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혁신에서 성장동력 찾는 베트남 관광산업
디지털 혁신에서 성장동력 찾는 베트남 관광산업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10.16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에서 온라인 서비스를 활용하는 사람들은 더욱 늘어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을 고려해 베트남 관광산업은 디지털 혁신에서 성장 동력을 발굴해 국가 경제를 견인하는 핵심 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사용자는 올해 1억 명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약 54억 명에 달하는 사람들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전 세계인구 중에서 67%에 해당한다.

한편 베트남 정보통신부는 ‘올해 상반기에 취합한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 인구 중 78.59%는 인터넷을 활용하고 있다’라고 발표했다. 이는 정보통신부가 정한 올해 목표를 초과하는 수준이다.

모바일 광대역 가입자 수는 857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처럼 늘어난 인터넷 사용자 수를 바탕으로 베트남 관광 산업은 스마트 관광을 접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이와 더불어 베트남 관광 산업은 디지털 혁신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발표했다.

베트남 국영 관광청은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가 발표한 통계를 살펴보면 올해 3월 중순부터 6월 초까지 베트남 관광과 관련해 검색 창에 입력된 단어는 10% 증가한 25%를 기록했다. 이는 세계 순위에서 7위를 차지한다’라고 설명했다. 

베트남을 가장 많이 검색한 국가 중에는 미국, 일본, 호주, 인도, 한국, 싱가포르, 영국, 말레이시아, 독일, 프랑스 등으로 집계됐다. 해당 국가들은 베트남 관광 산업에서 핵심 국가로 분류된다.

호주와 인도는 베트남 관광에 대한 잠재력이 높은 국가로 파악됐다. 호주와 인도는 최근 베트남을 오가는 항공편과 항로를 늘렸기 때문이다.

베트남 관광 산업은 혁신을 도입한 마케팅 전략을 선보이고 있다. 이와 더불어 통신 기술을 다변화하며 다양한 기술을 접목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베트남은 각 국가 및 시기에 맞는 특화된 관광 전략을 시행하고 있다.

베트남 전자상거래협회(VECOM)는 ‘국내 관광객 중 60% 이상은 인터넷으로 숙박 및 여행 일정을 예약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해외 관광객의 경우 해당 수치는 75%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들 중 대부분은 35세 미만으로 파악됐다.

베트남을 여행하는 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관광객 중 약 71%는 인터넷을 통해 관광지를 검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64%는 베트남을 여행하는 동안 온라인으로 관광지를 예약하며 기념품 등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객들은 스마트 기기 및 인터넷을 통해 자신들의 필요에 알맞은 서비스를 비교 및 선택했다. 이중에는 관광 상품, 숙박, 교통 서비스 등이 포함돼 있었다.

한편 온라인으로 항공편 및 호텔을 예약하는 현상은 관광객들의 행동 양식을 크게 바꾸었다. 이로 인해 관련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운영 방식을 조정하고 있다.

관관 산업의 동력인 디지털 혁신을 주제로 열린 고위급 세미나에서 베트남 문화체육관광부의 응웬반흥(Nguyễn Văn Hùng) 장관은 “디지털 혁신은 시간과 자원이 필요한 전략적 임무”라며 “이를 위해 구체적인 목표와 행동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베트남 관광 산업은 스마트 발전에 중점을 둬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은 고객 중심의 관광 전략을 수립해 관광객 수를 늘리며 국가 관리 역량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한편 관광 산업은 지속가능한 친환경 성장을 달성할 수 있는 신규 잠재 분야로 파악됐다.

응웬반흥 장관은 “베트남 관광 산업은 서비스에 기술을 접목하며 스마트 목적지를 설정하는 등 기술 혁신 분야에서 성과를 달성했다. 관광 산업은 당국 및 관광 비즈니스 사이에 관광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라고 언급했다.

그는 “관광 산업은 국가 발전을 담당할 핵심 분야로 성장하기 위해 더 많은 임무를 수행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그 일환으로 응웬반흥 장관은 “스마트 관광 및 관련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정책 및 법적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라고 언급했다.

베트남 관광 산업은 관광객, 국가 관리 당국, 관광 비즈니스들을 지원하기 위해 분야별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관광 산업은 디지털 혁신 및 인적 자원 역량 강화를 위한 자금을 동원하기 위해 정부-민간 파트너십을 활성화해야 한다.

관광 전문가들은 ‘비즈니스들은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투자해야 한다’라며 ‘관광 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정책을 지원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함아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