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들의 ‘춤’
나비들의 ‘춤’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08.16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생적인 자연의 나비들로부터 만들어진 생동적인 그림들을 보면, 누구든 그것들을 만들어 낸 사람의 유능한 손재주에 감탄을 하지 않을 수가 없을 것이다. 아름답고 독특하며 신기한 그 작품들을 만드는 럼 동(Lâm Đồng)성 바오 롭(Bảo Lộc)시 롭 쩌우(Lộc Châu)읍의 부 티 응윗 안(Vũ Thị Nguyệt Ánh)이 불행한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매우 많은 노력을 들였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더 감탄하게 될 것이다.


안(Ánh)은 4살이 되었을 때 심각한 병을 겪었고, 그녀의 왼쪽 다리는 서서히 말라 이전과 같이 정상적으로 걸을 수가 없게 되었다고 한다. 그렇지만 그녀는 의지와 가족의 격려 덕분에 한걸음씩 나아가 결국 확실하게 일어섰다. 두 다리가 성하지 않아서 이동의 편의를 위해 집 근처에서 공부하기를 해야 했기 때문에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응윗 안(Nguyệt Ánh)은 럼 동 바오 롭 기술 직업 전문학교(trường Trung học kỹ thuật và dạy nghề Bảo Lộc, Lâm Đồng)를 택하게 되었다. 곤충에 대한 사랑과 열정과 함께 그녀의 나비들은 아마 이 학교에서부터 기원하였을 것이다. 학교의 실험실은 곤충의 표본들과 매력적인 색상의 나비들이 박제되어있는 장소이기 때문에 그녀가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 장소였다. 또한 그렇기 때문에 응윗 안은 많은 나비들의 가장 아름다운 순간들을 모든 사람들에게 소개하고 그 모습을 유지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만 하는지 생각하고 고민하게 되었다.


초기에, 그녀는 단지 자연을 사랑하고 취미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그림을 그리던 자신이 나비로 창업을 하게 될 것이라 생각하지 못했다. 그러나 나비 그림들이 탄생한 후에,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며 구매를 원했고 나비 그림에 대한 아이디어가 이때부터 시작됐다.

응윗 안(Nguyệt Ánh)은 안 낌(Ánh Kim) 나비 그림 제조 현장을 건설하기 위해 가족을 설득하여 자본을 조달했다. 2000년부터 활동에 들어갔고, 그녀가 나비 그림들 안에 표현한 주제들은 모두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사랑, 각종 꽃, 아오자이, 오래된 도시 하노이 등이 있다. 사용된 재료로는 서로 다른 많은 조각들로 연결된 나비들과 손으로 뜬 자수 그림을 함께 결합하여 독특하고, 생동적이고, 색이 충만한 그림들을 만들어 냈고, 많은 국내외 관광객들로부터 사랑을 받게 되었다.


작가 응윗 안(Nguyệt Ánh)에 의하면, 하나의 나비 그림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나비를 선택하여 방부처리를 하고, 건조시켜 색을 칠하고 틀에 올리는 일 등과 같이 매우 많은 단계들을 거쳐야한다고 한다. 그 후, 각각의 그림들의 내용과 생각에 맞게 나비의 색조들을 선택하고 그것들을 다시 결합해야 한다. 그림에는 오직 한 마리의 나비만이 필요한 그림도 있지만, 몇 십 마리가 필요한 그림도 있고 심지어 몇 백 마리의 나비가 필요한 그림도 있다. 나비 그림을 만드는 일은 실력 외에도 풍부한 상상력이 요구되고 작가는 나비 그림들을 통하여 표현된 섬세한 회화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그림을 스케치하고 색을 선택하는 일부터 배색하는 일까지, 그림들이 생동적이고 '혼' 을 담기 위해 색깔의 농도를 어떻게 바꿔야하는지도 중요하다. 특히, 그림을 만드는 일은 작가의 섬세함과 인내가 요구된다. 그렇기 때문에 단 며칠 만에 만들어지는 그림들이 있는가 하면 몇 달 만에 끝나는 그림들도 있다.

그림을 만드는 재료를 얻기 위하여, 작가 응윗 안(Nguyệt Ánh)은 스스로 나비 사육장을 건설했다. 오늘날까지 그녀는 약 50여 종류 이상의 나비를 수집했고, 수집된 나비들은 그녀가 자신의 그림들을 힘껏 창작하고 표현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근면한 창작을 통하여, 작가 응윗 안(Nguyệt Ánh)은 일자리를 만들어 내었고, 지역 내 많은 노동자들에게 안정된 수입을 가져다 주었다. 그녀는 베트남 고아 및 장애인 보호 단체(Hội Bảo trợ Người tàn tật và Trẻ mồ côi Việt Nam)의 회장과 럼 동성 인민위원회(UBND tỉnh Lâm Đồng) 위원장으로부터 표창장을 수여 받았고, 부 티 응윗 안(Nguyệt Ánh) 작가의 나비 그림 또한 많은 표창장과 함께 달 랏 꽃 축제(Festival hoa Đà Lạt), 훼 축제(Festival Huế)에 있는 전시회들에서 높은 상을 얻었고 성 내외 각 지방들로부터 많은 표창장을 받았다.

[베트남통신사_꾸윈뉴(Quỳnh Nh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