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 프로젝트 붐
녹색 프로젝트 붐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08.23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지속적으로 많은 투자자들이 녹색 프로젝트에 투자를 하면서 2016년 부동산 시장의 유행을 선도하고 있다. 또 공중정원, 녹색 벽 등의 새로운 건축 구조물을 설치하여 고객 유치에 힘쓰고 있는데, 이는 날이 갈수록 주거 생활공간을 통한 고객들의 선택이 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비(非)콘크리트화 공사는 호치민시 내에서 전략적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특히 빈그룹의 프로젝트인 Vinhomes Central Park의 경우 건축 밀도가 15.7% 밖에 되지 않는다.

최근 빈그룹은 투자금 5천억 동이 들어간 14헥타르에 이르는 사이공 강변 공원(Vinhomes Central Park 공원)을 개장했는데, 녹색 공간 이외에도 사이공 강변 정원, 일본 정원, 조경 정원, 꽃 정원 등 40여개의 항목의 조경 원예 시스템을 자랑한다.

투팀(Thủ Thiêm)신도시 같은 경우 다이광민사(Công ty Đại Quang Minh)가 내부 프로젝트를 녹색화했는데, 특히 호수 경관과 함께 5,000m2 면적의 녹색 공원을 조성하고 9헥타르에 이르는 강변 공원을 프로젝트에 포함시켰다.

이와 같은 녹색화는 총 투자금의 10%에 이르는 막대한 비용이 지출되지만, 다이광민사뿐만 아니라 호치민 8군 Diamond Lotus Riverside의 프로젝트 주 투자자인 푹캉(Phúc Khang)도 국제녹색건축(LEED-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시스템 기준으로 프로젝트 진행 중에 있다.

이 시스템의 경우 몇 가지 기준을 충족시켜야 하는데, 녹색 공원뿐만 아니라 건축 밀도가 19%이하여야 하고 총 녹색 면적이 8,000m2이상이 되어야 한다.

주 투자자는 이와 같은 녹색화는 총 건설 자금의 10%가 소요되는 부분이지만 다른 프로젝트와 차별되는 점을 어필하며 고객들을 유치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으며, 더불어 운영 자금 또한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Diamond Lotus Riverside대리인은 설명했다.

*Diamond Lotus Riverside 프로젝트는 1.6헥타르 규모에 LEED 기준으로 진행되는 아파트 프로젝트로 완공 시 720세대가 공급될 예정이며, 총 투자금으로 1조2천억 동이 투입된다.

녹색화 아파트

베트남녹색건축협회(VGBC)에 따르면 현재까지 녹색 기준 인증인 LEED를 받은 공사는 매우 적으며 여기에는 생산 공장, 외국 기업의 오피스 빌딩이 포함되어 있다고 전했다. 구체적으로 아파트 부분만 보면 현재까지 2개의 프로젝트만 이 기준을 충족시키면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Diamond Lotus Riverside, Diamond Lotus Lakeview-주 투자자 푹캉)

녹색 프로젝트의 발전

이와 같은 LEED 프로젝트의 희소성을 설명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왜냐하면 베트남에서 LEED프로젝트를 전개하기 위해서는 많은 기준을 충족시켜야 하며, 주 투자자의 지속성과 재정 능력이 뒷받침이 되어야만 하기 때문이다.

VGBC에 따르면 녹색건축, LEED기준 건축 발전이 어려운 이유는 당연 '비용 지출' 이 첫 번째 이유인데, 대부분의 경우 총 공사비가 LEED기준으로 공사를 하면 총 공사비용 대비 약10%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이외 주 투자자들은 넓은 면적을 할애하여 녹색 공간을 개발하고 LEED 기준에 따른 녹색 공공장소(공원)을 만들어야 한다.

프로젝트 시공 현장의 경우 녹색 공사 현장 표준을 보장해야 하며, 시공 전에 반드시 환경에 대한 상호작용 조사평가와 함께 소음, 공해 부분에 대한 상호작용도 최소화 해야 한다. 공사 현장은 항상 청결을 유지하고 근로자들이 일하는 공간 또한 LEED의 기준에 따라야 한다.

이외 또 다른 중요한 요소로는 LEED 기준으로 개발하는 아파트는 반드시 각각의 아파트마다 에너지 절약 및 온도 균형을 위해 가장 최적화된 설계가 필요하여 가장 진보된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또 각각의 아파트는 모두 자연광, 자연풍을 이용하여 에너지 절약 기준을 충족시키고 CO2 배출 또한 최소화해야 한다.

설계요소 외에도 건설 자재 같은 경우 모두 친환경적이고 건강에 해가 되지 않는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LEED에 따르면, 녹색건축은 투자자의 지역 사회에 대한 헌신을 바탕으로 친인간적이어야 하며, 프로젝트의 이와 같은 기준은 일반인뿐만이 아니라 장애인, 어린이들에게 적합하고 전면적인 발전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일반적인 프로젝트의 단계는 '시공-완공-인계-운영'이 끝이지만 LEED의 기준은 '끝'이 없다 그 이유는 시공 단계에서부터 완료 운영-사용까지 투자자는 유지보수와 함께 US. GBC녹색건축협회의 주기적인 평가 기준을 받고 이를 실천해야 하기 때문이다.

녹색건축의 개념

전문가들에 따르면, 녹색건축의 개념이 베트남에 소개 된 것은 VGBC(베트남녹색건축협회)가 2007년도에 설립되면서 시작되었다.

이에 따르면, 녹색건축의 이해는 A-Z까지 전면적인 모든 부분을 말하는 것과 같다. 위치 선정부터 설계, 시공, 사용, 운영 및 유지보수, 업그레이드, 재생 에너지 및 친환경 에너지 사용, 수(水)자원, 친환경 건축 자재 사용, 폐기물 및 환경오염 최소화 등에 대한 모든 부분을 녹색 중심으로 거주자에 대한 최상의 생활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녹색건축 적용 기준 인증은 LEED, EDGE, Grenn Mart 등이 있다. IFC(국제금융공사)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현재까지 약 10억m2의 면적이 이와 같은 녹색건축인증을 받았으며, 여기에 36,000여개의 프로젝트가 상업 프로젝트였으며, 38,000여개의 프로젝트가 LEED인증을 받은 거주용 부동산 프로젝트였다고 전했다.

[베트남뉴스(KHÁNH NGÂ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