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풍력 발전 성공 사례 - 박리우(Bạc Liêu)성 풍력발전
베트남 풍력 발전 성공 사례 - 박리우(Bạc Liêu)성 풍력발전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8.23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리우(Bạc Liêu)성 박리우 시 빈짝동(Vĩnh Trạch Đông)의 드넓은 바다 한 가운데에는 전국적으로 가장 크고 중요한 풍력발전 사업인 박리우 풍력발전소의 거대한 풍력 터빈(Trubin) 기둥들이 세워져 있는데, 이는 메콩강 주변 지역의 풍력 에너지 자원의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증명하고 있다.   


Thủ tướng Nguyễn Tấn Dũng thăm và làm việc tại


박리우에서의 인상적인 출발

세계은행(WB)의 아시아 에너지 조사 결과에 따르면, 베트남의 총 풍력에너지 잠재력은 약 513,360MW로, 이는 현재 선라(Sơn La)풍력발전소 출력의 200배 이상이라고 했다. 그 중, 박리우 성은 56km의 긴 해안가 덕분에 전국에서 가장 좋은 풍속(평균 6.5-7.2m/s, 최고 10m/s)과 풍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 받았다. 그 외에도, 박리우 성의 바닷가 근처에는 주민들이 살고 있지 않아 풍력발전소를 짓고 확장시키기에 매우 편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했다.

이러한 잠재력을 배경으로 하여 2010년 9월, 박리우 풍력발전소가 시공되었으며, 메콩 델타 지역의 첫 풍력발전 프로젝트 사업이 실행되었다. 발전소는 빈짝동에 위치한 500ha의 드넓은 바다에 건설되었으며, 총 투자액은 5조 2000억 동으로 매년 320만kWh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99MW의 출력을 자랑하고 있다. 2013년 5월까지 10개의 풍력 터빈을 건설하는 프로젝트의 1단계가 마쳐졌고, 2014년 3월에는 이 10개의 터빈에서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350억 동의 수익도 발생했다.

박리우 풍력발전소를 건설한 공리(Công Lý)유한책임회사의 또호아이젼(Tô Hoài Dân)회장은 “미국 GE의 재생 에너지부서 피터 콜링(Peter Cowling)대표를 만나 미국의 바다 위에 건설되어 있는 풍력 발전소를 방문하면서 자신의 고향에도 이 같이 풍력 자원을 활용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된 것은 매우 큰 행운이었다.”고 회상했다. 그때부터 그는 피터 씨를 베트남에 초청하여 박리우 성의 풍력 자원 잠재력을 검증하였다고 했다. 이는 또한 2010년에 베트남 발전은행(VDB)과 미국 수출입은행(US Eximbank)이 에너지 발전, 환경보호, 인프라 기반 구축에 대해 합의하여 자금 지원이 가능하게 된 데에도 큰 원인이 있다고 했다.

78-10-3


두 은행은 메콩델타 지역의 풍력에너지 발전을 위해 10억 달러를 지원하는 계획을 세웠으며, 그 중 박리우 풍력발전소 프로젝트가 포함되어 있었다고 했다. 최근 빈짝동을 찾아갔을 때는 52개의 터빈을 자랑하는 프로젝트 제2단계가 개시되고 있었으며 시공에 참가한 기업들은 1,000여 명의 노동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각 종 장비 및 기계들을 조달하고 있었다. 박리우 풍력발전소 시공을 위해 사용된 장비는 미국에서 수입해 들여온 첨단 장비라고 했다. 박리우 성에 매우 적합한 Rotor 날개의 길이가 82.5m에 달하는 GE 기업의 풍력 터빈들이 공급되었으며 GE기업 측의 전문가 말에 따르면, 이 풍력 터빈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앞선 첨단 장비라고 했다.

최근 호찌민시에서 미국총영사와 공업국이 주최한 "풍력 에너지 발전" 에 대한 워크숍에서 전문가들은 박리우 성 풍력발전소는 베트남 풍력 에너지 잠재력을 일깨운 프로젝트가 되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박리우 풍력발전소는 다른 많은 국내 풍력 발전 프로젝트들이 성공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모범 사례가 되었으며, 베트남 신 재생에너지 분야의 문을 여는 단초가 되었다.

78-10-4


풍력발전 들판 위의 새로운 삶

박리우 시 인민위원회 레떤껀(Lê Tấn Cận)부주석은 빈짝동은 한 때 주민들이 매우 가난하였으며 생업을 위해 고향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았다고 했다. 하지만 이제 풍력발전소로 인해 마을 주민들의 삶과 생활이 많이 바뀌었다고 했다. 풍력 발전프로젝트와 함께 새우 양식업이 발전할 수 있게 되었으며, 다양한 자원에 투자하는 투자 물결이 들어오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응웬흐우닷(Nguyễn Hữu Đạt)씨는 새우와 게 양식을 위해 바닷가에 위치한 6헥타르의 보호 숲을 5년 간 임대하였다. 이 숲을 임대하는 비용과 운영비 등을 제외하고 나면 그는 연간 5억 동의 수입을 벌어들인다. 지난날에 비해 훨씬 더 안정적인 고소득을 벌게 되었다고 했다. 풍력발전의 역할에 대해 박리우 성 비서관 보반융(Võ Văn Dũng)씨는 박리우 풍력발전소로 말미암아 외부 투자 물결이 활기를 띠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베트남뉴스_응웬부티앙땃(Nguyễn Vũ Thành Đạt)기자, 사진_쭝징,레밍(Trọng Chính, Lê Minh)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