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신규시장 진출 시기
베트남의 신규시장 진출 시기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5.23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상반기 베트남에서는 수입과 수출이 모두 감소했다. 전문가들은 ‘해외 무역이 정체된 상황에서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라며 ‘신규 시장 개척에 힘써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세계 경제는 지속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로 인해 지난달 베트남 해외 무역은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다. 지난달을 기준으로 베트남의 무역 규모는 535억7000만USD를 기록했는데 이는 전월 대비 7.7% 감소한 수준이다. 전년 4월과 비교해보면 18.8% 하락했다.

베트남 산업무역부는 ‘올해 1사분기 해외 무역 규모는 2107억9000만USD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13.6% 감소한 것이다’라며 ‘지난해 1사분기의 경우 베트남은 해외 무역이 16.6% 증가한 바 있다’라고 발표했다.

산업무역부는 ‘베트남 수출입 산업의 감소 원인은 여러 가지’라며 ‘전 세계 많은 국가에서 인플레이션이 높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구매력은 감소하고 있다. 특히 비필수 제품의 구매 감소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라고 분석했다.

가장 큰 타격을 받은 산업은 섬유-의류, 가죽-신발, 목재, 어업 등이었다. 해당 산업의 주요 시장은 미국과 유럽연합이며 해외 수출은 급감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투입 요소로 알려진 원자재, 인력 및 교통 산업 등에서는 비용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하지만 무역 거래 가격은 거의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베트남 제품의 경쟁력은 하락했다.

지난달 수입 산업의 규모는 260억3000만USD로 집계됐다. 올해 1사분기 수입 규모는 1022억2000만USD를 기록했다. 지난달 수입 금액은 전월 대비 8.1% 하락했으며 1사분기 규모는 전년 수입 금액과 비교할 때 15.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사분기의 경우 베트남의 수입 규모는 16.1% 상승한 바 있다.

국내 현지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 수입 규모는 최대 880억USD를 기록했다. 이는 올해 1사분기 수입 규모 중에서 86%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산업무역부는 ‘원자재 수입에 지출한 금액은 전년과 비교할 때 18% 감소했다. 그만큼 수주가 줄어들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산업무역부는 ‘해외 무역과 관련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국내 기업과 해외 무역 사무소 및 비즈니스 협회를 연계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와 더불어 산업무역부는 ‘신규 시장 및 잠재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무역을 개혁하며 활성화 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다. 신규 시장으로는 인도, 아프리카, 중동, 남미, 동유럽 등이 포함돼 있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인플레이션 영향이 낮은 국가를 비롯해 아세안 회원국을 비롯한 성장 잠재력이 높은 국가들을 중점적으로 공략하겠다’라고 설명했다.

베트남 산업무역부는 ‘해외에서 중산층이 늘어나고 있는 시장을 집중해야 한다. 이중에는 중국, 인도, 터키, 러시아, 멕시코, 인도네시아, 브라질 등과 같은 신흥 7개국이 포함돼 있다’라며 ‘이와 함께 중동,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등과 같은 무슬림 할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베트남의 민간 분야에서 많은 기업 및 비즈니스들도 시장을 다변화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일례로 가먼트10 기업(Garment 10)의 탄득비엣(Thân Đức Việt) 사무총장은 “기존의 전통 시장을 비롯해 신규 및 잠재 시장에 진출해 성공을 거둘 것”이라며 “아프리카, 중동, 중국에 진출할 수 있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그는 “가먼트10 기업은 구조조정과 디지털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신재생 에너지 및 친환경 원자재를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해외 시장 뿐 아니라 국내 시장에서도 적합한 제품을 경쟁력 있는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설명했다.

[함아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