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공의 황금땅 부동산들 방출
사이공의 황금땅 부동산들 방출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07.26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6~8개월 사이, 시장 내 고가에 속하는 주상복합단지들이 1, 3, 4, 빙타잉(Bình Thạnh)군과 같은 호치민시 내의 중심지역들에 생기고 있다.

2014~2015년 인프라시설이 확장되면서 호치민시 동남쪽과 서쪽에 신도시축이 생성되었다면 2016년에는 공급이 다시 도심중앙으로 더욱 럭셔리하면서 비싼 가격으로 늘어나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사이공 중심부에 프로젝트를 내놓는 부동산기업들의 수량이 늘어나고 있다. 초기에는 빈그룹(Vingroup), 비텍스코(Bitexco), 벤타잉랜드(Bến Thành Land), CT그룹 등 유명한 그룹들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노바랜드(Novaland), 베트남 공업고무그룹(Tập đoàn Công nghiệp Cao su Việt Nam), 사이공마이지엠회사(Công ty May diêm Sài Gòn), 사콤리얼(Sacomreal), 팟닷(Phát Đạt) 등의 회사들도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벤타잉군과 1군 지역에서 빈그룹의 바손(Ba Son)에 위치한 3천 가구 규모의 프로젝트인 빈홈골든리버(Vinhomes Golden River)와 떤깡(Tân Cảng)에 위치한 1만 가구 규모의 프로젝트인 빈홈센트럴파크(Vinhomes Central Park)는 경쟁자를 찾을 수 없을 정도다. 2016년 2분기만 따져보면 1군에 위치한 이 최고 빌라상품들은 m2당 4~5억 동 정도이다.

1군과 4군에서는 노바랜드가 티사익(Thi Sách)도로와 벤번돈(Bến Vân Đồn)주변에 위치한 6개의 프로젝트로 고급럭셔리 부동산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이 투자자의 부동산상품들은 지역에 따라 낮게는 4천5백만 동/m2에서 높게는 1억6천만 동/m2까지 평가되고 있다.

벤타잉시장 근처에 위치한 비텍스코사의 프로젝트 The One은 정식으로 시장에 내놓지 않은 준비단계에 있으나 전문가들은 m2당 1억 동 이상으로 전망하고 있다. 사콤리얼사 고위 관계자는 2016년 초기에 "호치민시 1군에 m2당 7~8천만 동 가격의 럭셔리 부동산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다" 고 밝히기도 했다.

2분기동안 카펠라 홀딩스(Capella Holdings)사는 투자자금 회수를 위해 5년간 거래가 한가했던 당티뉴(Đặng Thị Nhu, 호치민시 1군)로에 위치한 더 원 사이공(The One Saigon) 럭셔리 아파트의 가격을 5,500~6,000달러/m2에서 3,500달러/m2로 하향 조정했다. 45%의 높은 하향률이지만 이 아파트의 가격은 여전히 시장에서 높은 편이다.

이외에도 사이공마이지엠사, 베트남공업고무그룹, 팟닷사 모두 1군에서 도보로 몇 분 거리인 4군에 m2당 2,000~3,000달러 가격의 프로젝트들을 내놓았다.

1군 중심에서 벗어나면 C.T그룹의 자회사들이 3군(시의 중앙지역에 속함)에서 2개의 프로젝트를 1년째 판매하고 있다. 쯔엉딩-응웬딩찌에우(Trương Định-Nguyễn Đình Chiểu)지점에서 C.T 프엉남(Phương Nam)사는 레만럭셔리(Leman Luxury) 프로젝트의 마지막 아파트들을 평균 4,500USD/m2보다 높은 m2당 4,800달러에 판매하고 있다. 3군 레반시(Lê Văn Sỹ)도로에 위치한 이 투자자의 다른 프로젝트는 m2당 1,700~1,800달러에 판매되고 있다.

호치민시 중앙지역 황금지역 부동산의 시장지분을 차지하기 위한 기업들의 경쟁은 호치민시 중앙구역과 주변지역의 부동산가격을 올리고 있다. 7군에 위치한 한 부동산기업의 사장에 따르면 고급럭셔리 프로젝트들이 많아지면서 작년 동기보다 시장의 평균가격이 10%상승되었으며 공급원들이 양보다는 질을 추구하면서 발전 중인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황금지역에서 부동산 경쟁이 시작된 이유는 시내에 황금위치가 더 이상 많지 않기 때문이며 이러한 고급, 럭셔리 프로젝트들은 미래엔 보기 힘들 것이며 시간에 따라 가치가 상승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부동산기업의 사장은 덧붙였다.

지구통합사업설문회사(GIBC)의 휭프억응이아(Huỳnh Phước Nghĩa) 고급전문상담원은 2016년 초기에 투자된 호치민시 중앙지역의 부동산 프로젝트들이 많다는 것을 말해준다고 전했다.

첫째, 부동산시장의 공통된 시각은 이 희귀한 재산의 상업기회(사업발전, 임대)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호치민시는 세계화 되어가는 현시대 배경에 세계, 지역과 전국에서 큰 상업도시로 발전할 기회가 있다.

두째, 호치민시 중심부의 집을 구매하는 것은 안전한 방책이다. 이 재산은 구매자의 능력을 보여주는 재산이며 안전한 방책(유지되는 가치, 높은 가치상승세)이다.

세째, 중심부 부동산들은 인프라시스템과 편의시설은 시의 어느 다른 부동산보다 좋다. 중심부는 많은 사회인프라시설(학교, 병원, 행정중심부, 재정중심부,..)등이 준비되어 있으며 시의 기타 지역보다 이동거리가 짧다.

네째, 중앙지역의 인프라시설은 단기간 내 과부하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이것은 도시의 발전을 위해 관리층이 긴 시선을 가지고 봐야할 문제이다. 이것은 황금지역 부동산의 유일한 단점이기도 하다.

2016년6월말 기자회견에서 베트남CBRE사의 Marc Townsend CEO는 호치민시 중앙지역 부동산의 단점중 하나는 과부화된 인프라시설이라 동의했다.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현상은 시내외 주요 교통지점들의 교통체증이다.

이에 따라 Marc Townsend씨에 따르면 프로젝트 개발자들은 교통인프라, 사회인프라 등의 해결책도 생각하여야 할 것이라 전했다. 호치민시는 적극적으로 지하철, 고가다리, 외곽순환도로, 고속도로 등 교통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베트남뉴스_부레(Vũ Lê)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