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식품과학기술협회(VAFoST)
베트남식품과학기술협회(VAFoST)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9.07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식품브랜드 국제화 숨은 공신

국제 식품 과학 공업 시상식에 두 번째로 참여하게 된 베트남은 3개의 상품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베트남식품과학기술협회(VAFoST)는 베트남의 막강한 브랜드를 세계시장에 연결하는 중요한 "교두보"역할을 하였다.

베트남 막강한 브랜드들 2년간 3회 수상 영예

2014년은 베트남의 식품공업이 성공을 거둔 해로, 캐나다에서 열린 2014 세계식품 과학 공업 시상식에 베트남의 비나밀크(VINAMILK)와 짜환 응옥 바이응아(Trà Hoàn Ngọc 7 Nga) 두 상품이 결승전에 진출하여 수상까지 하였다.

2012년, 베트남식품주식회사 비폰(VIFON)은 베트남 최고의 상품인 바잉 다 꾸어(bánh đa cua) 인스턴트 누들로 이 영광스러운 상을 수상한 바 있다.

2014년 8월 17-21일 캐나다 몬트리울에서 IUFoST의 제 17회 국제 식품과학기술 학술대회의 일환으로 이번 시상식이 진행 되었다. 2014 국제 식품공업시상식은(the IUFoST Global Food Industry Awards 2014) 국제식품과학연합회(IUFoST)가 주최하고 심사한다.

수상 제품은 3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선정되고 평가된다. 제품과 기술의 혁신성, 포장 기술, 식품과 영양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였는지가 평가 항목이다.

IUFoST의 회장 핑판라오(Pingfan Rao)교수는 2014년 시상식에서 "이번 시상식에 출전한 베트남 상품들은 심사위원단에게 상품의 과학 혁신 가능성을 인정받았고, 소비자들에게 영양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 캠페인으로 좋은 인상을 남겼다. 이점은 과학기술의 가치를 강화하고 베트남을 비롯한 개발도상국 등 공동사회를 위한 식품산업에 투자하도록 이해를 돕는다."고 발표하였다.

베트남식품과학기술협회(VAFoST)- 기업 브랜드 구축 지원

베트남 기업이 이번 시상식에 참가할 수 있도록 이끈 지원군은 베트남식품과학기술협회(VAFoST)이다.

사이공기술대학(STU)의 식품기술 학과장 겸 협회 부회장인 류쥬언(Lưu Duẩn)교수, 식품농산품질검사연구센터 센터장 겸 협회 부회장인 응웬주이럼(Nguyễn Duy Lâm) 박사와 이 기관의 간부들은 IUFoST의 과학기술협회에 직접 상품에 대한 과학 설명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였다.
아세안 지역 국가 중 아세안식품과학기술기관연합(FIFSTA)의 적극적인 회원 지위로 베트남식품과학기술협회는 "ASEAN 최고의 식품" 시상에 여러 차례 베트남 기업을 천거하였다.

현재까지 바잉쯩떤으억(bánh chưng Tân ước (2013)), 짜오똠꺼우쩨(chạo tôm Cầu Tre (2011)), 퍼안리엔비폰(phở ăn liền Vifon (2009)), 짜져제꺼우쩨(chả giò rế Cầu Tre (2007)), 비엔저우걱비나각(viên dầu gấc Vinagac (2003))이 수상 하였다

베트남식품과학기술협회는 이 산업의 기업들에게 많은 자취를 남겼다. 협회 멤버들을 연결하는 것 외에도 국제 대회에 뛰어난 상품들을 출품시키고 후원하며, 각종 기계 전시회, 식품과학과 관련된 사회 비판 회의 및 과학 세미나를 개최함으로써 협회 멤버들에게 활동의 장을 마련하였다.

최근 베트남식품과학기술협회는 베트남 상공회의소, 방콕전시산업기업(BES)과 협력하여 호치민에서 Propak Vietnam을 주최하기도 했다.

베트남식품과학기술협회는 오는 11월 28-29일 "식품공업 발전을 위한 식량 식품 과학&기술"이라는 주제로 전국과학회의를 주최할 것이다. 여기에서 새로운 연구결과를 소개하고, 식품 산업의 발전을 위한 정책과 방향 및 기술적용에 대한 정보를 나눌 것이다.

베트남식품과학기술협회는 현재 황중(Hoàng Dũng) 교육미디어 유한회사와 협력하여 "2014 제1회 베트남 유명 식품브랜드"를 개최하여 기업들의 신기술 적용, 선진 품질관리 시스템, 상품의 품질 개발, 식품안전 보장 등을 평가하고 시상하는 자리를 마련할 것이다.

2014년 8월 15일까지 대략 200명의 과학자와 150개 기업에서 100개 이상의 과학보고서가 참가 등록 되었다.

2010년부터 베트남식품과학기술협회는 IUFoST의 지원으로 식품분야에 "자원봉사 교수" 프로그램을 시작하였다.

이 프로그램으로 세계 각국의 교수들이 베트남에 방문하여 호찌민, 붕따우(Vũng Tàu), 껀터(Cần Thơ), 안쟝(An Giang)지역 대학의 식품기술학 전공 대학생들에게 교육봉사를 하고 있다.

[베트남뉴스_타잉빙(Thanh Bình)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