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총리, '2014 세계경제포럼(WEF)' 기고문
베트남 총리, '2014 세계경제포럼(WEF)' 기고문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6.02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3일, '2014 세계경제포럼(WEF)' 공식 웹사이트 블로그에 응웬떤융(Nguyen Tan Dung) 베트남 총리가 쓴 '베트남 외국인투자 유치 가능성' 에 관한 글이 올라와 눈길을 끌었다. 아래는 베한타임즈가 소개하는 기고문 전문이다.



베트남-투자자들에게 아주 매력 있는 투자지

외국인직접투자(FDI)유치는 베트남 대외경제정책의 핵심 활동이다. 베트남은 투자환경에 있어 많은 장점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베트남 정부는 계속하여 투자 환경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외국인투자 기업들이 밀집해 있는 지역을 경제기반의 핵심지역으로 여기고, 또한 FDI를 국가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경제기반을 조성하는 결정적인 중요 요소로 간주하고 있다.

베트남은 현재 성공적인 FDI 유치를 위해 노력 중이다. 올해 4월까지 베트남에서 유효하게 진행되고 있는 FDI 총 프로젝트는 16,300건 이상이다. 실제 투자된 금액은 약 2380억 달러이며, 지금까지 약 100개국으로부터 다양한 투자 사업이 진행되었으며, 100여 개에 이르는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들도 베트남에 이미 진출하였다.

2013년에 베트남에 들어온 FDI 투자사업 자금이 220억 달러 이상이었으며, 이는 2012년에 비해 35% 증가한 수치이다. 이와 같은 수치들은 베트남이 외국인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투자지라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이와 같은 성공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매력적인 투자환경

우선적으로 베트남은 늘 정치와 사회가 안정되어 있는 견실한 국가이다. 이는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고, 이러한 안정 덕분에 1991년부터 2010년까지 베트남의 평균 경제 성장 속도가 7.5% 이상 될 수 있었다. 2011년부터 2013년까지는 많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평균 경제 성장 속도가 5.6%로 하락했다. 하지만 많은 국제기관과 전문가들은 베트남 국내총생산(GDP)이 2014년부터 2015년까지, 그리고 그 이후로도 계속하여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두 번째로 베트남은 현재 전체 인구의 60%가 노동 연령대인 황금 인구시대를 맞이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또 하나의 큰 경제 블록을 형성하고 있는 동남아시아 지역의 중심에 베트남이 위치하고 있다는 지리적 장점도 꼽을 수 있다. 베트남은 시장 경제기반을 토대로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되어 있는 회원국이며, 여러 국가들과 자유무역협정(FTA)등, 다양한 경제 협력을 맺고 있다. 특히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셋째로, 베트남 정부는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늘 보다 편리하고 공평한 투자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계속해서 투자자들의 경영활동을 돕기 위해 법과 제도, 체제들의 틀을 개선하고 있다.

계속되는 성공 이야기

중,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베트남은 계속하여 FDI 자본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성공적인 경제 사회 발전을 촉진시킬 것이다. 베트남 정부는 현대적인 기술과 관련되거나, 환경 친화적이고 에너지 절감적인 상품과 기업, 세계적인 생산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프로젝트들과 같은 "고품질" FDI 자본에 혜택을 우선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성공적인 FDI 유치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베트남 정부는 투자경영 환경을 개선해야 하는데 이를 위한 많은 해결책이 제시되었다. 그 중, 베트남 정부는 지금부터 2020년까지 시행할 3가지 영역의 "돌파전략" 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 세 가지는, 시장경제체제와 법률의 틀 완비, 교통 인프라 시설 및 현대적인 인프라 시설 설립, 인적자원 능력 향상이다. 베트남 정부는 계속하여 회원국으로 또는 참가국으로 여러 국제 협약에 협력을 적극적으로 이행해 나갈 것이다. 특히, 새로운 시대를 위해 자유무역협정 체결을 적극적으로 촉진시킬 것이다. 뿐만 아니라 베트남 정부는 FDI 기업의 성공을 베트남 자국 기업의 성공으로 여겨 정치적, 사회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을 약속하며, 투자자들의 정당한 이익과 권리를 보호하고, 이러한 기업들이 베트남에서 안심하고 영업활동을 전개 할 수 있도록 편리한 조건을 형성시켜 줄 것이다.

국제기관들의 예상에 따르면, 세계 경제의 회복력과 함께 FDI 자금 또한 조금씩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긍정적인 변화가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세계경제와 지역 경제의 적극적인 전망에 따라, 베트남은 외국인 투자자들을 환영하며 계속해서 베트남을 믿고 투자지로 선택하는 투자자들에게 반드시 성공을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이다.

(베트남통신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