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비행기를 제작한 대학생들
무인 비행기를 제작한 대학생들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06.28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노이 백과 대학교(ĐH Bách khoa Hà Nội)학생들의 태양에너지를 사용한 무인 비행기와 살충제 살포 적용이 가능한 팬윙(Fanwing) 비행기는 감독관들의 관심을 끌어 모았다. 기계공학설계 연구소의 K54반 학생 5명이 만든 태양에너지를 사용한 무인 비행기(Unmanned Aerial Vehicle-UAV)는 2016년 하노이 백과 대학교 과학 연구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학생 그룹은 상품 제조의 연구 아이디어는 2012년부터 시작되었다고 밝혔다. 이전 학과들의 상품은 완성되지 못하였는데 대부분 투자비용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무인 비행기의 제조

한 구성원은 "기업과 합작하는 과정에서, 지도 교사인 딘 떤 흥(Đinh Tấn Hưng)박사가 농림 산업 분야의 한 기업에게 삼림 벌채 관리와 토지 계획 조사에 무인 비행기(UAV)의 사용이 필요함에 대해 설득했고, 덕분에 상품의 제조비용을 투자 받아 각 그룹은 2015년 7월부터 제조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라고 밝혔다.
그룹의 구성원 중 한명인 응오 쑤언 찐(Ngô Xuân Chính)은 "베트남에는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된 태양에너지를 사용한 무인 비행기(Solar UAV)가 없었습니다. 태양에너지를 사용한 무인 비행기(Solar UAV)는 그룹에서 완성시킨 기초적이면서 새로운 연구 방향이었습니다" 라고 소회했다.
태양에너지를 사용한 무인 비행기(Solar UAV)는 빠르지 않은 비행 속도에 긴 비행시간으로 넓은 면적의 조사, 관리 및 순찰을 위해 사용되고, 관찰자가 목적이나 지형에 따라 관찰하고 좋은 품질과 많은 양의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도와준다.
온라인 비디오를 이용하여 공중에서 관찰하는 일 또한 더 좋은 품질을 보장하고, 특히 뛰어난 특징은 좋은 날씨 조건 속에서 축전지의 사용없이 비행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우주 기술 및 수중 연구소 담당이며 부국장인 딘 떤 흥(Đinh Tấn Hưng) 박사는 최근에 이뤄진 실험 결과에서 하노이 백과 대학교 학생 그룹의 태양에너지를 사용한 무인 비행기가 정해진 궤도를 따라 안정적으로 비행하는 것을 보여주었다고 밝혔다.
흥(Hưng)박사는 "좋은 기상 조건 속에서는 태양에너지 전지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와 비교하여 더 많은 비행시간을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안정적으로 작동하는 구조 시스템은 긴급한 상황 속에서 비행기의 회수를 가능하게 해줄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것은 무인 비행기를 응용한 분야의 확장과 몇 달에 이르는 비행시간과 더불어 태양에너지 비행기의 개발을 위한 선결 과제입니다" 라고 강조했다.


살충제 살포 비행기

하노이 백과 대학교 K57 항공기술반 까오 쑤언 꾸언(Cao Xuân Quân)의 살충제 살포 적용이 가능한 팬윙(Fanwing) 비행기는 응용성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꾸언(Quân)은 비행기가 살충제를 살포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먼저 농지의 면적을 조사해야만 했고, 살충제의 양에 대해 농부들의 의견을 조사해야 했다고 전했다.
그와 동시에, 농지가 소형 비행기의 이착륙에 적합한 지형인지 아닌지에 대해 조사하고 그로부터 짧은 활주로 위에서 이착륙이 가능한 비행기에 대한 요구가 생겨났다고 설명했다.
비행기 제작에 필요한 충분한 재료를 얻기 위해, 꾸언(Quân)은 PVC 파이프, 지붕 철판, 스티로폼, 합판과 같은 작은 공장 자재들에 대해 조사했다.
꾸언(Quân)은 "매우 큰 작업이었기 때문에 저희 수업이 끝난 후 시간 전부를 비행기를 만드는 실험실에서 보내야 했습니다. 저희는 계산, 설계, 제작에 관한 교수님들의 지도를 받았습니다. 또 각각의 오류와 어려움들을 수정하기 위해 5달 동안 지속적으로 토의하고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라고 밝혔다.
살충제 살포 능력을 가진 비행기를 설계하기 위해서, 꾸언(Quân)은 사람들의 수요, 각 농작물들의 밀도, 농지의 면적, 풍향, 온도를 파악해야 했다고 말했다.
꾸언(Quân)에 따르면, 팬윙(Fanwing) 비행기는 기존의 비행기와 완전히 다른 추진력과 양력을 만들어내는 원리로 공기 역학 분야에서 새로운 연구 방향을 열었고, 또한 짧은 활주로에서의 이착륙, 낮은 비행 속도에서의 높은 공기 역학적 효율, 적은 소음과 같은 장점들 역시 가지고 있다.

[베트남뉴스_응웬환(Nguyễn Hoa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