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 더(Bà đỡ)’ 사회적 기업 공동체
‘바 더(Bà đỡ)’ 사회적 기업 공동체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07.05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에 사회적 기업(DNXH)이란 개념을 가져온 최초의 사람이자 사회적 기업 지원센터(CSIP)의 이사이며 창립자인 팜 끼우 오안(Phạm Kiều Oanh)은 베트남에 있는 사회적 기업 공동체의 형성과 발전에 공헌함으로써 최근 포브스 베트남(Forbes Việt Nam)이 베트남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20명의 여성 중 1명으로 선정되는 영광을 얻었다.

십 년 이상 전부터 몇몇의 사회단체와 외국의 비정부 단체에서 일을 해온 팜 끼우 오안(Phạm Kiều Oanh)은 지역 사회 내 기업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는데, 특히 집 없는 아이들을 돕거나 인신매매 여성들과 사회 취약 계층의 보호, 환경 문제와 같은 베트남의 사회적 문제들 때문이었다. 이런 문제들은 만약 사회단체들이 없었다면 국가가 지원하기엔 매우 어려운 문제들이었다. 그리고 사회 속 각 기업들 또한 단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부분적으로만 지원을 할 뿐이었다.

또한 이때는 그녀의 친구인 한 아일랜드 사업가의 재정적인 지원으로 팜 끼우 오안(Phạm Kiều Oanh)이 아동과 여성들의 인신매매를 퇴치하는 것에 대한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던 시기였다. 친구와 함께 베트남을 위한 노력에 대해 많은 의견을 나누었지만 충분치 않다고 느꼈고, 오안(Oanh)은 좀 더 확실한 발전과 효과를 얻기 위해 다른 방법을 갖기를 기대했다.
오안의 친구이자 아일랜드 사업가인 그는 그녀에게 사회적 기업의 유형들에 대해 소개해 주었고 이 일은 처음으로 그녀가 이 개념에 대해 접근하게 된 일이었다.

그 친구의 도움을 통해 아일랜드의 몇 개의 사회적 기업의 유형들을 ‘체험’할 수 있었고, 오안(Oanh)은 그곳에 있는 사회적 기업들의 창조적이고 주동적이며 효과적인 방법들에 매우 깊은 감명을 받았다. 그들은 기본적으로 사회단체들이 고유하게 가지고 있는 창조적인 능력을 개발하고 지속되지 않는 지원 사업 등의 단점들을 극복해냈다. 이것으로부터, 오안(Oanh)은 시민사회와 기업 사이, 혹은 그 사이에서 존재하고 있는 또 다른 유형으로 경영을 하지만 사회를 위해 봉사하는 사회적 기업의 유형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팜 끼우 오안(Phạm Kiều Oanh)에 의하면, 그녀가 베트남에 사회적 기업이란 개념을 가지고 온 시기에, 베트남에서는 사회적 기업과 비슷한 유형의 활동 유형들이 더러 있었다. 그것들은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닌 경영 유형들이었다. 그러한 경영 사업은 단지 그들이 사회적 문제들을 지원하거나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방법이나 방식일 뿐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오안(Oanh)이 베트남에 사회적 기업이란 개념들 가지고 왔을 때, 그들의 본질에 맞는 역할로 돌아갈 수 있게 그 단체들을 도울 뿐만 아니라 베트남에 있는 사회적 기업 공동체의 발전과 창립을 추진했다.

요즘 팜 끼우 오안(Phạm Kiều Oanh)의 소망은 사회적 목표를 위한 활동과 함께 수천 개의 사회단체와 200여개 이상의 사회적 기업들이 있는 베트남에 사회적 기업 공동체가 부분적으로 현실화 되는 것이다.

매우 많은 파트너와 친구들과 함께 5년 간의 활동으로, 그녀가 설립한 사회적 기업 지원 센터(CSIP)는 사회를 위해 봉사하고 상품들을 통해 52개의 사회적 기업에 투자하고 지원하며, 782개의 직업을 공급하고 17,220 명의 삶을 인도하고 바꾸며, 205,000 여명의 어려운 환경을 가진 사람들의 삶의 질을 개선해 왔다.

현재 사회적 기업 지원 센터(CSIP)는 52개의 사회적 기업들에게 630,548 달러를 투자했고, 그 중 446,858 달러는 시드머니이다. 한편 각 사회적 기업들 또한 조달 받거나 요청을 받아 모은 2,630,000 달러를 고정 자본으로 만들어 그들의 경영에 도움을 주었는데, 이것은 사회적 기업 지원 센터(CSIP)가 투자한 1 달러가 평균적으로 각 사회적 기업이 4 달러를 만들어 낼 수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까지 사업가들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능한 경영 해법을 찾아 설립한 사회적 기업들 외에도, 사회적 기업 지원센터(CSIP)는 비정부 단체나 시민사회 단체를 포함, 지원 대상을 넓혀 재정의 견고함과 새로운 경영 발상들을 통해 임무를 계속 추구하기 위한 확실한 목적과 함께 사회경영의 빠른 발전을 이루었고, 이윤을 위한 경영 사업, 일자리 창출을 통해 취약층과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이익을 만들어 내는 경영 활동, 취약층에게 봉사 상품을 제공하고 가난하고 어려운 지방 사람들로 인한 지역의 사회적 기업이나 시장의 실패들을 해결하고 지방의 요구들에 응답하기 위해 건설하거나 좀 더 높은 가치를 지닌 현지 상품들을 개발하고, 지방의 지속적인 발전과 생계를 개선하는데 기여해 왔다.

사회적 기업들을 지원하는 역할 외에도, 팜 끼우 오안(Phạm Kiều Oanh)은 사회적 기업에 대해 규정된 조항들이 제시되어 있는 2014년 기업 개정법에 사회적 기업에 관한 법률을 넣기 위해 적극적으로 정책 운동에 참여하고 있다. 현재는 사회적 기업 센터를 운영하는 역할 외에도, 팜 끼우 오안(Phạm Kiều Oanh)은 아시아 사회적 기업 네트워크의 공동 설립, 아시아 자선 연합의 회원 그리고 베트남 사회적 기업 클럽을 설립을 진행하고 있다.


[베트남통신사_타오비(Thảo Vy)기사, 쩐 탄 장(Trần Thanh Giang)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