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해양 레져스포츠 붐을 이끈다” 하이 워터 스포츠
“새로운 해양 레져스포츠 붐을 이끈다” 하이 워터 스포츠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10.26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ai Water Sports) CEO, 응웬 득 하이(Nguyễn Đức Hải)



젊은 패기와 열정으로 베트남에 새로운 해양 레저스포츠 붐을 이끌고 있는 CEO가 있어 화제다. 베트남 해양 대학 조선과를 졸업하고 영국에서 MBA를 공부한 응웬 득 하이(Nguyễn Đức Hải, 31)씨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하이(Hải)는 외국유학 후 베트남으로 돌아와 석유 가스 설비 분야에서 3년 이상 일하며 베트남의 바다에 많은 경제 및 관광 개발 잠재력이 있지만 잘 활용되지 못하는 것을 알게 됐다.

특히 그는 3.260km길이의 연안과 2.773곳의 크고 작은 섬, 많은 호수들을 가지고 있는 베트남에 왜 해양 스포츠가 개발되지 않았는지 의문스러웠다. 결국 그는 꽝 닌(Quảng Ninh)에서 자신만의 수상 스포츠 및 관광 상품 브랜드를 만들기로 결심했다.

하이(Hải)가 유학 생활을 했던 영국에서는 수상스포츠의 인기가 많다. 하이(Hải)의 대학교와 옥스포드(Oxford), 캠브리지(Cambridge)와 같은 유명한 대학들에는 대부분 조정(Rowing) 클럽이 있다. 이 같은 경험은 그가 고향에 돌아와 해양레저상품을 만들어 내는데 큰 도움이 됐다.

2013년 6월 그는 관광 비즈니스 기업에게 해양레저 상품을 소개하는 하이 워터 스포츠 회사(Hai Water Sports)를 설립했다.

그는 "섬에 많은 국제 여행객들을 모으고 해양 레저를 발전시키고 싶었다"며 "이 밖에 사회 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해 잠재력 있는 시장을 개발하고 싶었다" 고 말했다.

처음에는 완전히 새로운 시장이었기에 많은 고객들은 해양 레저 활동의 수익성과 장비들의 안전성에 대해 의심했고 그의 사업은 순탄치 않았다. 여기에 관광객들도 해양 스포츠 장비의 안전성을 의심해 체험해보려 하지 않았다. 각 지방에 관광 투자는 매우 적어 수상 스포츠에 대한 예산은 사실 상 없었다.

이 같은 환경에서 창업 후 일 년 동안 상품과 시스템 개발 등으로 하이 워터 스포츠 회사(Hai Water Sports)는 수익이 없었다. 결국 2015년에는 회사에 4명의 직원만 남았고 경영 상황은 점차 악화 되었다.

명절 연휴 마지막 날 직원들에게 월급을 줄 수 없는 지경에 이르자 그는 회사의 경영난을 이겨내기 위해 특단의 조치를 마련했다.

"경영난을 겪고 있을 때 몇몇의 직원들은 월급에 대해 조금도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매우 미안했고 그들을 위해 새로운 방향을 찾고 어려움에서 벗어나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생각에 빠져 있을 때, 갑자기 한 대의 자동차가 회사 정문에 멈췄고 카약 보트 부지 신청서에 관심을 가진 한 고객이 들어왔습니다"

하이(Hải)는 그 당시를 이렇게 회상하며 동료들이 고객 상담을 할 때 그렇게 흥분하고 열정적이었던 것을 보질 못했다고 말했다. 가격 조정 끝에 고객은 그 자리에서 현금으로 보트 두 대를 구매했다.


그는 "이때 당시 우리는 새해에는 직원들에게 월급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매우 기뻐했고 희망을 갖기 시작했다" 고 말했다.

그 후 그는 동료들과 함께 현재 겪고 있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계획을 세웠다. 먼저 수상 스포츠를 알리고 잠재력을 가진 고객에게 접근하기 위해 하 롱 카약(Kayak Hạ Long) 클럽을 조직하고 수상 스포츠에 대해 면밀히 조사했다. 하 롱 카약(Kayak Hạ Long) 클럽은 또 다른 국내 다른 카약 클럽들과 연계하여 교류했고 카약 경주 같은 축제 이벤트들을 조직해 젊은 사람들의 참여와 지원을 이끌었다.

이 같은 활동들이 지속되면서 사람들은 점차 수상스포츠 용품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자신의 상품이 고객들을 끌어 모을 충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하이(Hải)는 꼬 또 파크(Cotopark)와 깓 바 워터 스포츠(Cat Ba Water Sports)의 건설 투자에 착수했다.

이 프로젝트는 결국 성공했고 하이 워터 스포츠 회사(Hai Water Sports)는 수상 스포츠 상품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었다. 이후 하이(Hải)는 적극적으로 투자자들과 만남을 통해 많은 파트너들과 함께 회사를 더 발전시켰다.

현재 하이(Hải)의 회사의 12명의 직원은 최소 400만동의 월급을 받으며 올해 회사 매출액은 50억 동 정도다. 하이(Hải)는 깓 바(Cát Bà)섬에서 리틀 깓 바(Little Cat Ba)와 함께 깓 바 워터 스포츠(Cat Ba Water Sports)라는 수상 스포츠와 관광을 결합한 상품을 만들었다.

또한 FLC는 섬 선(Sầm Sơn), 꾸이 년(Qui Nhơn), 인터콘티넨탈 다낭(Intercontinental Đà Nẵng), 하 롱(Hạ Long)에 있는 선 그룹(Sun Group) 유람선 회사들의 수상 오락 설비들을 상담하고 공급한다.

하이(Hải)는 "새로운 분야의 사업 성공을 위해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를 먼저 선택하고 열정과 충분한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선 하이는 열정적인 팀과 충분한 기술, 업무를 진행하기 위한 프로세스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그는 이제 해양스포츠 사업의 해외진출을 꿈꾸고 있다 그는 "자신의 선택에 믿음을 갖고 충실히 진행해간다면 어떠한 목표든지 이루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베트남뉴스_한응웬(Hạnh Nguyễ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