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문화 비즈니스 진단
한류 문화 비즈니스 진단
  • 베한타임즈
  • 승인 2012.11.26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 지원 특집

5_3


내가 가장 좋아하는 외국문화는?




베트남은 한류 열풍으로 뜨겁게 달구어져 있다. 베트남 젊은 20-30대에서 가장 선호하는 외국문화는 압도적으로 한국문화가 차지한다(한국 64%, 일본 12%, 미국 8%, 중국 6%). 가장 좋아하는 분야는 K-POP이고(42%), 다음이 드라마 (34%), 그리고 영화(20%)였다. 드라마를 시청하는 시간도 하루 평균 1시간(22%)과 2시간(34%) 대가 가장 많았 다. 한국 노래(K-POP)를 몇 곡 정도 알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놀라운 응답을 접하게 되었다. 50곡 이상 알고 있다는 답변이 절반(50%)을 차지하였다(1-5곡은 18%, 6-10곡은 8%, 11-30곡은 24%). 일반적인 한국 사람들도 이 정도 알고 있기가 힘든데 상당수의 베트남 젊은이들은 K-POP 열기에 빠져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가 과거 팝의 열기에 도취되어 있던 때와 비슷하다고 하겠다.


5_1


좋아하는 이유는?



한류 매력 원인
왜 이렇게 베트남 사람들은 한류 문화를 좋아하는 것 일까? 여러 가지 원인을 찾아 볼 수 있을 것이다. 문화적 유사성, 한국에 대한 정서적 친근감 등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젊은이들에게 매력적인 것은 무엇보다 재미있어 서이다(응답자의 38%). 아름다운 패션이 좋아서이기도 하고(24%), 드라마의 줄거리나 노래 가사가 좋아서 라는 응답 순이었다(22%). 빠르고 경쾌하며 신이 나는 K-POP이 베트남 젊은이들을 매료시키고 있다. 게다가 아름다운 의상도 이들에게는 따라 하고 싶은 동경의 대상이 되게 한다. 가장 좋아하는 가수로는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아이유(IU), 빅뱅을 들고 있다.


한류가 베트남 젊은이들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한류의 물결은 베트남 젊은이들의 일상 생활에 까지 영향을 주고 있다. 옷을 입는 패션과 헤어 디자인을 따라 하게 하고(44%), 심지어 생각하고 판단하는 사고 방식에도 변화를 주고 있다(14%). 물론 응답자 중에 36%는 일상 생활 까지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말했다.


5_4


가장 좋아하는 분야는?


한류 비즈니스의 성공 요인
한국 기업들은 이러한 한류에 편승하여 문화 비즈니스를 꿈꾸고 있다. 그 동안 있었던 가장 보편적이고 1차적인 비즈니스는 한국에서 방영된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수입하여 판매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K-POP 가수들의 공연이다. K-POP 가수들의 대형 공연 기획은 베트남 젊은이들을 열광의 도가니로 몰아넣는 대단한 열기를 보였다. 하지만 수익을 창출한다는 측면에서는 여전히 숙제다. 이유는 비싼 표를 사고 입장할 수 있는 유료관객 층이 너무 적다는 점이다. 또 하나의 숙제는 문화비즈니스 종목 선정이다. 이런 의미에서 지난 7월에 있었던 ‘난타’ 공연 기획은 참신하였다. 베트남 관객이 60%에 이르렀고, 총 8회 공연에 1만 명 가까운 관객이 참여하였다. 난타의 성공 요인으로 첫째, 난타의 비언어적이며 재미난 구성력, K-POP 가수들에 비해 아주 저렴한 행사 진행 비용, 베트남 사람들에게 현실성 있는 표 가격(베트남 사람들의 희망가격은 30만 동이었 다), 강도 높은 홍보 효과라 평가된다.

5_2


한류에 대한 실증의 원인은 무엇인가?



한류를 지속시킬 수 있겠는가?
베트남 한류에도 이상 징조도 느껴진다. 한류에 실증을 느끼는가라는 질문에 62%가 실증을 조금 느끼고 있다고 응답했다. 전혀 느끼지 않는다고 한 응답도 30%에 이르 기는 하나 새로운 문화 유행과 트랜드에 변화를 보일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실증을 느끼는 이유 로 너무 똑 같은 것의 반복이라고 응답하고 있다(60%). 한류를 지속시키고 이곳에서 한류 문화 비즈니스를 꽃 피우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더 전략적이어야 하고 더 분석 적이어야 한다. 베트남 젊은이들의 한류 발전을 위한 요구는
1. 홍보에 더욱 신경 써 줄 것,
2. 베트남 문화도 존중해 주고 상호 소통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 줄 것,
3. 한류 장르의 다양성을 만들어 줄 것 등이었다.



5_5


한류에 대해 조금이라도 싫증을 느끼고 있는가?



무엇보다 한류는 베트남 사회에서 많은 영향을 주고 있고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편집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