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초콜릿의 달콤한 맛,베트남 카카오로 생산
프랑스 초콜릿의 달콤한 맛,베트남 카카오로 생산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05.24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뉴욕타임즈 여기자인 Lawrence Osborne기자는 신문에 '당신이 맛보지 못한 최고의 초콜릿' 이라는 기사를 실었는데, 가장 달콤한 초콜릿이 호치민시 작은 생산 공장에서 만들어진다고 밝혔다.
2명의 프랑스인이 창립한 Chocolate Marou는 역사가 5년 밖에 되지 않았지만 '진정한 프랑스 초콜릿' 이라는 칭호를 받고 있으며, 원료는 베트남 농장에서 수확한 카카오 원료를 쓰고 있다.
창립자인 프랑스-일본 혼혈인 Samuel Maruta씨는 교육 활동을 위해 베트남을 찾았으며, 또 다른 창립자인 Vincent Mourou씨는 광고 전문가였다. 이들은 5년전 처음 만났던 날이 우연이었다고 설명하며, 두 사람 모두 초콜릿을 좋아하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우연한 기회로 베트남 농장의 카카오를 맛보게 되었는데, 특별한 향기와 그 맛에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그들은 떠이윙(Tây Nguyên)지역과 메콩델타 지역을 방문하기로 결정하고 카카오를 재배하는 농장을 찾아 농부들과 초콜릿 생산에 대한 협의를 시작했다.
이들의 수제 초콜릿 생산 프로젝트는 이때부터 시작했으며, 처음에는 바리아-붕따우 지역을 시작으로 띠엔장성, 밴쨰성, 동나이성 등의 카카오를 이용해 시범생산을 했다. 그들은 각각의 지역에서 같은 카카오를 생산하더라도 지방마다 특색이 있어 그 맛이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제품의 이름 같은 경우 프랑스 문화에 따라 각각의 초콜릿 이름은 카카오 재배를 하는 지명으로 하기로 결정했으며, 2011년말 그들은 chocolate single-origin(100%생산을 한 농장의 카카오를 이용한 초콜릿)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를 설립했고 회사이름은 그들의 이름을 딴 Marou Faiseurs de Chocolat으로 지었다.
기자가 호치민시 투득에 위치한 생산공장을 방문했을 때, 생산 라인이 독립적이고 카카오 분쇄부터 포장까지 모든 공정을 갖추고 있었으며 베트남에서 이와 같은 형태를 실현한 최초의 공장이기도 했다.
현재 Chocolate Marou는 6개의 상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카카오 함량 70~78%를 가진 6개의 지방에 특색 있는 카카오를 이용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6개의 지방은 닥락, 럼동, 바리아-붕따우, 띤장, 동나이, 밴쨰성이다.
이 중, Marou Tiền Giang 제품은 카카오 함량이 80%나 되며, 띤 호수 옆에 위치한 과일과 꿀로 인해 카카오 또한 이 맛이 느껴지며 초콜릿을 입에 넣는 순간 쓰고, 강한 초콜릿 맛을 느낄 수 있다.
Marou Bà Rịa 제품의 경우 카카오 함량은 76%로 달콤한 맛을 경험할 수 있는데, 입에 담고 있으면 있을수록 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또 이 제품은 Marou 제품군 중 가장 특별함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기도 하다.
이외 Marou 동나이 제품은 72%, 밴쨰 78%, 럼동 74% 등의 카카오 함량을 가지고 있으며, 이와 같은 제품군은 유명 요리사들을 위한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Samuel씨에 따르면, 카카오가 맛있는 농장을 선택한 후 그는 재배자들에게 처리 과정에 대한 주의를 요구하는데 만약 처리 단계를 정확히 하지 않으면 맛이 변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또 카카오 품질이 좋을 경우 Marou사는 시장 가격 보다 더 높게 쳐주고 있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Marou 초콜릿은 파리 2012 수상 이후 해외 고객들에게도 선호되고 있다. Marou사의 초콜릿은 Chocolate London에서 금, 은, 동메달을 모두 받는 기록도 세웠으며, 세계에서 가장 큰 초콜릿 박람회인 파리 2013박람회에서 400kg의 초콜릿을 나흘 만에 모두 팔아 치우기도 했다고 전했다.
현재 Marou사는 호텔이나 베트남에 거주하는 외국인 공동체들에 주로 공급하고 있으며, 수출의 경우 유럽지역인 프랑스, 스위스, 영국을 주요시장으로 수출하고 있으며,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태국, 일본 시장에도 진출하고 있다.
이에 대해 Samuel씨는 "만약 적절한 시기의 수확, 처리 과정을 보장하는 경우 카카오 베트남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남미나 마다가스카르 지역에도 뒤지지 않는다" 며 "실제로 프랑스 고객들은 Marou초콜렛이 100% 베트남산 카카오로 만들어진다는 사실에 신기해한다" 고 밝혔다.
Marou 초콜렛은 카카오 수확, 분리, 수공 가공에 이르기까지 모든 작업에 관여 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Marou 초콜렛은 프리미엄 초콜릿으로 분류 되고 있으며, 세계 시장에서도 이와 같은 자리를 지키고 있다. Marou 초콜렛은 또 세계적인 대형 마트 체인점에도 공급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영국 Harvey Nichols, Whole Foods 미국 등에 공급하고 있다고 전했다.

[베트남통신사_응웬부타잉닷(Nguyễn Vũ Thành Đạt)기자, 당김프엉(Đặng Kim Phương)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