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KIST 특별 연구소의 혜택
V-KIST 특별 연구소의 혜택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8.30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9-13-1


베트남에 특별한 설비와 기계를 갖춘 고급 연구소를 세우자는 의견이 나온지 2년이 지난 최근 과학기술부가 이 안건에 관한 세부적인 최종안을 완성하였다. 이 최종안으로 나온 V-KIST의 특징은 다분야, 응용 연구, 그리고 주문자 연구 제도이다.

V-KIST의 목표는 국내 기술을 발전시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수입 기술을 대체하여 국가의 공업 및 핵심 경영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 연구소는 국제 수준의 고위 운영진들에 의해 운영될 것이며, 모든 기술 인프라 시설과 연구 시설 또한 국제 기준에 부합한 성능과 품질을 갖출 것이라고 했다. 현재 베트남에 있는 다른 연구실 시스템과 V-KIST가 다른 점은 개인적인 제도와 재무구조에 있다. V-KIST 상부기관은 11명의 임원들로 이루어져 있는 집행 위원회로 되어 있다. 과학기술부, 투자계획부, 재정부, 상공부에서 나온 4명의 대표와 연구직 대표 4명, 그리고 경영 분야 대표 3명이 포함되어 있다.

과학기술부의 설명에 따르면, 이 최종안을 세우기 위해 참여한 각 부서와 분야 관련자, 과학자, 그리고 사업가의 비율을 4:4:3으로 구성하여 연구소의 핵심 운영진이 한 분야에 치우치는 것을 방지했다. V-KIST는 세계적인 과학자와 연구진을 영입하기 위해 급여와 작업환경 등에 관한 특별 혜택 제도를 갖추고 있다.

V-KIST의 연구소장은 6,000달러, 연구실장은 4,000달러, 연구원들은 최소 1,000달러, 그리고 행정직원은 500달러의 월급을 받는다고 했다. 내년에 활동을 시작할 첫해에는 V-KIST는 총 120여 명의 연구진과 직원들에게 약 177만 달러를 지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이는 평균적으로 매달 약 1000만 동의 월급을 받는 다른 일반 연구소 직원들에 비해 매우 좋은 조건이라고 했다. 이 같은 혜택 외에도 V-KIST의 직원들은 출퇴근 및 출장용 차량이나 다른 교통수단이 제공된다고 했다. 또한 연구소 직원의 아내나 남편은 보조금을 지급 받을 수도 있다고 했다.

과학기술부 응웬꿘(Nguyễn Quân)장관은 이러한 V-KIST의 혜택들에 대해 이야기 하며 베트남에는 지금까지 과학기술 기관의 특별 혜택에 관한 규정이나 법 조항을 만든 전례가 없었다고 했다. 하지만 만일 V-KIST가 이러한 "전례" 를 만들지 않는다면 일반적인 과학기술 기관의 틀을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과학기술부는 V-KIST 연구소 최종안과 함께 과학기술연구 기관에 적용되는 특별 혜택에 관한 결의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응웬꿘 장관에 의하면, 이 최종안이 가결된다면 이는 하나의 특별 대상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닌 베트남의 새로운 형태의 과학기술 기관을 위한 정책구조 시스템이 전체에 적용되는 규정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 같은 혁신에 대해 과학자들은 베트남의 과학기술 기반이 침체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매우 필요한 일이라고 환영했다.

호아이(Hoài)교수 말에 따르면, V-KIST가 효율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과학자들이 다른 일에 신경 쓰지 않도록 연구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한다고 했다. 또한 최소 50~60%의 연구소 활동비는 과학자들을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고 했다. 이 최종안에 따르면, V-KIST는 별도 재정 운영 구조를 갖게 되어 지출과 재산 관리를 스스로 맡게 된다. 연구소는 운영진과 직원들의 월급, 장비 구입 등에 대한 문제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으며, 수입세와 개인 소득세, 부가가치세 등을 면제받는다고 했다.

계획에 따르면, 2015년에 V-KIST 연구소를 설립하고, 2017년에 제1 기술 인프라 시설을 완공하고, 화락(Hòa Lạc)첨단기술지역에 연구사무소를 열 것이라고 했다. V-KIST 설립 예산은 약 7000만 달러로 이 중 한국이 무상 공적개발원조금(ODA) 3500만 달러를 지원하고 베트남 정부가 7300억 동을 지원한다고 했다.

[베트남뉴스_응웬호아이(Nguyễn Hoài)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