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찌민시 경제, 긍정적 신호 보이다
호찌민시 경제, 긍정적 신호 보이다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4.23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찌민시 인민위원회는 2014년 1분기 사회 경제 전반에 대한 평가를 통해, 2년 전과 비교하면 호찌민시의 경제가 꾸준히 회복 및 안정 단계에 들어서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구체적으로 국내총생산량(GDP), 외국인직접투자(FDI)는 크게 늘었고, 국가 신용도는 향상되고, 부동산 경기도 회복되고 있다. 경제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는 2013년에 비해 호찌민시의 경제적 여건들이 더 "밝아질 것" 이라는 신호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외국인직접투자 동력

호찌민 인민위원회에 따르면, 2014년 1분기 동안 총 수출량은 7% 감소하고, 소비자물가지수(CPI)는 1.15% 상승에 그쳤지만, GDP와 FDI, 증권거래량, 신용평가, 부동산 경기 등은 상승세라고 전했다. 특히 FDI는 95.62%라는 기록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호찌민시 수출가공 및 공업지구 관리공단(Hepza)에 따르면, 지난 3월 25일까지 신규 투자 및 자본금 증자까지 포함하면 총 투자금은 2억 7,745만 달러(USD)로, 계획되었던 투자의 50.45%에 달하는 금액이며, 이는 95.62% 증가한 금액이다.

이 중 외국인 투자는 97.26% 증가한 2억 4,354만 달러이고, 국내 투자는 64.97% 증가해 3,400만 달러에 달했다. 수출가공 및 공업지구 관리공단이 집계한 1분기 총 수출액은 9억 5,500 달러로 약 1% 증가에 그쳤다.

호찌민시 수출가공 및 공업지구 관리공단 호쑤언럼(Ho Xuan Lam) 단장은 이러한 결과를 내기 위하여 호찌민시 투자 유치를 위해 오랜 시간 힘써왔다고 전했다. 이에 더해 인프라 개발 회사도 적극적으로 투자를 장려하고 있으며, 수출가공 및 공업지구 관리공단 또한 투자 기업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했다. 특히 올 초에는 주요 기간산업과 첨단기술 산업에 초점을 맞춰왔다.

외국인 직접투자의 급격한 증가와 함께 호찌민시 금융시장 역시 기업들의 생산과 발전, 회복 및 유지에 유리하게 대응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호찌민시 은행 신용도 역시 0.12% 상승하였다. 전문가들은 신용도의 성장은 높지 않았지만, 이는 소비자의 소비심리 회복과 기업의 생산 활동 회복의 신호로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생산업 부문, 특히 수출부분에서의 신용도 향상은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된다. 이러한 이유로 외환 대출은 올 초 3개월 동안 3.8%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5대 신용기업은 2013년 말 대비 3.84% 증가한 133조 810억 동(VND)을 달성했다. 이는 자금 흐름이 거시 경제적 측면에서 구조조정과 함께 적절하게 호전되고 있음을 증명한다.

자금 흐름에 대한 신뢰

응용경제정보학과 딘테힌(Dinh The Hien) 박사에 따르면, 많은 정보들이 소용돌이치는 주식시장은 투자자가 신뢰하고 투자를 할 수 있는 환경이 되는지를 가늠할 수 있는 첫 번째 척도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2월 27일, HOSE는 3조 5천억 동이라는 베트남 주식시장 거래 역사 상 가장 높은 거래액으로 상장했다. 또 주목할 점은 2014년 1분기 주식시장의 성장은 88%에 달하는 국내 투자자들의 기여로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2006~8년 외국 투자자들에 의해 버블이 생겼을 때와 다른 점이다.

이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보기에 정말 놀라운 신호로 베트남 주식시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사건으로 해석된다. 또 은행의 금리인하 정책 및 간접적인 신용강화 역시 주식시장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동시에 이러한 움직임은 기업 생산과 발전, 회복 및 유지에 있어서도 유리한 조건으로 작용했다. 이러한 자금 흐름의 토대와 구조 개혁되고 있는 은행 시스템을 통해 저렴한 비용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딘테힌 박사는 정부의 솔루션이 보다 급진적으로 실행된다면 올해 경제는 2013년보다 더 좋아 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부의 급진적 솔루션이란 국영기업의 구조조정, 공공분야에 대한 투자 효율성 재고 및 처리, 리스크를 줄이고 보다 전문성을 가질 수 있도록 시중 은행 시스템의 개혁, 금융시스템의 품질 및 구조조정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러한 긍정적 청신호가 보인다고 하더라도 기업은 회복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하고, 시장도 점진적으로 개선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경제 회복력은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 나타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베트남통신사_하이엔(Hai Yen), 황뚜윗(Hoang Tuyet)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