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 없이 결제하는 베트남 소비자 증가
현금 없이 결제하는 베트남 소비자 증가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6.12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ISA카드가 조사한 '2022 소비자 결제 태도 연구'에 따르면 베트남 소비자의 약 77%가 3일 동안 현금 없이 지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VISA카드는 응답자의 90%가 2022년 어느 시점에 현금 없이 결제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으며, 이는 2021년 77%에 비해 크게 증가한 수치라고 밝혔다.

VISA카드는 코로나19 팬데믹이 전 세계 소비자 행동을 변화시켰으며 베트남도 예외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카드 또는 모바일 지갑 결제를 사용하는 베트남 소비자의 비율이 2021년에 비해 모든 범주에서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소비자의 66%가 온라인 카드 결제를 사용했으며, 70%는 온라인 또는 모바일 지갑 결제를 사용했는데 이는 2021년 32%에서 크게 증가한 수치이다.

VISA카드의 베트남 및 라오스 지역 담당자인 윤당(Dung Đặng)은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디지털 결제의 인기가 계속 높아지고 있으며, VISA넷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베트남의 모든 VISA카드 결제 수단 결제액이 전년 대비 32% 증가했고 온라인 거래를 통한 결제액도 크게 증가했다. 또한 국경 간 결제액 증가율은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또한 QR 결제는 2021년 35%에 비해 61%의 소비자가 이를 사용하여 지난 해 사용량이 크게 증가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2022년에 현금을 더 적게 소지하고 더 적은 결제에 사용했으며 이는 현금 사용은 점차 감소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현금 결제가 줄어든 가장 일반적인 두 가지 이유는 현금을 분실하거나 도난당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과 더 많은 기업이 현금 없는 결제 수단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코로나19 이후의 소비자 행동도 주목받고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소매업에서 돈을 쓰는 대상과 전반적인 재정 관리 방식에 새로운 트렌드가 등장했다.

베트남 소비자들은 택배를 선호하고 있으며, 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결제 사전 배송은 가장 인기 있는 방법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85%의 소비자가 팬데믹 기간 동안 처음으로 택배를 이용했으며, 향후에는 10건 중 8건의 구매가 온라인으로 이루어지고 택배를 통해 수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향후 온라인 결제 및 택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비즈니스의 성장에 필수적이다.

소비자의 64%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의약품과 비타민을 더 많이 구매하고, 같은 비율의 소비자가 대형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와 홈쇼핑을 통해 쇼핑하는 등 새로운 쇼핑 습관도 등장했다. 이러한 소비 습관은 전자거래가 빠르게 성장하며 대다수의 소비자가 새로운 쇼핑 방식을 시도하고 있는 코로나19 이후의 글로벌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다.

한편, 저축과 소비 트렌드의 변화로 인해 비즈니스는 소비자의 행동에 적응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의 약 80%는 미래를 위해 더 많은 돈을 저축하고 있으며 78%는 월별 지출을 면밀히 계획하고 추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는 가계 지출에 대한 월별 예산을 설정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재정적 책임에 대한 관심이 널리 퍼져 있음을 나타낸다.

VISA카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결국에는 소비자가 특정 품목에 대한 지출을 줄일 가능성이 높으며, 기업이 식료품, 패션 및 의류, 휴가 또는 국내 여행 등 소비자들이 지출을 늘릴 계획이 있는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