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명품 아파트, 에듀 빌리지(Edu-Village)
교육 명품 아파트, 에듀 빌리지(Edu-Village)
  • 베한타임즈
  • 승인 2012.12.10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명품 아파트란?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좋은 아파트란 무엇인가? 그 개념은 시대마다 발전적으로 변화하여 왔다. 한국의 경우 1970-80년대에는 튼튼하고 안전한 아파트를 의미하였고, 90년대 이후에는 아름다운 디자인에 신경을 썼다. 아파트 내부의 실내 디자인도 중요하고, 단지 내 조경 및 외부 디자인도 중요하다. 그러나 최근에 있어서는 아파트의 기능성에 무엇보다 초점을 둔다. 생활의 편의성과 다양한 기능성을 제공하고 있는가가 사람들의 매력을 끈다. 결국 이제 아파트는 건물이라는 하드웨어가 아니라 얼마나 삶을 윤택하게 해 주는 서비스를 갖추고 있는가 하는 소프트웨어가 더 중요하게 되었다. 구체적으로 보면 아파트 내에 편리한 쇼핑센터가 있는가, 맛 좋은 레스토랑이 있는가, 좋은 학원이 있는가 등이다.

최근에 호찌민 시 부촌 지역 중 하나인 타우디엔에 ‘자이’ 아파트가 등장하였다. 그런데 특이한 점은 아파트 내에 AIS 국제유치원을 만들었다는 점이다. 아파트 내에 국제유치원을 만들어서 아파트에 거주하는 학부모들이 더욱 마음 놓고 편리하게 어린 아이들을 맡길 수 있게 한 것이다. 한국에서 아파트는 교육 여건과 밀착되어 있다. 강남 8학군 지역을 우선적으로 선호하는 것은 교육여건 때문임을 우리는 잘 안다. 베트남도 교육을 아주 중시하는 민족성을 갖고 있다.

 2, 에듀 빌리지(Edu Village) 란?
에듀 빌리지란 교육 마을(Education Village)을 약칭하여 만들어 본 단어이다. 아파트의 기능 중 교육 여건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만들어 보겠다는 뜻이 담겨있다. 한국교민신문과 더 이스턴 아파트가 손을 잡고 명품 교육 마을을 만들어 보겠다는 것이다. 한국교민신문은 그 동안 언론의 부수적 기능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왔다. 대표적인 것이 베트남국립대학들과 협약으로 진행해 온 교육과정들이다. 기업 CEO들을 위한 최고경영자과정이 그것이고, 베트남어 어학수업이 그것이다. 성공적으로 진행해 온 이런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더 이스턴 아파트에 종합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베트남에서 새로운 아파트 개념을 만들어 보겠다는 계획이다. 

3. ‘더 이스턴’ 아파트에 에듀 빌리지가 필요 되는 이유
   더 이스턴 아파트는 교통의 요충지가 될 9군에서 개발 중이다. 9군의 인근 지역인 2군(특히 안푸 지역)은 BIS, AIS, ACG 등 많은 국제학교들이 위치하고 있다. 9군의 배후 지역인 투덕군은 앞으로 각종 대학교들이 이전되어 교육 도시기 될 전망이다. 하지만 현재 시점에서 보면 9군은 교육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이다. 푸미흥 처럼 학원이 없어 방과 후 자녀들을 교육시킬 마땅한 장소가 없다. 푸미흥에 있는 학원을 보낸다는 것은 지나치게 불편하고 아이들을 지치게 할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아파트 내에 좋은 학원이 있다면 너무나 편리한 생활이 될 것이다. 더 이스턴은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러한 애로를 해결해 주고자 많은 면적의 상가 부분을 교육시설로 계획했다. 그리고 그것을 질 높은 교육 프로그램으로 운영할 자로 한국교민신문을 택한 것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더 이스턴이나 한국 교민신문은 영리만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아파트 거주민들의 행복과 복지를 우선으로 고려하자는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4. 에듀 빌리지의 교육 프로그램
   에듀 빌리지에 형성될 교육 프로그램은 크게 3가지 이다. 첫째는 국제유치원이고, 둘째는 국제음악학교(International Music School)이고, 셋째는 방과 후 학원이다. 단순히 학교 성적위주의 교육이 아니라 아이들의 예술성과 감성을 자극하고 자발적인 학습효과가 나타나도록 할 것이다. 한국교민신문은 2011년 서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인 휴넷을 초청하여 ‘주니어 성공 스쿨’을 호찌민에서 실행해 본 바 있다. 이 때 반응은 뜨거웠다. 아이들이 부모님들에게 감사 편지를 쓰며 눈물을 흘렸다. 그리고 자기 반성을 하고 성실한 노력을 약속했다. 이를 지켜본 부모님들도 함께 눈물을 흘리며 감격해 했다. 이것이 감성 교육이고 자발적 노력을 위한 동기부여 교육이다.


   국제유치원 학비는 아파트 거주민들을 위해 저렴하게 책정하려고 한다. 이는 특히 더 이스턴에 거주할 베트남 사람들의 소득 수준을 고려하려는 것이다. 하지만 교사 진은 국제교육을 시킬 수 있는 수준 높은 사람들로 구성할 것이다. 이를 위한 방법론적으로 한국교민신문과 연결되어 있는 저개발국가를 위한 국제 자원 봉사자들과 협력할 것이다.


   국제 음악학교는 음악과 악기를 배우고자 하는 다양한 나라의 학생들을 유치할 것이다. 수준 높은 국제 음악 교류를 위해 프랑스 ‘파리 음악원’ 교수들과도 협력할 계획이다. 음악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외국 유명 음악원에 갈 수 있도록 교육시키고 지원할 것이다.

5. 주민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행사 기획
‘더 이스턴’ 아파트를 행복한 마을로 만드는 것이 에듀 빌리지의 최종 목표이다. 국제 음학원 학생들이 주민들을 위해 만드는 작은 음악회를 계획할 것이며, 주민들 스스로가 참여하고 만드는 다양한 행사를 기획할 것이다. 이를 통해 아파트 주민들의 삶의 질이 높아질 것이다. 이러한 아파트는 분명 누구도 와서 살고 싶어 할 것이고 행복을 느끼게 될 것이다.

(편집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