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탄 지방의‘내륙에 있는 어촌’
하탄 지방의‘내륙에 있는 어촌’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8.05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엉띤 현의 밍끄엉 싸(xã Minh Cường, huyện Thường Tín)에 위치한 쩐푸(Trần Phú) 마을은 하노이에서 특별한 공예 마을로 불린다. 이곳은 바다에서 떨어져 있는 내륙지방이지만 마을 주민 대부분은 낚시용 그물을 만들고 있다. 하탄(Hà Thành)이 그물 만드는 마을로 불리는 이유이다.

75-10-1


전통 수공예에서…

하노이 중심에서 1번 국도로 약 40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쩐푸 마을은 "내륙에 있는 어촌"으로 불리 운다. 1번 국도를 따라 형성된 마을로 마을에서 2km 정도 떨어진 곳에 크기와 색깔이 다양한 각기 다른 종류의 그물들이 도처에 진열되어 판매되고 있다.

우리는 딘응옥쿠웬(Đinh Ngọc Khuyến)씨의 가족을 방문하였다. 이 가족은 마을에서 가장 오랫동안 그물을 생산해 왔다. 이들에게서 특별한 공예 마을의 역사와 그물 산업의 현주소에 대해 들을 수 있었다.

기록에 따르면, 쩐푸 그물 공예 마을은 1428년에 형성되었다고 한다. 마을의 어르신들에 의해 쩐푸 마을에 그물 공예를 처음으로 소개한 탄머우(Thánh Mẫu)의 이야기가 구전 되고 있다.

그녀는 탄화 마을 출생이었지만 쩐푸 마을로 이사를 왔다. 왕이 이 지역을 시찰하던 중 우연히 탄머우를 만났고, 어여삐 여겨 그를 궁에 데려와 네 번째 비로 삼았다고 한다. 그러나 여러 해가 지나도록 후손을 낳지 못하였다. 그녀는 다시 쩐푸 지역에 돌아가 여생을 살고 싶다고 간청하였다. 왕이 그녀의 소원을 들어 주고 여생을 보낼 수 있도록 넓은 땅을 하사하였다.

그녀는 본디 해변가 사람으로 인내심이 강한 성격이었다. 그녀는 이 마을 사람들에게 물고기, 새우 등을 잡을 수 있는 그물을 만드는 법을 가르쳤다고 한다. 그때부터 그물 마을이 형성 되어 오늘날까지 이 자리에 남아있게 된 것이다.

쿠웬씨는 "어릴 때부터 마을에서는 사람들이 그물을 만드는 모습을 본다. 이 전통 공예업은 몸에 배어서 신기하지도 않다." 고 말하며, 쿠웬씨 자신은 5-6세가 되었을 때 벌써 그물코를 뜨고, 부표를 달 수 있었다고 했다. 12세에는 작은 연못이나 호수에서 고기를 잡을 수 있는 그물을 짤 수 있게 되었다.

1982-1983년경에 그물 만들기는 순전히 손으로 하는 수공예였다. 한 개의 그물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다. 각각의 그물은 간단한 모양으로 보일지라도 적어도 4-5명의 인원이 필요하다. 그물 짜는 일은 특수하여 많은 노력이 필요하며, 전문 기술을 가진 자가 만들어야 한다.

그물을 짜는 일이 마을 주민들에게 큰 소득이 되지는 않지만, 주민들은 여전히 농한기나 여가 시간을 이용해 그물을 짜 그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

75-10-2


쩐푸 그물 브랜드

1996년과 1997년에 들어, 수공업으로 생산되던 그물이 기계로 생산되기 시작하여 그물 공예의 전환점이 되었다. 손으로 만드는 그물 생산은 이제 많이 감소하였고, 생산과정에서 사람 손이 꼭 필요한 중요 부분에만 수작업이 되고 있다.

여기에 시장의 수요도 많이 변화하였다. 과거에는 물고기를 잡는 데에만 주로 사용되었지만, 현재에는 다양한 용도로 수요가 늘고 있다. 고기를 잡는 그물 외에도 새 덫, 꽃이나 채소 덮개, 각 건설 현장에서 사용되는 안전망을 위해서도 만들어 지고 있다.

시장의 높은 수요는 쩐푸 마을의 그물 공예 발전을 촉진하는 요소로 작용했다. 쿠웬히엔(Khuyến Hiền) 상점은 고급 그물 전문 생산 매장으로, 반경 100km 내 상점 중 유명한 곳이다.

쿠웬히엔 외에도, 쩐푸 마을에는 100개 가까운 상점이 있고, 수 십 명의 근로자를 갖춘 생산 공장이 있다. 쿠웬씨의 가족은 현재 100명 이상의 노동자를 고용하고 있다. 이 중에는 평균 수입이 일당 150.000 – 200.000 동을 받는 10명의 전문 장인들과 노인들, 여가 시간을 이용하여 일 하는 사람 등 다양하다. 이들의 임금은 평균 일당 50.000 – 70.000동이다.

쿠웬씨는 자신의 공장이 여전히 소규모라고 말한다. 그는 계속해서 우리에게 응웬반뀌(Nguyễn Văn Qúy) 가족의 섬유 생산 공장을 소개하였다. 이 공장은 마을에서 큰 규모로 현대적인 기계 설비를 갖춘 공장 중 하나이다.

1980년대 베트남에는 그물용 섬유를 생산하는 시설이 없었다. 따라서 일본, 싱가포르에서 수입해야 했다. 하지만 해상 운송은 어려움이 매우 많았고, 수입할 수 있는 물량도 제한이 있었다. 이때는 그물용 섬유를 생산할 기계 설비를 누구도 감히 상상할 수 없었다. 하지만 지금은 수십 억 동에 이르는 투자를 통해 현대적인 섬유 생산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한 달 평균 뀌씨의 공장에서는 90톤의 플라스틱을 소비한다. 공장은 언제나 9명의 노동자들이 상시 근무하고 있으며, 보통 2개의 방적기와 2개의 플라스틱 사출기계가 운행된다. 노동자들의 평균 임금은 한 달에 5-7백 만 동이다. 작업량이 많은 달이면 수입은 1,000만- 7,000만 동에 이른다. 그는 그물 전문 장인 가족들의 노동력을 빌리기도 한다.

현재, 쩐푸 그물은 국내 여러 지역에서 공급되고 있고, 중국, 라오스, 캄보디아로 수출되고 있다. 그물 생산을 위해 마을 주민 1,500명뿐만 아니라 다른 지방민들의 노동력도 수용하고 있다. 쩐푸 그물 마을은 하노이 인민위원회로부터 "전통 공예 마을" 로 칭호 되고 있다.

[베트남통신사_타아비(Thảo Vy)기자, 사진_비엣끄엉(Việt Cường)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