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잉화(Thanh Hoa)에서 새로운 식물 발견
타잉화(Thanh Hoa)에서 새로운 식물 발견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10.14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5-14-1


생태계 명부를 작성하던 중에 타잉화의 쑤언리엔(Xuân Liên) 자연 보호구역에서 야생식물이 발견되었다. 과학자들은 세계적으로 연구, 보고되지 않은 이 식물을 발견하고 쥐방울덩굴과 Aristolochia xuanlienensis라고 명명하였다. 이 이름은 식물이 발견된 쑤언리엔 보호지역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

생물의 다양성을 조사하는 과정 중에, 과학자들은 기존식물들과 다른 형태와 특징을 가진 이 식물을 발견했다고 전했다. 특이한 점은 베트남 과학자들과 중국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분석하는 과정에서 이 식물의 잎사귀, 꽃, 열매, 씨앗 등이 세계적으로 보고된 식물들의 크기와 모양새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연구 끝에 과학자들은 이 식물은 쥐방울덩굴과(Aristolochia)의 신종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현재 이 식물의 표준 샘플은 베트남 식물자원 생태원의 식물 표본실에 분자생물학 연구 샘플과 함께 보존되어 있다.

또한 생물의 다양성을 조사하던 중에, 베트남에 보고된 적 없는 3종류의 식물을 추가로 발견하였다. Lindernia megaphylla P.C, Kailarsenia lineata R.Br과 Didymocarpus pupureobracteatus Smith과의 식물들이다.

새로운 식물 종의 발견은 베트남과 전 세계적인 식물 다양성에 기여한다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

이전에도, 베트남 생물자원생태연구원 과학자들과 쑤언리엔 보호구역 간부들은 쑤언리엔 보호구역에서 사슴과의 문착(Muntiacus rooseveltorum)을 발견했었다. 이 종은 85년 동안 멸종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갑자기 다시 출현하였다.

[베트남플러스_쥬흥(Duy Hung)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