쩌 런(Chợ Lớn) 지역의 가장 큰 ‘약국’
쩌 런(Chợ Lớn) 지역의 가장 큰 ‘약국’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07.05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치민시 5군에 있는 보 반 끼엣(Võ Văn Kiệt)부터 쩌우 반 리엠(Châu Văn Liêm)까지의 하이 트엉 란 옹(Hải Thượng Lãn Ông)거리와 릉 뉴 응옥(Lương Nhữ Ngọc), 판 후이 쭈(Phan Huy Chú), 찌우 꽝 풉(Phan Huy Chú)과 같은 인근의 몇몇의 거리에는 현재 100개에 가까운 대량의 약을 취급하는 약국이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위의 길들을 지나가게 될 때, 이 곳의 특징적인 한약 냄새를 맡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하이 트엉 란 옹(Hải Thượng Lãn Ông)거리를 따라, 많은 상점들은 포장지들 속 말린 약재들을 진열해 놓았고 빽빽하게 세워둔 가게 앞에는 항상 손님들로 북적거린다. 가공된 약들 외에도 밀폐 용기에 담긴 약재도 있다.
베트남-중국 공동체의 결합으로부터
5군 쩌우 반 리엠(Châu Văn Liêm) 거리에 거주중인 79세 보 넨(Võ Nên)은 1975년 이전에 거리는 콩 뜨(Khổng Tử)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었고 나라가 통일 된 후에 하이 트엉 란 옹(Hải Thượng Lãn Ông)으로 바뀌게 되었다고 알려주었다.
넨(Nên)씨는 "언제부터 한약을 파는 거리가 되었는지 모르지만, 단지 옛날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듣기로 19세기 말에, 중국 사람들이 사이공으로 이주하여 쩌 런(Chợ Lớn)지역에 거처를 정하고 무역하던 과정에서부터였다고 합니다" 라며 "그에 따라, 중국으로부터 값진 약재들 또한 이곳으로 운송되어 이곳에 있는 중국 공동체의 대부분에게 제공되었습니다. 그리고 서서히 지금과 같은 약재를 파는 거리가 형성 되었습니다" 라고 설명했다.
이 시기에, 중국 약국에서는 대부분 한자를 알고 있는 베트남사람들의 협력이 있었고 베트남과 중국의 약초 모두 병을 치료하는데 사용되었다. 중국 사람들은 경제, 문화에 대한 교류의 실마리를 만들어 냈다. 병의 진단과 치료를 공부하는 일은 일반적으로 각 양의가 스스로 제자를 양성하는 방식이었고, '가업을 잇는다' 라는 가족 사상에 따라 직업이 정해져 왔다.
프랑스 사람들의 지배 시기 이래로, 전통 의학 산업은 계속해서 발전해 왔다. 서양 의학을 배운 몇몇의 베트남 지식인들 또한 백단나무 도말제의 띤(Tín.)박사나 약사 호 닥 언(Hồ Đắc Ân)과 같이 약의 원료를 생산하는 연구에 심취하였다.
1960년에도 한의원들은 유명한 많은 양의들과 함께 계속해서 활동하였다. 베트남-중국 공동체의 경제–문화 교류의 결합은 쩌 런(Chợ Lớn)지역에서 그들만의 특색을 만들어 내었다.
1975년 이후, 초기에 가게 주인들이 외국으로 피난을 갔기 때문에 절반 이상의 가게들은 문만 열어놓고 있었고, 약의 판매 상황은 부분적으로 다시 느려지게 되었으나 1985년에 이르러, 전통 의학을 배우자는 운동이 매우 활발하게 일어나 약재를 파는 일을 번성시켰고, 쩌 런(Chợ Lớn)의 약재 판매 지역은 옛날처럼 광명을 되찾았다.



동 흥(Đồng Hưng), 유 흥 육 항(Dũ Hưng Dược Hãng), 푸 쑤언 드엉(Phú Xuân Đường)과 같은 오래된 몇몇의 약국들이 형성되어 지금까지 발전했다.
남부 지방 한약의 실마리
하이 트엉 란 옹(Hải Thượng Lãn Ông)거리에서 병을 진료하고 약을 파는 76세의 양의 응웬 유이 퐁(Nguyễn Duy Phong)에 따르면, 이 지역은 현재 특정한 어떠한 약재도 부족하지 않게 팔고 있고, 모든 지방으로부터 약재를 받아오고 있다고 했다. 베트남에 없는 희귀한 몇몇의 약재들 또한 중국, 라오스, 캄보디아와 같은 근처의 국가로부터 수입해 팔고 있다.
이곳은 남부 지방에서 중국 약재를 구할 수 있는 시장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도시에 있는 한방과를 가진 병원들과 남부 지역과 메콩 델타의 약국들은 모두 이곳에서 약을 가져온다.
응웬 유이 퐁(Nguyễn Duy Phong)은 "현재의 중국 약재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신뢰를 받고 있는데, 왜냐하면 체내의 독소를 해소하는데 아주 좋고 지난 몇 십년동안 대를 이어 내려온 방식을 따라 자연스럽게 병을 완전히 치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지 인체의 저항력을 키울 뿐인 해독 기능이 적은 양약과는 같지 않습니다" 라고 말했다.
5군의 10동 인민위원회 부위원장 호 시 타이(Hồ Sỹ Thái)에 의하면, 현재 동에서는 5군 인민위원회와, 한의학 협회와 협력하여 하이 트엉 란 옹(Hải Thượng Lãn Ông), 찌우 꽝 풉(Triệu Quang Phục), 르엉 뉴 홉(Lương Nhữ Học)거리 위에 한의학 거리를 배치하고 관리하는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라고 한다.
위의 프로젝트는 현지에 있는 각 지점들의 경영 및 의료 활동을 국가에서 효과적으로 관리 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며, 또한 한의학 사업에 대해 국가가 관리를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타이(Thái) 부위원장은 "예정된 바로는 2017년 말까지 위의 거리들에 한의학 사업을 전문으로 하는 거리의 관리 및 배치가 기본적으로 완성될 것입니다" 라고 강조했다.
5군 한의학 협회(Hội Đông y)에 따르면, 군내에는 현재 188개의 진료실, 약재 생산 판매점이 있고 주로 쩌 런(Chợ Lớn)지역에서 가까운 몇 개의 거리에 빽빽하게 집중되어 있다.

[베트남뉴스_앙휘(An Huy)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