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엔비엔성 타이족의 텐쏘루(Then xò lụ)제
디엔비엔성 타이족의 텐쏘루(Then xò lụ)제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08.23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텐쏘루(Then xò lụ)제는 디엔비엔(Điện Biên)성 디엔비엔현 후아탄(Hua Thanh)읍 떠우(Tâu)구에 거주하는 타이족의 신앙 축제이자 사회적 축제이다. 축제를 통해 텐(Then)노래와 춤이 보존되고 있다.

이곳에 거주하는 타이족의 관습에 따르면 텐 축제 전 젊은 부부는 친가 쪽 부모님과 함께 텐 여신에게 도움을 빈다. 텐 여신에게 바치는 제물로는 라용(lá dong) 또는 바나나 잎에 싼 소금 한 포, 쌀 한 포이며 마루 밑에서 바친다. 텐 여신이 날짜를 정해주면 양측은 텐 축제를 위한 축제예물을 준비한다.

가족의 임신을 위한 텐 축제 전 텐 여신은 가장에게 술을 따르게 하여 조상들에게 축제를 허락받고 문제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기원한다. 가장이 조상에게 허락받는 과정을 마치면 텐 여신은 노래로 속세의 관계자들에게 축제의 개막을 알리고 춤으로 길을 열며 말에게 먹이로 쌀을 뿌리면서 하늘에게 자식을 빈다.

텐 여신의 노랫가락이 끝날 쯤 8명의 여인들이 텐 춤의 일부로 목도리로 춤을 춘다. 텐 여신은 가끔씩 노래하며 말에게 술을 뿌려 먹게 한다. 텐 여신의 노래와 여인들의 춤은 서로 함께 이루어진다. 처음에 목도리 춤을 추었다면 텐 여신이 자식을 빌 때 여인들은 부채춤을 춘다. 목도리춤과 부채춤은 자식을 비는 축제에서 유일한 춤이다. 텐 여신은 손에서 부채를 멈추지 않으며 가끔 텐 노래가사에 따라 몸을 흔들기도 한다(텐여신이 말을 타고 하늘로 승천 하는 것을 재현).

춤이 끝나면 여인들은 텐 여신과 가장을 도와 축제예물을 들어준다. 텐 여신은 싸오텐베반버우(xao then bê bàn Bẩu)를 젊은 부부에게 다가가게 한다. 예물은 흰색 천 두루마리, 적색 천 두루마리, 흑색 천 두루마리, 백숙, 밥 2그릇이다. 텐 여신은 노래를 마친 후 젊은 부부가 빨리 아들, 딸을 낳을 수 있도록 여인들과 축배를 올린다.

텐 여신의 예언이 이어지고 텐 여신은 촛불 옆 술 2잔을 마신 후 쩌우(trầu)잎을 들어 예언을 시작한다. 텐 여신은 젊은 부부를 가까이 앉힌다. 촛불을 들은 후 젊은 부부 쪽으로 분다. 텐 여신은 춤추는 여인들에게 돼지머리, 돼지고기, 검은 실 8가닥, 국 한 그릇, 쏘이(xôi)로 이루어진 예물을 들라한 후 술8잔과 젓가락 8쌍을 요구한다. 텐 여신은 텐 노래로 하늘에 빌기 시작한다. 젊은 부부와 축배를 올린 후 부부의 손목에 실을 묶은 후 자식을 가지도록 빈다. 텐 여신도 젊은 부부에게 가까이 다가와 쏘이, 국, 돼지고기를 조금씩 먹으라고 권하며 축배를 올리고 자식을 가지도록 빈다. 예가 모두 끝나면 모두 부부가 자식을 가질 수 있도록 축배를 올린 후 예물상을 내보낸다.

자식을 위한 제사가 끝나면 텐 여신은 부부에게 행복하게 오래살 수 있도록 축하해준다. 텐 여신의 축복이 끝나면 부부는 텐 여신에게 행복을 빌어주고 감사하다고 절을 한다.

축제가 모두 끝나면 가장은 참가한 모든 사람을 예물상으로 초대하여 젊은 부부의 임신소식을 위해 식사하고 술을 마신다.

[베트남뉴스_란아잉(Lan Anh)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