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뜨는 빈투언 성, 뚜이퐁(Tuy Phong)산업공단
새롭게 뜨는 빈투언 성, 뚜이퐁(Tuy Phong)산업공단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6.02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자자들을 끄는 우대조건

호찌민 시 인근의 공단 지역은 지금까지 빈증, 동나이, 농안 등에 분포되어 있었다. 휴양과 리조트 단지로 잘 알려져 있는 판티엣 시(Phan Thiet)를 성도로 갖고 있는 빈투엉(Binh Thuan)성은 동나이 지역 다음으로 개발되는 유력한 공단지역으로 손꼽혀 왔다. 최근 빈투엉 성 내에서 개장한 뚜이퐁(Tuy Phong)산업공단이 주목받고 있다.

뚜이퐁 산업공단은 교통이 편리하고 원료 수급이 원활한 지리적 이점과 저렴한 토지세, 값싸고 풍부한 노동력, 탄탄한 인프라 기반 시설로 투자자들에게 매력을 주고 있다.

4월 중순 뚜이퐁 산업공단 착공식이 있었다. 이 자리에서 한국 투자회사 KT Hoàng Ngọc Bảo 전병현 사장은 "베트남 투자 사업을 위해 여러 지역을 비교 검토하였는데, 편리한 입지적 조건과 다양한 장점이 많아 뚜이퐁 산업공단에 입주하기로 결심하였다." 라고 말했다.

KT Hoàng Ngọc Bảo뿐만 아니라 일본, 한국의 많은 투자자들이 산업공단의 우대조건을 파악하고 특별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제 공단 입주를 시작한지 얼마 안 되었지만 이미 2개의 외국투자기업이 이곳을 선택하였다.

투자자들의 관심을 끄는 매력은?

뚜이퐁 공단은 염장 제조 산업, 화학, 기계 제조, 조립, 농임어업과 같은 산업 분야에서 투자자들을 유인하는 많은 우대사항들이 있다.

빈투언(Bình Thuận)산업공단 관리위원회 위원장인 응웬쟉(Nguyễn Giác)은 뚜이퐁 산업공단이 이 지역의 다른 산업공단에 비해 매우 큰 이점들을 지니고 있다고 말했다. 우선 도로, 철로, 수로와 항공로 등 지리적으로 편리한 위치에 자리하였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뚜이퐁 산업공단은 현재 확장 중인 1번국도(호치민-하노이)와 접해 있고, 빙하오(Vĩnh Hảo)철도역 옆에 위치해 있으며, 특히 빙떤(Vĩnh Tân)항구에서 불과 6km 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올해 말에 개항할 빙떤 항구는 이 지역 경제발전 촉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항공로는 뚜이퐁 산업공단에서 나짱에 있는 깜란(Cam Ranh)공항까지 100km 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머지않아 판티엣(Phan Thiết)공항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판티엣 공항까지 거리는 더 가까워 질 것이다.

공단에서 약 3.5km 떨어진 다박(Đá Bạc) 호수에서 관개수로시스템을 이용해 용수를 공급받을 수 있으며, 1일 12.000-15.000m3 처리가 가능한 폐수 처리시설도 갖추고 있다. 공업폐수 처리 시설은 베트남 QCVN 40:2011/BTNMT기준에 따라 A급 기준에 준하는 처리 시설을 갖추도록 했다.

뚜이퐁 산업공단에 입주하면 토지세, 근로자의 임금, 인프라 투자비용이 인근 지역의 동나이(Đồng Nai) 성이나 빈즈엉(Bình Dương) 성보다 월등히 저렴하다. 토지세 가격은 25-28USD/m2/50년, 관리비는 0.3USD/m2/년이다.

토지세 지급 방식도 계약서에 기재된 금액을 3년 내에 각각 50%, 25%, 25% 순서로 분납할 수 있도록 혜택을 부여해 주고 있다.

무엇보다 뚜이퐁 산업공단은 풍부한 원료 산지에 위치하고 있어 세계 시장에 수출하는 수출 지향 기업에게 매우 편리하다. 이중 농, 임, 어업 원료들 특히 수산물은 전국 생산량의 20%를 차지하고 있고, 금속 원료도 풍부하다. 또한 일 년 내내 기후가 온화하고 홍수 피해 가능성이 적으며 천재지변이 일어날 가능성도 적다.

빈투언 북부지역과 뚜이퐁에는 빈떤 화력발전소, 송빙(Titan Sông Bình) 산업단지, 빙하오 생수 공장, 빙하오 식품제조 공장, 풍력발전 프로젝트 등을 유치했었다. 이 프로젝트들은 현재 활발하게 진행 중이며, 연쇄 효과를 일으켜 뚜이퐁 산업공단 투자에 매력을 더하고 있다.

착공식에서 빈투언성 인민위원회 부위원장 휜탄깡(Huỳnh Thanh Cảnh)은 지역기반 공업시설 덕분에 뚜이퐁 산업공단은 활기 넘치는 공업 단지가 될 것이며 성장 가능성 많아 산업발전과 지역개발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하였다.

그는 또한 뚜이퐁 산업공단이 인프라 건설을 빠르게 마칠 것이며 많은 투자자들을 유인할 것이란 믿음을 갖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빙투언 성 인민위원회는 투자를 촉진하고 간편한 행정수속을 위한 편의를 제공하는데 협력할 것이다" 라고 밝혔다.

착공식 2주 뒤, 떤다이띠엔(Tân Đại Tiền)회사는 뚜이퐁 산업공단 인프라 완성 목적으로 공사를 빠르게 전개하여 올해 말까지 투자자들을 유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뚜이퐁 산업공단은 현대적인 인프라 시설은 물론 투자자들의 요구를 다수 수용하는 등 새로운 면모를 보이고 있다. 뚜이퐁 산업공단은 빈투엉 투자의 최선의 선택이 될 것이다.

[베트남뉴스_츠안뚜언(TrầnTuấ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