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 위해 자원 총동원하는 하노이
발전 위해 자원 총동원하는 하노이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5.12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 하노이는 개발 투자를 위해 모든 자원을 최대한 동원해야 할 전망이다. 지난 6일 팜밍찡(Phạm Minh Chính)총리는 하노이 공산당 위원회 상임 이사회 및 상임 각료 위원들과 회의를 가졌다.

회의에서 총리는 “수도 하노이의 개발 투자를 신속히 진행하기 위해 민관 파트너십을 중심으로 자원을 총동원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하노이 관계당국을 대상으로 “하노이 기본 계획 및 기타 관련 계획 프로그램을 신속하게 완수해야 한다”라며 “부동산 및 기업채권 시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처리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팜밍찡 총리는 “하노이는 투자의 성장 동력을 유지해야 하며 수출 및 소비를 증진해야 한다”라며 하노이 관계당국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행정 절차를 간소화해야 하며 기업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중점적으로 노력해달라”고 요청했다.

총리는 “산업 분야를 구조조정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강점과 잠재력을 지닌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주력해야 할 것”이라며 “지원 산업을 활성화해야 하며 부가가치 서비스 산업에 우선순위를 둬야 한다. 금융, 물류, 전자상거래 산업 사이에 연계성을 확보하는 조치를 시행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하노이에 친환경 스마트 산업 공단이 설립되길 바란다. 하노이는 과학기술을 최적화해 활용해야 하며 생산성과 경쟁력을 높이고 관광 산업을 확대해야 한다”라고 언급했다.

이와 더불어 팜밍찡 총리는 “사회경제가 발전하는 과정에서 문화를 보존하며 환경을 보호해야 한다”라며 “하노이의 담당 부처들은 더 나은 사회복지 정책을 시행해야 하며 교육과 보건 부분에 투자를 확대하게 되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이어 그는 “하노이 관계당국은 국가 방위, 안보, 사회질서, 안전을 확립해야 할 것”이라며 “하노이는 대외 관계의 효율성을 개선해야 하며 국제 통합을 추진해야 한다. 공산당 재건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날 회의에서 하노이 인민위원회의 쩐시탄(Trần Sỹ Thanh) 위원장은 도시 철도 프로젝트와 관련해 베트남 정부 및 총리가 검토할 수 있는 일련의 제안을 제출했다. 이중에는 제3 뇬(Nhổn)-하노이 역 도시철도 시범 프로젝트를 위한 투자 정책 수정안을 신속하게 고려해 승인해달라는 제안을 비롯해 제5 도시철도 프로젝트를 시행하기 위해 공적개발원조 사용을 허용하는 방안 등이 포함됐다. 제5 도시철도 프로젝트에는 반까오(Văn Cao)-응옥칸(Ngọc Khánh)-랑화락(Láng Hoà Lạc) 구간이 포함돼 있다. 이에 대해 쩐시탕 위원장은 “프로젝트를 시행하기 위한 자원을 균형 있게 할당하는 조치”라고 설명했다.

공공 주택 개발을 중심으로 하는 주택 문제와 관련해 쩐시탄 위원장은 베트남 정부를 대상으로 “하노이 자체적으로 토지 기금의 20%를 2헥타르 이상의 프로젝트에 할당하는 요건을 시행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라며 “해당 요건이 시행되면 일부 경우에 투자자들은 프로젝트의 바닥 면적을 할당하는 대신에 현금을 지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투자자들은 합리적인 가격의 주택을 건설하는데 주력하게 될 수 있다. 하노이는 투자자들의 현금을 활용해 공공주택 밀집 지역을 건설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그는 베트남 정부를 대상으로 “일부 사용되지 않은 주택 재정착 지역을 저렴한 공공주택을 건설할 수 있는 지역으로 용도 변경해주길 바란다”라고 요청했다.

이와 더불어 회의에서 쩐시탄 위원장은 제4 순환도로 프로젝트의 시행과 관련된 요청 사항을 전달했다. 제4 순환도로는 2027년부터 정식 개통될 것으로 전망된다.

실무 회의에서 논의된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사분기에 하노이의 지역내총생산(GRDP)은 5.8% 증가했다. 2021년과 2022년의 지역내총생산은 각각 5.86% 성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