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나무를 사용한 저가 고품질의 인테리어 소품
대나무를 사용한 저가 고품질의 인테리어 소품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3.04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즈엉람(Duong Lam) 전시장(show room)에 전시 판매되는 대나무 제품 군




□ 즈엉람 전시장의 나무와 대나무를 혼용하여 제작한 장식용 전등


 

   현재 국내외 소비자들의 인테리어 트렌드는 다변화되고 있다. 예전에는 대체로 고가의 소품을 이용한 인테리어 제품만을 선호했다면, 최근에는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인테리어 제품들이 다양한 계층에서 판매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대나무를 재료로 한 심플하면서도 예쁘게 설계된 인테리어 제품이다.

인테리어 용 대나무 재질의 소품 사용 추세

   대나무를 소재로 한 제품들은 간단한 인테리어 소품에서부터 가정용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대나무를 소재로 한 인테리어 제품들에 대해 더 알아보기 위해 제작과 판매를 함께 하고 있는 안푸빈(An Phu Vinh - Tan Binh 구)사의 안푸빈(Mr, An Phu Vinh) 사장을 찾아갔다.

   빈 사장은 대나무를 소재로 한 인테리어 소품은 물론 가정용품의 생산에서부터 리타이또(Ly Thai To) 거리에서 직접 매장(Show room)도 운용하며, 대규모 도매상에 납품을 하기도 한다. 빈 사장에게 주요 판로에 대해 물어봤다. 이에 빈 사장은 대나무를 소재로 한 인테리어 제품의 주 고객층은 이전까지는 해외 수출용이 대세를 이뤘으나, 현재는 베트남 내에서의 소비도 증가 추세에 있다고 한다. 베트남 현지에서의 소비는 현지인들은 물론, 베트남 내에 거주하는 외국인들과 관광객이라고 소개했다.

또 빈 사장에게 가장 잘 판매되는 제품을 묻자, 대부분의 제품들이 잘 판매되고 있으며, 그 중 화장지 함 같은 경우도 판매가 잘되는 제품 중 하나이고, 가격은 11만~12만 동 수준에서 판매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대부분의 작업은 수공으로

   현재 대나무를 소재로 한 제품들은 대부분의 작업이 수공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특정 시즌을 맞아 수출 수주량이 많아지면 제법 큰 규모의 회사라 할지라도 자체적으로 납기일을 맞추기 어렵다. 따라서 영세 업체들에게 외주 제작을 의뢰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여야 한다. 국내에서 대량으로 구매하는 바이어들은 리조트, 대형호텔, 음식점 등이며, 주문량은 최대 몇 백 개 정도이다.

우수한 재질의 다양한 형태로

   소비자들이 대나무 제품을 선호하는 또 다른 이유는 대나무가 습기에 강하고 내구성이 높기 때문이다. 재질의 우수성에 때문에 인테리어, 장식 소품뿐 만 아니라 블라인드, 테이블, 의자, 전등 커버 등의 다양한 형태의 인테리어 원자재로도 사용되고 있다. 건축사와 건축가 등의 전문가들은 대나무 재질의 인테리어 원자재와 장식 소품을 직접 설계해 주문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대나무 제품들은 저가 이지만 일부 고가의 제품에도 사용되고 있다.

 

   낌빈퐁(Kim Vinh Phong) 사는 10 군의 215 리따이또(Ly Thai To) 거리에서 영업 중이며, 주로 대나무 트레이, 병풍, 블라인드를 제작 판매하는 회사이다. 원자재는 국내산과 더불어 중국과 대만에서 수입해서 사용한다. 고객의 신뢰도를 향상 시키기 위해 판매하는 상품에 대해 6개월의 보증기간을 제공하고 있다. 블라인드의 경우 m2 당 15만 동에서 20만 동 선에서 판매하고 있다. 낌빈퐁 사의 사장인 또미응옥(To My Ngoc) 씨는 ‘설 명절을 전후해 인테리어 소품들이 엄청난 판매고를 기록하고 있다’며, 연신 행복한 미소를 지었다. 대화를 나누는 동안에 업장을 찾은 고객 분이 다채로운 색상과 디자인으로 제작된 거대한 병풍 (1.8m x 25m) 앞에 서 있었다.

2013년 시장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

   대나무 수공품의 주요 판로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다른 곳을 찾았다. 대나무 수공품을 생산하는 드엉럼(Duong Lam-show room: 588B Le Trong Tan, Tay Thanh, Tan Phu 구)사의 쯔엉꽁륵(Truong Cong Luc) 사장은 고객의 요청에 따라 대나무 인테리어소품 및 장식품을 주문 생산하고 있으며, 푸미흥(Phu My Hung), 타오디엔(Thao Dien) 등과 같은 고급 주택 지구에 납품되고 있다고 알려 주었다.

 

   또한 대나무 인테리어 소품과 장식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비엣쩨(Viet Tre)사는 유럽과 미주 시장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매월 평균 2~3개 컨테이너 물량을 수출하고 있다. 응웬응옥리엔화(Nguyen Ngoc Lien Hoa) 사장은 2013년 체결된 수출 계약 물량은 전년도에 대비해 크게 신장되었다고 알려 주었다.

 

   이처럼 대나무 인테리어 제품은 조용하면서도 꾸준히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 대나무로 만든 화장지 함( 티슈 박스). 1,000 개 이상 주문하면 20~30% 할인 받을 수 있다고 한다.




□ 50cm X 1m 80cm 규격의 대나무 병풍(360만동)



(딘만 Dinh Manh 통신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