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끼에우(Kieu) 이야기’ 실험연극으로
‘끼에우(Kieu) 이야기’ 실험연극으로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1.07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에, 란흐엉(Lan Huong) 예술가들에 의해서 ‘끼에우 이야기’의 새로운 모습인 ‘끼에우와 응웬주(Nguyen Du)’가 실험연극으로 청중에게 보여졌다. 이작품은 널리 알려진 베트남의 가장 중요한 문학 작품으로 응웬주(1766~1820)가 쓴 장편 서사시이다.

   많은 시간 동안 연극으로 ‘끼에우 이야기’의 표현의 재창조와 같은 자양분과, 란흐엉 예술가들, 현대 극장과 같은 실험연극 단체의 수장들이 베트남 무대 예술 협회와 국제 극장 학원의 후원으로 ‘응웬과 끼에우’가 성공적으로 열려진 것이다. 이것은 대단히 무모한 실험 이었다. 왜냐하면, 오랜기간 동안 베트남 청중들은 ‘끼에우 이야기’처럼 시낭송, 체오(Cheo, 전통 오페라), 차이 루옹(Cai Luong, 개량 극장) 그리고 쯔옹(Tuong, 고전 드라마) 같은 전통적인 예술적 연기에 친숙하기 때문이다.

   연극에서, 끼에우의 불행한 삶이 시와 전위예술로서 표현 된다. 란흐엉 감독은 시낭송, 체오 노래, 핫반(Hat van, 무아지경 또는 산세를 위한 노래), 핫쌈(Hat xam, 음유시인의 노래) 그리고 까후에(Ca hue, 후에의 민속노래)를 솜씨있게 결합해 15년을 떠도는 끼에우의 슬픔과 비참함을 성공적으로 표현했다. 연기자들은 끼에우가 방랑하는 장소를 따라 ‘끼에우의 이야기’안의 서사시 형태로 행해진다. 따라서 관객은 다양한 스타일로 끼에우에 관한 노래를 즐길 수가 있다. 게다가, 시와 드라마, 전위예술 또한 각각의 움직임을 통해 등장인물의 영혼과 내면의 감정을 반영하는데 사용이 된다

 


    단순하고 상징적인 무대, 현대적인 배열과 고대 의상들의 조합은 연극 안에서 세대를 아우르는 흥미로운 대조와 전통적인 연극의 표현을 지양하여 청중에게 새로운 느낌을 주게 되는 효과를 만들어 낸다.


   실험 연극의 특징은 응우엔두의 역할을 하는 등장인물 외에도, 란흐엉도 응우웬두 작가가 살았던 당시 상황과, 유명한 그녀의 봉건 체제에서 여성의 해방의 생각을 반영한 시 ‘호쑤안흐엉(Ho Xuan Huong)’에서 연극의 두번째 표현 요소를 만들어 내었다. 비록 등장인물은 허구이지만, 연극의 이러한 요소들이 비참한 삶과 일반적으로 봉건 체제에서 여성을 보여준다.

   란흐엉은 또한 연극에서 한 연극인에게 다중의 역할을 요구했다. 예를 들어, 배우 누라이(Nhu Lai)는 응웬주, 김쫑, 툭신, 화하이 게다가 칸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각 캐릭터는 배우가 서로 다른 감정을 연기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각각의 개성을 갖추어야 한다. 이또한 베트남 드라마 극장 무대의 새로운 실험이다

   ‘응웬두와 끼에우’는 익숙한 고전을 새롭게 각색하는 것이 매우 어려움에도 성공한 실험 연극이다. 이 실험 연극은 전통적인 테마를 사용하여 드라마에 대한 새로운 전망과 안목을 열었다.

글:빈흐엉(Vinh Hung), 사진: 탓손(Tat Son), 짠탄지앙(Tran Thanh Gian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