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년 역사를 지닌 쭈인미(Chuyên Mỹ)조개 세공 마을
1,000년 역사를 지닌 쭈인미(Chuyên Mỹ)조개 세공 마을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10.14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5-10-1


하노이 푸쑤인(Phú Xuyên)현 쭈인미(Chuyên Mỹ)읍에는 7개의 마을이 조개 세공 작업을 전문적으로 하고 있으며, 많은 주변 지역 주민들이 조개 세공 작품 생산업에 종사하고 있다.

매년 쭈인미 조개세공 마을에서 장롱, 상감, 책상, 의자, 그림액자 등 수백만 개의 크고 작은 상품들을 시장에 공급한다. 홍(Hồng)강 옆으로 위치한 쭈인미 읍에는 쭈언틍(Chuôn Thượng), 쭈온쭝(Chuôn Trung), 쭈온하(Chuôn Hạ), 쭈온응어(Chuôn Ngọ)등의 마을들이 조개 세공업을 위해 연합하였으며, 이 덕분에 많은 지역 주민들이 이곳에서 일하고 있다.

쭈온응어 마을의 자료에 따르면, 이곳의 조개 세공업은 약 11~14세기경에 발전하기 시작했다. 또한 쭈인미 읍 주민들은 리(Lý)왕조 (1009-1225) 때, 문무를 겸비했던 쯩꽁탄(Trương Công Thành)장군을 아직까지도 이 지역 조개 세공업의 조상이라고 여기며 숭배한다.

쓸모없어 보이는 조개껍질이나 고둥 껍질은 이곳 쭈인미 마을의 숙련된 세공사의 손을 걸쳐 아름답고 화려하며 매우 정교한 작품으로 재탄생한다. 조개 세공 작업은 정해진 디자인이나 모양에 따라 껍질을 다듬고 갈고 배치하는 것으로 끝나는 간단한 작업이 아니다. 매우 복잡하고 많은 단계의 작업을 거쳐야 하나의 작품을 완성할 수 있다.

쭈인미 마을에서 세공 작업의 주 재료로 쓰이는 조개나 고둥은 베트남 국내뿐만 아니라 홍콩,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에서도 수입해 온다. 또한 세공 작업에 사용되는 조개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때로는 작고 색이 섞여있는 조개껍질을 사용하기도 하며, 껍질이 두껍고 흰색으로 빛나는 조개도 많이 사용한다. 여러 조개껍질들 중 매우 화려한 색을 가지고 있는 붉은 고둥 껍질은 매우 귀한 재료로, 주로 산의 풍경이나, 화려한 용의 날개, 왕의 의복 등을 표현하는 데에 사용된다.

조개 세공 작업 중 가장 중요한 단계는 작품에 사용될 재료들을 결에 따라 조각하고 다듬어 붙이는 자개 상감세공 작업으로, 이 단계를 마치면 전체적으로 깔끔하게 다듬은 후 광을 내고 윤곽을 그린다.

85-10-2


세공사들은 수작업으로 조개를 술에 담그고, 불을 쬔 뒤, 조각으로 쪼개고 작품을 위해 필요한 조각들을 골라내야 한다. 그 후, 수 백, 수 천 조각의 이 조개껍질들이 다양하고 아름다운 그림의 스케치가 그려진 목재 가구나 액자 등에 붙여진다. 가장 큰 조개 세공 마을인 쭈온응어 마을의 작품들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점은 조개들이 깨진 곳이 없으며, 구부러지거나 평평한 정도가 각각의 자리에 딱 맞아 작품의 완성도가 높다는 것이다. 이렇듯 정교하고 생동감 있는 쭈온응오 마을의 조개 껍질 세공 작품들은 매우 유명하며 그 가치가 매우 높다. 옷장, 서랍장, 책상 등의 주문제작 상품의 가격은 사용되는 재료에 따라 1500만 동에서 많게는 1억 동 정도이며, 붉은 고둥 껍질을 사용하여 장식한 옷장의 경우 최소 8000만 동에서 2억 동까지 한다.

5,000m2 면적의 응오하(Ngọ Hạ)상감세공 협력조합에는 수많은 전통 세공 예술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협력조합 응웬티부이(Nguyễn Thị Vui)대표는 응오하에서는 조개 세공 작업이 전체 수입의 70%를 차지하는 주요 산업이라고 밝혔다. 이 덕분에 수 백 가구의 주민들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벗어나 매달 일인 당 500~600만 동의 수입을 벌어들이고 있으며, 최근 몇 년간 농촌 주민들의 삶이 나날이 개선되어져 가고 있다.

응오하 조개세공업 협력조합은 50여 곳에서 관광객들을 위한 일반제품들을 생산하며, 장애아동들에게 세공 작업을 가르치는 수업을 추가로 열었다. 뿐만 아니라, 협력조합은 1,000여 명의 일반 노동자들에게 기술을 가르쳐 안정적인 수입을 버는 데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뛰어난 솜씨와 풍부한 상상력을 갖춘 쭈인미의 세공사들은 이 지역의 문화적 특색을 깊게 나타내는 작품들을 만들어냈으며, 마을은 많은 국내외 관광객들이 찾는 생태관광지가 되었다. 현재 이 지역의 많은 예술가들은 다양한 국적의 관광객들을 만족시키는 예술작품들을 만들기 위해 기술력과 상상력을 향상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수 천 년의 역사를 지켜온 쭈인미 읍 마을의 작품들은 현재 영국, 러시아, 미국, 일본, 네덜란드 등의 해외 시장에 수출되고 있다. 또한 홍강 옆에 위치한 평화로운 농촌마을은 이제 베트남에서 가장 유명한 전통문화 마을들 중 하나가 되어 관광지로서 각광받고 있다.

[베트남통신사_빙흥(Vĩnh Hưng)기자, 사진_찐번보(Trịnh Văn B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