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산업 활성화 위해 등록비 인하
자동차 산업 활성화 위해 등록비 인하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5.30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시장이 많은 어려움에 직면한 상황에서 산업통상부의 자동차 등록비 감면 지원은 자동차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통상부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1~4월 자동차 생산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9.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근 몇 년 동안 자동차 재고도 상당히 높았다.

산업통상부 산하 산업국 부국장인 응웬응옥탄(Nguyễn Ngọc Thanh)은 은행 대출이 어렵고, 높은 금리, 높은 환율, 인플레이션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자동차 소비에 큰 영향을 미쳐 최근 몇 년 동안 자동차 재고가 높았다고 말했다.

베트남 자동차 제조업체 협회(VAMA)에 따르면 올해 첫 4개월 동안 베트남 자동차 생산량이 급격히 감소했다. 자동차 판매량도 감소세를 보였으며 이로 인해 많은 제조 기업이 우려를 표명했다. 일부 지역에서는 수입 적자가 발생하였고 근로자들이 일자리를 잃을 수도 있다.

2023년 4월 전체 시장 판매량은 승용차 1만5748대, 상용차 6,487대, 특수 목적 차량 174대를 포함하여 2만2,409대에 불과했다. 승용차는 27%, 상용차는 19%, 특수목적 차량은 51% 감소하는 등 모든 부문에서 2023년 3월에 비해 급격히 감소했다.

이러한 감소의 원인으로는 등록비 감면 정책의 중단을 들 수 있다. 또한 많은 국내 자동차 기업들도 치열한 시장 점유율 경쟁에 직면해 있다.

위의 어려움은 자동차 기업의 첫 3개월 경영 실적에 가장 명확하게 반영되어 있다.

베트남 엔진 및 농업 기계 공사 (VEA)는 1분기에 세후 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7% 감소한 약 1조3700억 동(5,830만 달러)을 기록했다.

VEA의 수익은 주로 혼다(Honda), 도요타(Toyota), 포드(Ford) 등 합작사 및 제휴사로부터 발생했다. 한편, 판매 및 관리 비용은 올해 첫 3개월 동안 거의 변동이 없었다.

자동차 유통업체도 2023년 1분기에 암울한 실적을 기록했다.

도요타(Toyota), 포드(Ford), 혼다(Honda), 현대(Hyundai), 미쓰비시(Mitsubishi), 볼보(Volvo) 등 여러 브랜드를 유통하는 사비코(SVC)는 세후 이익이 147억VND에 불과하여 2022년 같은 기간에 비해 85% 가까이 감소했으며 전 분기에 비해서는 11배 이상 줄었다. 기업의 재고 금액은 2조동을 초과했다.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 자동차를 유통하는 하싸코(HAX)도 40% 이상 감소한 1조동 미만의 매출을 기록했다. 1분기 세전 이익은 약 92% 감소한 5조6000억동에 불과했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서 많은 사람들은 정부가 시장 활성화를 위해 등록비를 50% 인하하는 정책을 발표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등록비를 50% 인하하는 정책이 적용되고 은행 금리가 매력적인 수준으로 회복된다면 전기차는 자동차 산업에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다. 베트남 자동차 시장은 다시 호황을 누릴 수 있으며 자동차 주식은 현금 유입을 끌어들일 것으로 전망된다.

2021년 12월 1일 등록비 인하 법령이 발효된 이후 자동차 주식, 특히 베트남의 대형 자동차 유통 대기업의 주가가 크게 급등했다.

2021년 12월 1일 주식 시장에서 HAX, SVC 및 VEA의 3개 주식이 거의 상한가에 도달했다.

또한 2021년 12월 7일 오전 SVC 주가는 상한가까지 상승했으며 주당 9만6000동에서 역사적 최고가인 주당 12만600동에 달했다.

SSI 리서치 (SSI Research)는 등록비 감면 정책이 다시 시행되면 투자자들은 자동차 주식에 대한 믿음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SSI에 따르면 전기 자동차가 베트남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에는 이르다고 말했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측정하기 위해 전기 자동차 판매를 테스트하기 시작했다. 베트남은 아직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개발 전략이 없으며 전기 차량의 가격은 가솔린 차량에 비해 여전히 높다.

한편, 이러한 부진에도 불구하고 도요타와 같은 일부 자동차 제조업체는  가격을 인상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그 이유는 글로벌 인플레이션, 환율 변동, 투입 비용 증가로 인해 자동차 가격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