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식품안전 단속 강화
하노이, 식품안전 단속 강화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5.09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사분기 동안 수도 하노이는 신선 식품에 대한 단속을 강화했다. 하노이 식품안전 당국은 ‘시민들을 위해 식품 품질을 개선하는데 주력하겠다’라고 발표했다.

관계당국은 ‘식품 안전과 관련된 위반 사항을 적발하며 법에 따라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소비자들에게 깨끗하며 안전한 식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하노이에 거주하며 일하는 외국인들도 안전한 식품을 보장받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노이 농업산림수산 품질관리국의 응웬티투항(Nguyễn Thị Thu Hằng) 대표는 “올해 2사분기 동안 하노이 농업농촌개발국은 시장에서 판매되는 농산품, 산림 제품, 어업품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검사 샘플의 비중을 늘렸으며 감시를 확대했다”라고 언급했다.

그는 “사람들이 일상에서 소비하는 신선 식품을 위주로 감독을 강화하고 있다. 신선 식품에는 상할 위험이 높은 야채, 육류, 축산물, 해산물 등이 포함돼있다”라고 설명했다.

하노이 농업농촌개발국은 야채, 육류, 수산물을 위주로 29가지 샘플을 채취했으며 그중에서 5가지 식품에 대한 결과를 확보했다. 조사 결과가 나온 식품은 모두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농업농촌개발국은 농산물 및 수산물을 제조 및 거래하는 개인과 비즈니스 93곳을 점검했다. 개인 2명과 기업 2곳은 식품 안전 규정을 준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벌금형을 받았다.

이와 함께 농업농촌개발국은 하노이 지역 당국과 협력해 하노이 소재 관할 지역들을 대상으로 감독을 실시했다. 일례로 관계당국은 탄찌군(Thanh Trì)에서 식품 제조 시설 4757곳과 돼지 도살장 1곳을 점검했다. 그 결과 탄찌군 인민위원회는 식품 안전 규정을 위반한 사례 11건을 적발했다. 대부분의 위반 건수는 식품 밀반입해 거래했거나 출처가 불명확한 식품을 판매한 것으로 파악됐다.

속손군(Sóc Sơn) 인민위원회의 호비엣흥(Hồ Việt Hùng) 부위원장은 “속손군은 식품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점검을 시행했으며 새로운 식품안전 통제 모델을 시행하고 있다”라며 “하지만 여전히 해충제 오남용으로 인한 잠재적 위험이 존재하고 있다. 소규모 생산 설비에서 규정을 위반하는 사례가 적발됐다”라고 설명했다.

탄오아이군(Thanh Oai) 인민위원회의 응웬쫑키엔(Nguyễn Trọng Khiển) 부위원장은 “탄오아이군의 경우 소규모 식품 제조 공장에서 식품 안전 관리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식품은 주로 현지 시장에 직접 공급되고 있다”라며 “대부분 공장에 냉장 설비가 없다보니 식품을 대규모로 유통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같은 소규모 공급업체들은 유통업체에 직접 식료품을 전달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지금까지 식품 안전 검사는 군 단위에서 실시하지 않았다”라며 “이번에 군 단위에서 식품 안전을 점검하는 특별 전담팀을 구성했다. 식품에 화학물, 농약, 해충제, 금속 등이 포함됐는지 철저하게 점검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하노이 농업농촌개발국의 응웬응옥손(Nguyễn Ngọc Sơn) 부국장은 “시민들은 기존의 전통적인 경로를 통해 식료품을 구매해 소비한다. 이중에는 도매 시장, 수산 시장, 유통 마켓 등이 포함돼 있다. 이동식 거점 판매 센터나 창고형 대형 슈퍼마켓은 아직까지 매우 드물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식품 생산 설비를 살펴보면 신선 식품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냉장 저장 시설이 부족하다. 이로 인해 공급업체들은 직접 소매상점에 제품을 전달하고 있다. 그만큼 유통되는 식품도 소규모 단위이다. 배달된 제품의 품질도 보장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응웬응옥손 부국장은 “농업농촌개발국은 하노이 전역을 대상으로 식품 생산 시설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겠다”라며 “특히 식품 밸류체인을 중점적으로 감시하겠다. 벨류체인은 생산 및 소매 시장이 처음 시작되는 지점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농업농촌개발국은 향후 식품 감독 및 관리를 지원하는 방안을 고려중이다. 그 일환으로 농업농촌개발부와 보건부가 협력해 식품에 포함된 화학물질, 항생제, 농약 및 기타 약물 사용 정도를 점검하며 목록을 마련하는 방안을 제안했다”라고 언급했다.

타익터엇군(Thạch Thất) 인민위원회의 응웬티빅응옥(Nguyễn Thị Bích Ngọc) 부위원장은 “식품 비즈니스들이 안전한 농산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군 단위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다”라며 “관계당국은 식품 안전에 대한 관리 감독을 강화하며 위반 기업 및 개인을 단호하게 처벌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노이 농업농촌개발국은 식품 안전을 보장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농업농촌개발국은 식품 보호 구역 지정, 재배 지역에 대한 인증 코드 발급, 밸류체인 연계 등을 실시해 안전하며 수준 높은 식품을 공급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농업농촌개발국은 기업과 협동조합들이 농산물, 산림제품, 수산물을 대상으로 상표권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함아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