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왕’, 판 꾸옥 낀(Phan Quốc Kinh)
‘약왕’, 판 꾸옥 낀(Phan Quốc Kinh)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08.09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및 외국을 포함하여 많은 종류의 한방약에 대한 연구와 함께, 판 꾸옥 낀(Phan Quốc Kinh) 박사는 전통적인 약학과 현대 의학 사이의 장벽을 허문 사람으로 여겨진다. 특히 최초로 인정받은 한방약인 베르베린(Berberin) 알약은 지난 세기의 70년대 초 발생한 이질 전염병속에서 수백만 명의 생명을 구했다.

오늘날 과학 기술이나 의학, 약학이 엄청나게 발전했기 때문에 만약 누군가가 설사나 이질과 같은 흔한 병들로 죽었다고 하면 사람들은 신기한 일 이라고 말할 것이다. 그렇지만 40년 전만 하더라도, 이 질병들은 베트남이 직면해야 했던 위험한 병이었다. 그 때, 약초들로 조제된 약의 한 종류인 베르베린(berberin)은 신약이라고 여겨졌고 많은 베트남인들의 생명을 지켜냈다.

40년 이상 지나고, 수십 가지의 현대약들이 탄생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베르베린(berberin)은 여전히 가장 효과 있는 이질 치료약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고 베트남 가정의 약상자 속에 항상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는 이 특별한 한방약의 제작자인 판 꾸옥 낀(Phan Quốc Kinh) 박사를 찾아, 약의 탄생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1970년대 초 이질이 창궐하여 각 평야 지방이나 북부 산악 지방으로 빠르게 퍼져 나갔고 많은 사람들을 사망에 이르게 만들었다. 판 꾸옥 낀(Phan Quốc Kinh) 박사는 "타이 응웬(Thái Nguyên) 병원에서는 이질로 인해 70명이 입원하였는데 35명이 사망했고 이는 모두의 가슴을 아프게 만든 사건이었습니다" 라고 회상했다.

그 때, 두 주요 단체인 중앙 제약 창고(Tổng kho dược phẩm Trung ương)와 비엗 득(Việt Đức) 병원은 약이 다 떨어졌다고 발표했고 무역금지로 인해 약을 수입 할 수 없어 매우 어렵고 위급한 상황에 처했었다. 의료부는 베트남의 주요 의학자들과 약학자들을 긴급 소집하여 이질에 대한 조치 방법에 대해 회의를 진행했다. 그 때 제시된 문제란 베트남은 국내의 식물들로 스스로 약을 생산해내야만 하는 것이었다. 역병이 매우 빠르게 퍼져나가고 있는 상황 때문에 몇 달 내로 연구를 통해 약을 조제해야 했고, 또 그렇게 만들어진 약은 병의 치료를 보장할 수 있어야만 했다.

그 회의에서 약학 대학의 판 꾸옥 낀(Phan Quốc Kinh) 박사는 당혹스러운 임무를 받아 들였고 의료부에 6개월 내 이질을 치료하는 약을 연구할 것을 약속했다.

이 결정 후, 그는 노인과 노파들의 병을 치료하는 처방전을 탐구하고 연구하기 위해 간부, 강사, 학생들과 함께 산악 지방, 평야지방 전역에 있는 각 마을들을 방문했다. 10일 동안, 그는 몇 백여 개의 이질을 치료하는 민간 처방전을 수집했다. 그로부터, 그와 연구 그룹은 이질을 치료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20가지의 약초를 선택하였고 Codanxit과 Berberin Cholorid라는 두 종류의 약을 조제할 수 있었다. 약리 시험을 거친 후, 이 두 약물은 모두 독성과 부작용이 없다고 확인되었고, 의료부는 이질이 발생한 각 지역에 사용을 허가했다.

판 꾸옥 낀(Phan Quốc Kinh) 박사에 의해 조제된 두 약은 그가 의료부와 약속했던 말에 따라 6개월 동안에 이질을 진압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이 전염병과의 싸움에서 판 꾸옥 낀(Phan Quốc Kinh) 박사의 가장 기억에 남는 추억은 하이 즈엉(Hải Dương)성의 한 병원에 방문하였을 때, 한 농민 가족이 그에게 울며 "감사합니다 선생님! 선생님의 약 덕분에 저희 가족 모두 죽음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저희 옆집 가족들은 모두 다 죽어버렸습니다" 라고 말했을 때였다. 이 날에서야 이질 전염병이 얼마나 위급하였는지 알 게 되었고, 사람들의 아픔에 공감하고 이해하여 신약을 찾아낸 것과 같이 가난한 사람들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약사로의 사명감을 자극하게 되었다.

영국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교 중 하나인 호앙 데 런던(Hoàng Đế London) 대학에서 열린 과학 세미나에 베트남에 있는 천연 화합물에 대한 보고서로 참가했을 때, 판 꾸옥 낀 박사(Phan Quốc Kinh)는 베트남 식물로부터 조제된 베르베린(berberin)약으로 이질을 막을 수 있었던 일에 대해 말하는 것을 잊지 않았다. 그의 이야기는 그때 단지 1달러로 1,000알의 베르베린(berberin)약을 살 수 있다는 이유로 회의 내 모두를 놀라게 만들었다.

이 과학자들의 도움 덕분에, 그는 추출 연구와 베트남의 천연 식물 꾸 빈 보이(củ bình vôi)로부터 만들어진 안정제들, 1972년에 세계에서 최초로 공포한 연꽃 잎, 세계에서 최초로 공포한 바다뱀으로부터 만든 rheumatin약, 똔 텃 뚱(Tôn Thất Tùng) 교수가 환자의 치료에 사용했던 병풀로부터 만들어진 상처를 빨리 치료하는 약 등과 같은 몇십여 개의 기능 식품(TPCN) 약들을 발표하게 되었다.

이다음 연구 사업들 중에서, 특히 백질려나무로부터 만들어진 남성 건강기능 약품을 연구하는 사업이 인상적인데 그 전까지는 이 약을 중국으로부터 수입해야만 했다. 그러나 베트남의 판 티엣(Phan Thiết) 지방에 이 식물이 매우 많이 있다는 것을 알고 판 티엣(Phan Thiết)으로 가서 탐문하고 연구를 개선했다. 그 후, 이 약은 국내에서 보편적으로 생산되었고 일본으로 수출도 하게 되었다.

판 꾸옥 낀(Phan Quốc Kinh)박사와 함께 민속 약 협동조합에 방문하고, 우리는 베트남의 전통적인 약학과 식물의 가치를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이곳에서, 판 꾸옥 낀(Phan Quốc Kinh) 박사는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치료제를 만들기 위해 현대 과학을 토대로 민족의 전통적인 경험을 계승하는 것입니다" 라고 말했다. 이것은 그가 헌신과 열정을 다해 평생을 바친 길이며 이상이다.

[타오 비(Thảo Vy)-응웬 떳 선(Nguyễn Tất Sơn)사진&자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