Giang) 주변에 위치해 있다.

 

이 지역은 과거 베트남 레탄통 황제(Lê Thần Tông, 1607-1662)에게 왕실 박사 학위를 받은 레꽁한(Lê Công Hành)을 숭배하고 있다. 레꽁한은 전통 공예분야에서 유명한 베트남 성인이다.

 

오래전부터 전해지는 이야기에 따르면, 동끄우 마을 주민들은 중국인에게 왕실 파라솔에 자수 놓는 법을 배웠다고 한다. 그 후 자수 공예는 베트남에 소재한 많은 마을에 확산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후 동끄우 마을 사람들은 왕실 가족과 인민군을 대상으로 특별한 의상과 도구 등을 만들기 시작했다.

 

동끄우 마을은 베트남 왕실 가문을 위해 다양한 스타일로 왕실 의상을 제작하는 북부의 극소수 지역 중 한 곳에 포함돼 있다. 베트남의 다른 지역들도 왕실 의상을 제작하지만 정교한 기법에서는 동끄우 마을이 단연 우세하다. 동끄우 마을의 장인들은 ‘오랜 시간 세대에 걸쳐 자수 기술을 계승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동끄우 마을 자수공예협회의 응웬테주(Nguyễn Thế Du) 회장은 “동끄우 마을의 자수 기술은 다른 지역과 특화된 차별성이 있다”라며 “실을 꼬아 자수를 하며 반짝이는 실을 섞는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 지역에서 자수를 전문으로 작업하는 50개 가구 중에서 부반지오이(Vũ Văn Giỏi) 가족은 왕실 의상을 전문으로 제작하고 있다.

 

부반지오이는 “왕실 의상에 자수를 새기려면 더욱 엄격한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 왕실 의상에는 대칭을 이루는 패턴이 있다. 패턴마다 어두운 색부터 밝은 색까지 다양한 색상이 존재한다. 핵심 패턴을 강조하기 위해 여러 겹의 실을 활용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부반지오이는 “동끄우 마을은 다른 공예 마을과 마찬가지로 수년 동안 우여곡절을 겪었다”라고 회상했다.

 

지난 1991~1998년 동안 베트남 자수 산업은 수출 호황기를 누렸다. 당시 수많은 고객들은 연이어 자수 제품을 주문했다. 해외에 거주하는 베트남인은 부반지오이를 직접 찾아와 음악 밴드를 위한 자수 의상을 의뢰한 적도 있다. 이 밖에도 부반지오이는 종교 의식을 위한 자수 의상도 제작했다. 또 다른 고객은 응웬 왕조(Nguyễn)를 위한 왕실 의상을 주문했다.

 

부반지오이는 “주문을 바로 접수해서 의상 제작을 시작했다. 하지만 내가 따라할 수 있는 선례가 없어서 어려움을 겪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박닌성(Bắc Ninh)과 후에성(Huế)을 방문해 많은 역사 서적을 읽었다. 문화유산에 표현돼 있는 장식을 관찰하기 위해 사찰과 절을 방문했다”라고 언급했다.

 

부반지오이는 “아내와 함께 응웬 왕조의 의상을 제작하기 시작했다. 이를 위해 딘왕조(Đinh), 리왕조(Lý), 쩐왕조(Trần), 레왕조(Lê), 찐왕조(Trịnh)들의 의상을 끊임없이 연구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왕실 의상을 제작할 때 옷의 사이즈를 분석하는 게 가장 어려웠다”라며 “이를 위해 서적을 읽고 왕실 역사를 분석했다. 이와 더불어 장식 패턴을 질서 정연하게 균형을 맞추는 작업도 쉽지 않았다”라고 언급했다.

 

부반지오이는 “왕조 별 의상을 살펴보면 디자인, 장식 패턴, 색상, 섬유 등에서 차이점이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장인들은 왕실 의상을 제작할 때 신중하게 연구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왕실 의상을 제작할 때 디자인을 결정한 뒤에는 적절한 섬유 소재를 찾고 의상의 디테일을 살려줄 실을 골라야 한다”라고 말했다.

