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세기 이상 가업을 이어가는 ‘사덱(Sa Dec) 원예 마을’
1세기 이상 가업을 이어가는 ‘사덱(Sa Dec) 원예 마을’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3.04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덱 원예마을, 메콩델타의 관광 명소로 자리매김 해


    동탑(Dong Thap)성, 사덱(Sa Dec) 시, 떤꾸이동(Tan Quy Dong) 구에 자리 잡은 싸덱 원예 마을은 계절에 구애받지 않고 각종 꽃씨를 파종을 할 수 있는 천혜의 자연조건을 가지고 있다. 사덱 마을을 끼고 흐르는 띠엔응업(Tien Ngap) 강변은 동탑에서도 충분한 일조량과 함께 강변에서 불어오는 바람으로 원예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어 100년 이상 가업을 이어가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사덱 마을을 방문하면, 언제든 남방에서만 볼 수 있는 ‘기화이초(奇花異草)’들을 비롯해 다양한 종류의 꽃을 재배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특히 수 천여 종이 넘는 꽃들을 비롯해 다양한 식물들이 저마다의 향기와 자태로 관광객들을 매혹시킨다.

   베트남어로 된 꽃들의 이름을 살펴보면, 트억 즈억(thuoc duoc), 뚜꺼우(tu cau), 란(lan), 까우빈르어우(cau binh ruou), 마이찌에우투이(mai chieu thuy), 뚱녓(tung nhat), 반토팝(van tho Phap), 점붓(dam but), 엇끼엥만딘홍(ot kieng man dinh hong), 꾹낌(cuc kim) 등 이름을 나열하기도 어려울 정도로 수많은 꽃들의 향연이 펼쳐져 있다.




   사덱 원예 마을의 자랑 중 하나는 세계적 수준의 장미이다. 싸덱 원예 마을에서 재배되는 장미는 빨간색, 보라색, 흰색, 핑크색, 오렌지색 등의 다채로운 색은 물론, 각 장미 품종마다 Grada, Cleopatra, Masseille, Elizabet, Maccasa 등의 이름을 가진 장미들이 생산된다.

   사덱 마을에서는 다른 원예 마을에서는 볼 수 없는 색다른 풍경을 하나 더 볼 수 있다. 바로 쪽배를 타고 꽃씨를 파종하거나 재배한 꽃을 수확하는 모습이다. 사덱 마을에서 원예업을 하고 있는 한 화원의 주인인 쩐반땀(Tran Van Tam) 씨에게 이유를 물었다.

   땀 씨의 설명에 따르면, 우기에는 많은 비로 인해 물이 범람이 잦았다. 이러한 자연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이랑을 높게 만들고 고랑을 깊게 파는 일이 100여 년간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다 보니 고랑에 물이 고이게 되어 고랑 사이를 작은 쪽배로 이동이 가능하게 되어 쪽배로 파종과 수확을 할 수 있는 독특한 형태가 되었다고 한다. 4 계절 언제나 만발한 꽃에 쌓여 항상 봄기운을 만끽할 수 있는 사덱 원예 마을은 이곳 주민들이 한 세기 이상 동안 원예를 사랑하는 마음과 자연환경을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의 결실이라 할 수 있다.

   남부 최대의 원예 마을로 자리잡은 사덱 마을의 주민들은 원예사업만으로도 많은 경제적 수입을 창출하고 있다. 한 가구당 1헥타르 정도의 원예지를 경작하는데, 연간 수 천만 동에서 수 억 동까지의 수입을 거둘 수 있다고 한다. 이처럼 아름다운 경관으로 인해 사덱 원예 마을은 메콩델타(dong bang song cuu long - 구룡강 평야)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관광 명소 중 하나로 자리매김해 연간 1만 여명 관광객이 이곳을 찾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사덱에서 재배하는 꽃을 크게 2가지로 분류한다고 한다. 바로 베트남 최대의 명절인 뗏(Tet)에 사용하는 설 명절용 꽃과 그 외의 꽃(베트남에서는 ‘잡꽃’이라고 함)으로 구분한다고 한다.

   응웬득토(Nguyen Duc Tho), 떤꾸이동(Tan Quy Dong) 구의 농민협회장은 설 명절이 다가오면, 온 마을에서 설 명절에 사용되는 꽃인 멈 쏘이(Mam xoi) 국화, 대만 국화, 타이거(Tiger) 국화, 장미, 트억즈억(thuoc duoc) 등을 재배하고, 설 명절이 지나면, 비교적 재배 시간이 짧은 즈어깐(dua can), 쩜오이(tram oi), 봉짱(bong trang), 지엠 쩌우(diem chau), 꼬늉(co nhung), 꾸인안( quynh anh), 반토팝( van tho Phap) 등의 꽃을 재배한다고 한다. 또한 사덱 원예 마을이 1975년에는 100가구 정도에 불과했으나, 현재는 1200호 가구 이상으로 증가했으며, 재배면적도 212.4 헥타르에 달하는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사덱 원예 마을에서 재배 되는 꽃들은 메콩 델타 지역에서 벗어나 호찌민 시와 중부지역, 서부 고원 지대 및 북부 지대의 국내 시장은 물론, 라오스, 캄보디아, 중국 등에도 수출하고 있는 봄 향기를 전파하는 전도사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베트남픽토리알 - 글 : 응웬부탄닷(Nguyen Vu Thanh Dat) 기자,사진 : 레민(Le Minh)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