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 드셨던 진상품 용안
왕이 드셨던 진상품 용안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8.16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7-10-1


베트남에서 맛 볼 수 있는 열대과일 중에 용안이 있다. 용의 눈과 같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흥이엔(Hưng Yên) 성의 용안은 베트남 특산물로 유명하다. 흥이엔 용안은 이 지역 사람들의 자랑으로서 풍요로운 땅의 소산물로 독점적 '상호' 가 되었다. 용안은 전국 각지에서 재배되고 있으나, 흥이엔 성의 용안이 가장 유명한 이유는 과실이 무게가 있으며 익었을 때 향기로운 향이 그 주변에 가득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히엔(Hiến) 거리에는 오래된 용안 나무가 있는데, 지역 주민들은 용안 조상 나무라고 부르며 이 지역의 상징으로 여기고 있다. 이 용안 나무 이름을 새긴 비석도 세워져 있다. 옛날부터 전해져 내려온 주민들의 이야기에 따르면, 용안이 익는 시기에 맞춰 조정관리 한 명이 이 지역을 순회하였는데 흥이엔 성의 용안을 맛보고 나서는 그 단맛과 향기로운 향에 깊이 매혹되었다고 한다. 이렇게 귀한 산물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조정관리는 즉시 왕 앞으로 용안을 진상하였고 그때부터 이 지역에서는 더 많은 용안이 곳곳에 재배되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그 이후 몇 년간 수확 시기가 올 때마다 주민들은 왕 앞에 용안을 올렸고, 그때부터 용안은 진상(進上)품으로 불려졌다. 또한 이 과일은 국내에서만 유명했던 것이 아니라, 16~17세기에 대량으로 구입해 간 일본 상인들에 의해 외국에서도 많이 알려져 있었다.

레뀌돈(Lê Quý Đôn)이라는 학자는 진상품인 흥이엔 용안에 대해 언급하기를 "입에 넣는 순간 마치 하늘에서 내린 단비처럼 입 속을 가득 채우는 수분과 혀 전체를 감싸는 향을 느낄 수 있다" 고 묘사했다. 용안 꽃은 이슬비가 내리는 싸늘한 봄에 개화하며 햇빛을 받는 날에는 특유의 향이 퍼져 사람들의 마음까지도 향으로 물들인다고 했다. 지금은 용안을 재배하는 지역이 매우 많아 졌지만, 기후조건과 토질이 모두 용안 재배에 적합한 흥이엔 지역에서 재배된 용안은 다른 지방에서 재배된 용안에서는 볼 수 없는 맛과 특유의 향이 난다고 했다.

다른 지역에서 쉽게 찾을 수 없는 흥이엔 용안의 단맛은 자연이 이 지역에 내린 특별한 선물일 것이다. 7, 8월이 되면 용안이 익는 시기로 이 시기에 흥이엔 성을 걷다 보면 마치 용안 왕국에 온 것처럼 여기저기에서 용안을 볼 수 있다. 잘 익은 용안이 달려 있는 용안나무는 햇볕 아래에서 누렇게 물들고 이 주위에는 사람들이 모여든다.

특히 이 지역 용안은 한 알마다 특유의 향과 맛이 있어 다른 지역의 용안과 뒤섞이거나 헷갈릴 수 없다고 했다. 흥이엔 용안은 크고 동그라며 껍질이 옅은 갈색을 띄고 과육이 두껍고 과즙이 많다고 했다. 부드럽고 얇은 껍질을 한 겹 벗겨내고 나면 상아색의 용안 과육이 보이는데, 입에 넣어 맛을 보고 나면 그 달콤한 맛과 향이 오랫동안 남아있다. 이 지역의 용안은 맛뿐만 아니라, 향 또한 다른 지역의 용안과는 달리 매우 특별한데, 많은 사람들이 그 이유에 대해 매우 궁금해 했다.

아직까지 확실한 이유가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히엔(Hiến) 거리에서 용안을 구입해 맛보면 이 특별함을 직접 느껴볼 수 있을 것이다. 자연이 용안과 꿀벌을 선물로 허락한 땅인 이곳은 타향 사람들까지도 이 지역 문화의 깊이에 빠져 자신의 고향을 떠올리게 한다고 했다. 흥이엔 사람들은 자신의 집 뒤뜰에 적어도 한 그루의 용안 나무를 심을 만큼 용안나무를 아끼고 좋아한다.

혼례를 올리러 멀리서 찾아 온 신랑의 신방에는 신부의 어머니가 정성스레 준비해 놓은 열 개의 신선한 용안이 놓여 있다고 했다. 이것은 이제 막 혼례를 올리고 인생고락을 평생토록 함께 할 어린 부부에게 부귀영화를 기원하며 시아버지의 고향 땅을 늘 기억하여 달라는 메시지가 담겨 있는 것이라고 했다. 또한 흥이엔 지방으로 시집을 와 시집살이를 하는 새댁은 시어머니의 마음을 얻기 위해 용안으로 만든 용안 쩨(Chè)를 만들어 대접했다고 한다.

매년 용안 철이 오면 흥이엔 성이 고향인 많은 사람들은 왕께 바쳐졌던 진상품인 용안 맛을 보기 위해 고향을 찾는다고 했다. 수백 년의 시간이 흐른 고목에는 썩은 가지도 있지만, 새로운 젊은 가지에서는 많은 열매들이 주렁주렁 열리곤 한다.

흥이엔 성은 용안 이외에도 띠엔융(Tiên Dung)공주와 가난한 동뜨(Đồng Tử)청년의 꿈결 같은 사랑 이야기의 배경이 된 장소로 유명하다. 또한 '락다오(Lạc Đạo) 전통술' 을 맛볼 수 있는 고장이기도 하다. 왕이 드셨던 진상품을 맛 볼 수 있는 땅 흥이엔은 사랑의 로맨스가 흐르고 술로 여흥을 돋을 수 있는 곳이다.

(베트남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