 

부반지오이는 “적절한 섬유를 찾기 위해 하노이의 반푹 마을(Vạn Phúc), 하남성(Hà Nam)의 냐싸 마을(Nha Xá) 등 실크를 전문으로 제작하는 전통 마을을 방문했다”라며 “다양한 소재가 즐비했다. 하지만 왕실 의상에 적합한 섬유를 찾는 게 쉽지 않았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자수를 놓으면서 사용할 수 없는 실을 걸러내기 시작했다. 그 후 부반지오이는 유기농 방식으로 실을 염색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베트남의 다른 지역을 방문했다.

 

부반지오이는 “왕이 입는 관복은 두꺼운 실로 자수를 놓아야 한다. 왕비의 예복은 얇은 실을 사용한다”라며 “왕실 가족 마다 각기 다른 장식 패턴, 디자인, 색상을 활용해야 한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왕실 관복의 패턴은 각기 다른 색상으로 수를 놓아야 한다. 예를 들어 파란색 실은 파도를 표현할 때 사용한다. 하지만 한 가지 디자인에도 5가지에 달하는 파란색 실을 사용했다”라고 말했다.

 

모든 패턴은 풍수지리를 의미했으며 왕과 왕실 가족의 건강과 평안을 기원했다.

 

부반지오이는 “왕실 의상에 놓는 자수는 현대식 자수 기법과 완전히 다르다”라고 언급했다.

 

그는 “왕실 관복 한 벌을 만드는데 일 년 이상이 걸린다. 왕실 의상에는 귀금속 및 보석을 넣어 자수를 새기기 때문이다. 수천 가지에 달하는 세부적인 디자인이 모두 조화를 이룰 때 위대한 문화적 가치가 있는 예술 작품이 탄생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부반지오이는 “자수 작업은 겉으로 볼 때는 여유로워 보이지만 실상은 어렵다. 자수는 섬세함과 인내, 집중력이 필요한 예술”이라고 강조했다.

 

응웬테주 회장은 “베트남 전역에서 왕실 의상 기법을 전수한 장인은 부반지오이가 유일하다”라고 설명했다.

 

부반지오이는 그동안 수십 가지의 왕실 의상을 제작했다. 이중에는 왕, 왕비, 왕자, 공부를 위한 관복 등이 포함돼 있는데, 부반지오이는 동칸왕조(Đồng Khánh), 바오다이 왕조(Bảo Đại), 투득 왕조(Tự Đức) 및 일가 등을 위해 의상을 만들었다.

 

현재 부반지오이가 제작한 왕실 의상들은 후에 왕실기념품 박물관에 전시돼 있으며 해외에 소재한 일부 민간단체가 소장하고 있다.

 

부반지오이는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2013년에는 ‘위대한 베트남 장인 상’을 받았으며 2016년에는 베트남 장인 부문에서 가장 높은 상인 ‘인민 장인상’을 받았다.

 

그는 “동끄우 마을과 주변 지역에서 주민들을 위해 상급 자수 교육 프로그램을 가르쳤다. 하지만 시간이 부족했다”라며 “집에서는 아이들에게 자수 공예를 가르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부반지오이의 큰 아들인 부딘티(Vũ Đình Thi)는 자수 공예를 차츰 익히고 있다.

 

부딘티는 “현대 미술 시간에 자수 공예를 배운 적은 없다. 어릴 때부터 아버지의 영향을 받았다. 아버지가 패턴을 그리며 자수를 놓는 모습을 보고 자랐다. 어느 날부터 아버지는 내 손을 잡고 그림 그리는 법을 알려주셨다. 아름다운 패턴을 그리는 법을 배우게 됐다”라고 말했다.

 

그는 “내가 살고 있는 마을의 젊은 사람들은 자수와 같은 어려운 일을 좋아하지 않는다. 고난이도의 인내심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젊은 세대는 활동적인 일을 좋아한다”라고 설명했다.

 

부단티는 “첫 번째 자수 작품을 만들기까지 3년 동안 아버지에게 훈련을 받았다. 청년들이 자수 공예를 유지하려면 진정한 열정과 애정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그는 가족의 전통을 계승하고 자수 패턴을 대중화하기 위해 아버지에게 많은 교육을 받고 있다. 부단티는 “일상 제품에 자수를 활용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부반지오이는 “지금까지 내가 제작한 왕실 자수 작품을 주문한 곳은 모두 박물관 및 소장가들”이라며 “왕실 자수 의상은 고난이도의 기술과 수많은 시간, 특별한 재료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상업용으로 판매하거나 대량 생산하기가 어려운 게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