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꽁(Gò Công)지역 협동농장
고꽁(Gò Công)지역 협동농장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06.07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띠엔장 성에 위치하고 있는 고꽁 마을에는 현재 10개 협동조합이 있다. 협동조합은 여러 종류의 야채를 VietGAP기준으로 재배하고 있으며, 면적은 약 100ha에 이르고 있다. 이와 같은 협동농장은 현재 하루 약 20톤의 신선한 야채들을 대형 마트인 Co.op Mart, Metro 외에 회사와 학교로 공급하고 있다.
고꽁 마을 안전한 야채 협동조합의 일원인 휜반떰(Huỳnh Văn Tâm)씨는 "VietGAP기준으로 야채를 재배하고 있고, 1,500m2당 연간 1억 동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 고 밝혔다.
떰씨 가족은 현재 약 6,000m2에 면적의 땅에 주로 계절에 맞는 야채와 쌀 재배를 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협동조합은 2006년도에 설립되었는데, 그는 협동조합에 의해 안전한 채소 생산을 위한 교육 과정에 초청받아 참여하게 되었으며 교육과정 이후 자신의 1,500m2 토지를 이용해 협동조합 야채 생산에 참여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그에 따르면, 교육 과정 이후 VietGAP기준으로 야채를 재배하게 되었으며, 높은 생산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또 VietGAP기준으로 재배하는 야채들은 전통적인 재배 방식에 비해 비료, 농약 등의 사용이 20~30% 적게 든다고 강조 했다.
또 이러한 VietGAP기준으로 재배하는 야채가 안전한 이유는 수확 전 10~15일부터는 비료와 농약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1,500m2의 면적에서 매일 약 50~100kg의 야채를 협동조합에 판매하고 있으며, 성수기에는 약 200kg를 판매한다고 전했다. 또 VietGap 야채는 쌀 재배 보다 5배가 넘는 수익을 가져오고 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협동조합 일원인 휜반에아(Huỳnh Văn Nghĩa)씨에 따르면, "약 10년간 VietGAP기준으로 야채를 재배하고 있는데, 협동조합이 생산품에 소비를 보장하고 있어 기존 전통 방식으로 재배하던 방식에 비해 높은 수익을 보장 받고 있다. 또 VietGAP기준의 재배 방식은 협동조합에서 감사를 임명하여 농장 감사와 함께 생산, 비료, 농약사용에 대한 기록을 하고 있어, 검역을 보장하고 있다" 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계산에 해보면 평균 1,000m2면적 당 9~10번 정도 수확을 하는데, 수확 때마다 약 2.5톤을 수확하며 이것을 보장 금액인 4.000d/Kg곱하고, 지출을 계산하면 대략 연간 약 5천만 동의 수익을 얻고 있다. 현재 저희 가족은 약 5,000m2면적에 이와 같은 야채 재배를 통해 연간 2억 동의 수익을 얻고 있으며, 협동조합 일원 농가들은 대부분 안정된 수입과 풍요로운 생활을 하고 있다" 고 강조 했다.
또 다른 일원인 레공탄(Lê Công Thanh)씨도 VietGAP기준으로 야채 재배는 보장된 판매 금액과 수익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 하였으며, 자신의 1,7000m2 면적에서 연간 약 1억동에 수익을 얻고 있다고 전했다.
고꽁 지역 안전한 야채 재배 협동조합 대표인 윙반안(Nguyễn Văn An)씨는 "현재 저희 협동조합 회원은 49명으로, 2010년부터 저희 협동조합의 안전한 야채를 각 대형 마트인 Co.op Mart, Metro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 여러 학교 급식과 함께 고꽁 지역 회사에도 납품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형마트에 매일 3.5톤~4.5톤 정도 출하되고 있으며, 42종의 야채가 출하되고 있다. 매출로는 2015년 기준으로 132억 동을 기록했다" 고 밝혔다.
또 그는 현재 조합 참여를 원하는 20명의 예비 조합원들을 교육하고 있으며, 예상에 따르면 2016년 안에 VietGAP농가 인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 예비 조합원들이 참여하게 되면 총 협동조합 재배 면적이 16헥타에 이른다.
고궁 경제부 호똔힌(Hồ Tôn Hiến)부장은 "마을은 이전부터 전통적으로 계절마다 야채를 재배해 왔는데, 이와 같은 협동조합 형태는 협동조합 일원들에게 많은 경제적인 효과를 보장하고 있다. 또 협동조합 일원들은 생산, 판매에도 연계가 잘되어있다" 며 "약 10년간(2006년6월부터)시작된 지방에 야채 재배 발전은 야채의 안전성과 품질을 기준으로 발전했으며, 이로 인해 농민들의 생활수준이 높아 졌으며, 풍요로워 졌다" 고 강조했다.
또 그는 최근 6년간 "'고꽁 지방의 안전한 야채' 브랜드는 대형 마트에 입고되어 소비자들에게 선택받고 있으며, 협동조합의 이와 같은 안전한 야채 형태는 생산과 소비를 연결시켜 지역 내에서도 성공적인 조합으로 평가받고 있다" 고 설명했다.
협동조합의 활동은 조합원들이 주동적으로 계절과 시장 요구에 따라 야채를 생산하고 있으며, 항상 가장 적합 하고 새로운 방법을 생산에 도입하고 있고 비료 같은 경우도 자연 비료만을 쓰고 있다. 또 매일 생산 일지를 기록하고, 화학비료 사용에서 유기 비료 사용으로 대체하고 있으며, 수확 전 검역을 철저히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협동조합은 기술 기준에 맞는 가공 및 포장을 지원하고 있으며, 식품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품질 관리 시스템을 구축, 완성되어가고 있다. 더불어 배달 차량을 투자하여 운송비와 중간 마진을 줄이는데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협동조합은 Cty Metro Cash & Carry
VietNam, Co.op Mart 띠엔장, Saigon Co.op TP.HCM 및 꽁띤(Công Tiến)봉제공장 등과 공급 계약을 체결했으며, 상품 가격은 협동조합에서 계약 전에 알맞은 상품 가격을 보장하기 때문에 조합 일원들은 상품에만 집중할 수 있어 지속적으로 높은 품질을 보장할 수 있다고 밝혔다.

[베트남뉴스_타잉풍(THANH PHONG)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