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공(Sài Gòn)의 ‘고급스러운’ 간식
사이공(Sài Gòn)의 ‘고급스러운’ 간식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07.12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식은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적지 않은 즐거움을 준다. 늦은 오후, 도시의 불이 켜지고 한가롭게 길거리에서 먹고 마시며 이야기를 나누는 일은 행복하면서도 부족함이 없는 즐거움이다.

간식은 요즘 도시나 길거리뿐만 아니라 친구와 만나거나 단순히 옛 추억들에 대해 찾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식당이나 호텔에도 들어오고 있다.

뷔페 연회는 일반적으로 세계 서로 다른 음식 문화들의 특색 있는 음식들이 모여 있는 장소이다. 사이공(Sài Gòn)은 관광지이고, 그렇기 때문에 몇몇의 4-5성급 호텔들은 손님들로부터 많은 선택을 받는 간단한 간식들을 준비해 놓고 있다.

펠리스 호텔 사이공(Palace hotel saigon)에 있는 고급 레스토랑인 뷔페 간(Buffet Gánh)은 소박한 시골 마을의 광주리를 들어가는 입구에 놓아 좋은 인상을 준다. 그 위에는 반 깐(bánh canh), 반 쎄오(bánh xèo), 반 콧(bánh khọt), 분 리우 꾸어(bún riêu cua), 분 맘(bún mắm)과 같은 시골 시장의 한 모퉁이에서 진열되어 팔릴 것만 같은 향토 음식들이 있다. 1군에 있는 뷔페 간(Buffet Gánh)에는 낯설지만 친숙한 특유의 맛을 살린 향토 음식들이 창조적인 방법으로 배치되어 있다.

만약 당신이 바비큐 요리를 좋아한다면, 호치민시 5군 윈저 플라자(Windsor Plaza)호텔에 있는 뷔페 까페 센트럴 안 동(buffet Cafe Central An Đông)이 좋은 제안이 될 것이다. 편안한 공간 속에서 월남쌈, 구운 옥수수, 구운 닭발과 같은 '길거리' 음식들을 맛보고 이야기를 나누며 휴식을 취하는 일은 정말 매력적인 아이디어일 것이다. 레스토랑의 주방장은 직접 고기를 굽고, 물만두를 찌고, 반 쎄오를 붓거나 쌈을 싸는 등 당신의 저녁 식사 내내 뜨겁고 바삭하며 맛좋은 음식들을 서비스 할 것이다.

또는 레스토랑 체인점 호앙 인(Hoàng Yến)에서 당신은 메 잼을 바른 반 짱, 고추 소금에 찍어 먹는 구아바 꼬치 또는 광주리 안에 놓인 간단한 두부요리와 같은 작은 마을이나 길거리 옆에 있는 상점들에서만 볼 수 있을 것 같은 간식들을 통해 달콤했던 어린 시절의 향수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손으로 뜨거운 두부 조각을 집어 생강과 설탕을 섞은 물에 찍어 먹다 보면 서서히 녹아내리는 두부의 따뜻한 단 맛을 느끼게 될 것이다. 또한 예기치 않게 일 년 내내 햇볕이 내리쬐는 중부 지방에서 여름에 배회하던 누나들이나 할머니들의 광주리가 생각나게 될 것이다. 달콤했던 옛 추억들은 일상생활의 경쟁들을 떨쳐 버려줄 것이다.


만약 작은 마을에서부터 큰 길들에 있는 길거리 반 미 수레들의 사진과 베트남 사람들에게 매우 친숙한 반 미에 대해 떠올리지 않는다면 매우 부족할 것이다. 허핑턴 포스트(Huffington Post)지에서는 맛보지 않을 수 없는 길거리 음식 20개의 명단을 내놓았는데, 그 중 상위에 베트남의 반 미가 위치해 있다. 영국 더 가디언(The Guardian)의 여행전문 홈페이지에서 반 미는 세계 여행객들에게 매력적이고 맛있는 10대 길거리 음식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 체인 레스토랑인 베트남 하우스–레몬그라스(Vietnam House-Lemongrass)는 11가지 종류의 반 미와 여러 종류의 쩨, 그리고 매우 독특한 과일과 결합한 사탕수수 음료로 반 미와 쩨, 사탕수수 음료를 파는 체인 레스토랑을 탄생시키는 일을 선도했다. 이 체인 레스토랑은 반 미 요리 외에도 쩨 더우 짱(chè đậu trắng), 쩨 밥(chè bắp), 쩨 쪼이 늑(chè trôi nước), 승 사 핫 르우(sương sa hạt lựu)와 같은 매우 많은 쩨 또는 샐러리, 생강, 레몬그라스, 레몬 등을 섞은 사탕수수 음료와 같은 낯설고 특별한 fp시피에 따라 섞은 사탕수수 음료가 있다.

그 밖에도 새우 페이스트(chạo tôm), 스프링 롤(gỏi cuốn), 비 꾸온(bì cuốn), 반 쟈 론(bánh da lợn)과 같이 디저트로 먹기에 좋은 친숙한 음식들도 있다.

고급스러운 장소에서 저렴한 요리들을 즐기며 개성과 섬세함을 발견하는 것은 저항하기 어려운 즐거움이다.


[베트남뉴스_투이쿠에(Thụy Khuê)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