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학력은 넘쳐나지만 고급 근로자는 부족하다
고학력은 넘쳐나지만 고급 근로자는 부족하다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9.13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1-5-1


호찌민시에서 고급 인력에 대한 수요는 지난 몇 년 동안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고급 인력의 공급과 수요 사이의 균형은 깨졌고, 고급 인력을 양성해 낼 수 있는 교육 수준은 아직 미숙한 실정인데 많은 기업들은 계속적으로 고급 인력을 요구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현재, 보통 수준의 인력은 실업난을 겪고 있으며 전문 인력은 수요에 비해 그 공급이 부족한 상태에 이르렀다.

인력 요구 예측 및 노동 시장 정보 센터 사장 쩐안뚜언(Trần Anh Tuấn)씨에 따르면 현재 호찌민 시는 전문적 수준을 갖춘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며,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노동자는 총 인적 자원 중에 고작 50 – 60%에 이른다. 지난 몇 년간 각 업체에서 채용된 인력의 50%는 고등학교 졸업 학력자였다. 고급 인력이란 고학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수준 높은 기술을 습득하고 있는 자를 말한다.

전문 인력 수요층을 보면, 첨단 기술을 요구하는 산업, 정보 통신, 전자 등의 분야가 다수를 이루고 있다. 많은 전문가들에 따르면, 투자기업들의 성향에 비추어 볼 때 내년에 전문적인 기술을 가진 인력을 더욱 필요로 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인력 요구 예측 및 노동 시장 정보 센터의 최근 통계에 따르면 매년마다 고급 인력에 대한 수요는 매년 급격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010년에 고졸 인력 수요는 전체의 15%였지만 2011년에는 18%, 2012년에는 25%로 급증하였다. 하지만 2010년 전문대학 졸업 인력 수요는 8%였으나, 2011년에는 12%, 2012년에는 11%이다. 대학교 졸업 인력 수요 또한 2010년에 11%, 2011년에 13%, 2012년 13%이다. 고학력과 고급인력의 개념이 같은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을 확연히 알 수 있다.

인력을 채용하는 업체들은 고급인력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공급 면에서 기업들이 원하는 만큼의 인력 수준을 충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언제나 고급인력을 고집하는 것은 불가능해 보인다.

현재 첨단 기술 기업들은 우수한 능력을 갖춘 인력뿐만 아니라 연구 및 개발 분야에도 높은 수준의 지식을 갖은 인력을 지속적으로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첨단 기술 분야 업체들의 고급 인력에 대한 수요는 매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일례로, 삼성 그룹은 최근 최첨단 산업 단지에 투자 허가를 받으면서 앞으로 최소 2년 안에 많은 규모의 고급인력 및 연구 개발 인력을 필요로 할 것이다.

베트남 인텔 프로덕츠(Intel Products)는 첨단 산업 단지에서의 과거 인사 채용 문제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고 하였다. 첨단 산업 단지 관리자 레 화이 궉(Lê Hoài Quốc)씨는 "대부분의 인력이 업체에서 요구한 사항을 충족하지 못했다" 라고 말하였다.

관리자 레 화이 궉씨는 또한 현재 호찌민시에는 인력이 부족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 남아돌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그의 평가에 따르면, "인력이 남아돌고 있다는 뜻은 고학력 졸업증(전문대학, 대학, 대학원) 소지자를 말합니다. 그리고 인력이 부족하다는 것은 수준 높은 기술자 혹은 고급 인사 관리자를 말합니다. 이곳 첨단 산업 단지에 투자하는 대부분의 기업들은 고품질의 인력을 요구하고 있지만 이들이 필요로 하는 인력은 언제나 부족한 상태입니다." 라고 하였다.

이와 같이 고급 인적 자원이 부족한 첫째 이유는 인력 교육 과정에서 실습이 부족한 때문으로 분석된다. 베트남 산업 및 상공회의소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68%의 업체가 대학 또는 전문대학을 졸업한 인력임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능력에 만족하지 못한다고 답했다.

호찌민시 수출가공단지 및 산업단지 관리부의 부장 으윙 떤 딘(Nguyễn Tấn Định)씨는 인력들이 제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새로운 첨단 기계 때문이라고 설명하였다. 각 외국 업체가 이곳 산업단지에 정착하면서 사용하는 생산 기계는 교육 과정에서 학습한 기계에 비해 최첨단이기 때문에 새로운 직원을 위해 업체 측에서 직접 업체의 수준에 맞게 인력 교육을 다시 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그렇기 때문에 고도의 기술을 요구하는 업체에서 근무하게 되는 대부분의 베트남 인력은 기계 및 생산 장치 운행, 기계 수리 등 간단한 업무만 맡게 되며, 복잡하고 고기술을 필요로 하는 업무는 외국인 인력이 맡게 된다.
레 화이 궉씨는 이제는 정부가 나서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정부는 투자 기업들이 자기 업체의 수준에 맞게 미래의 인력들을 교육할 수 있을 만한 정책을 만들어야한다. 또한 정부는 교육부, 특히 직업 연수 센터에도 많은 투자를 하여 실무위주의 교육에 집중하고, 국제적 교육 수준에 맞추게끔 교육과정에도 변화를 주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정부의 적극적 노력 없이는 현재 직면하고 있는 고급노동 인력의 공급과 수요의 불일치를 해결하기 어려울 것이다.

[베트남통신사_황뚜엣(Hoàng Tuyết)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