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이 안(Hội An)의 VIP 직업
호이 안(Hội An)의 VIP 직업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05.03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꽝 남(Quảng Nam)의 오래된 도시 호이 안(Hội An)에서 세계 문화유산을 방문하려는 여행객들을 싣고 다니는 씨클로들은 매우 흥겨워 보인다. 씨클로는 번쩍이는 스테인리스, 좌석, 붉은 색의 현수막으로 만들어져 있고 운전하는 사람들은 모두 단정한 푸른색의 유니폼을 입고 있다.
4월 중순 정오에 가까운 시간의 햇빛은 쉼 없이 호이 안(Hội An)의 아스팔트 거리를 내리쬐고 있는데, 33번 씨클로의 62세 응웬 뜨(Nguyễn Tư)는 등을 굽혀 80kg가 넘는 무거운 벨기에 여행객 태운 씨클로의 바퀴를 밟고 있다. 쩐 흥 다오(Trần Hưng Đạo) 거리를 다 통과하고 쩐 푸(Trần Phú) 거리로 들어가기 위해 레 러이(Lê Lợi) 거리로 방향을 바꾼 후, 씨클로는 다시 천천히 움직기 시작하였고 뜨(Tư)의 푸른색 옷은 벌써 땀으로 흠뻑 젖어 있었다.
꺼우(Cầu)절의 오르막에서 그의 다리는 씨클로의 바퀴를 잘 밀어내지 못했고 뜨(Tư)는 어쩔 수 없이 씨클로에서 내려 오르막으로 밀고 올라가는데 그의 땀이 줄줄 흘러 옷을 땀으로 흠뻑 적셨다. 여행객을 태운 씨클로의 두 개의 바퀴는 응웬 타이 홉(Nguyễn Thái Học)거리와 박 당(Bạch Đằng)거리를 지나 구 시가지와 호아이(Hoài)강을 방문한 후에 여행객을 내려 주었다.
벨기에 여행객은 만족하며 45분 동안 고생한 씨클로를 위해 지갑을 열어 150.000동을 지불하고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에 뜨(Tư)씨는 "감사합니다. 호이 안(Hội An)에서의 행복하고 즐거운 기억을 얻으시기를 바랍니다. 다시 뵙겠습니다." 라고 영어로 답하였다. 뜨(Tư)씨가 말하길, 성수기에는 매일 4~5명의 여행객들을 태우는데, 만약 그들 전부가 무거운 서양인이라면 밤에 퇴근갔을 때 온몸이 아프고, 다음날 씨클로를 계속 밟기 위해서는 반드시 마사지를 해야만 했다.
뜨(Tư)씨는 호이 안(Hội An)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이 안 문화 씨클로 조합(Nghiệp đoàn xích lô văn hóa Hội An)에 속한 102대의 씨클로 주인 중 하나이다. 뜨(Tư)씨는 19년동안 씨클로를 운전해 왔는데, 호이 안(Hội An)에서 씨클로 직업은 수십 년 동안 성행하였고, 수입 또한 매달 평균 900-1000 만 동으로 제법 높기 때문에 그는 5명의 자식을 키울 수 있었다. 그 중 4명은 대학을 졸업해 안정적인 직장에서 일을 하고 있다.
그는 프랑스 식민지 시절부터 씨클로를 운전하던 자신의 할아버지 응웬 방(Nguyễn Bàng)에 대해 이야기를 전했다. 1969년에 이르러, 응웬 방(Nguyễn Bàng)은 뜨(Tư)씨의 아버지인 응웬 판(Nguyễn Phán)에게 씨클로를 넘겨주었고, 판(Phán)은 1980년대 초까지 자식들을 키우기 위해 씨클로를 계속 운전했다. 판(Phán)이 체력이 다해 뜨(Tư)씨에게 다시 씨클로를 물려주었고 뜨(Tư)씨는 계속해서 직업을 이어 나갔다. 뜨(Tư)씨가 직업을 이어갈 때, 호이 안(Hội An)에서는 서양 여행객들이 줄지어 방문하기 시작했고, 구 시가지에서는 오토바이를 금지 시켰기 때문에 씨클로 직업은 VIP 직업이 되었다. 2011년에는, 뜨(Tư)씨의 아들도 아버지와 함께 직업에 종사하기 위해 씨클로를 구입하였다. 조합에는 뜨(Tư)의 가족처럼 2-3-4 세대를 이어 씨클로 직업에 종사하는 많은 가정들이 있는데 이들이 바로 호이 안(Hội An)의 VIP 직업이다.

관광객을 위해 성의를 다하다

호이 안 문화 씨클로 조합(Nghiệp đoàn xích lô văn hóa Hội An)의 조합장 판 픅 뚱(Phan Phước Tùng)씨는 2002년 이전에 대해 호이 안(Hội An)에는 단지 50여대의 씨클로만이 있었고 거리는 좁았으며 개인적으로 활동해 단체가 없었으며 전문적이지 않았다. ‘모두 다 자전거를 이용’ 하였기 때문에 여행객들에게 자주 불평을 들었다고 한다.
2003년에 도시 정부는 안정적인 활동과 규율 그리고 씨클로 운전사들을 한 단체 안으로 모으기 위해 102 대의 씨클로와 함께 조합을 설립했다. 씨클로 주인의 40%는 제대한 군인들이고 군생활 후 일을 찾기 힘들었기 때문에 생활 수단으로 씨클로를 택했다. 나머지 다른 씨클로 주인들은 오래전부터 대대로 직업을 이어온 '가전' 씨클로 운전수이다.
이 102대의 씨클로는 구 시가지 내 5개 지역 근처에 배치되어 있고 순번에 따라 고객을 맞이하게 된다. 순번표에는 각각의 씨클로 번호와 매일 모든 사람들이 고객을 맞이할 수 있도록 순번에 따라 정리되어 있으며, 만약 어떤 사람이 전날 적게 운전을 하였으면 다음에 먼저 운전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모든 씨클로들은 평등하게 순번을 받게 된다.
판 픅 뚱(Phan Phước Tùng)씨 또한 씨클로 운전수이고, 조합원이며 제대한 군인이기 때문에 사람들의 신임을 얻어 조합장으로 선출됐다.
011호 씨클로의 75세 부이 탄(Bùi Thành) 쪽을 가르키며, 뚱(Tùng)씨는 "그는 조합에서 제일 나이가 많으신 운전수이시고, 조합에서 10일 동안 영어와 여행객들에 대한 접대 방법에 대해 훈련을 받으셨습니다" 라고 소개했다. 이 훈련 교실의 효과에 대해 탄(Thành) 할아버지는 "할아버지의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공부를 해야만 했기 때문에 힘들었지만 그 덕분에 여행객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것들을 얻을 수 있었다" 라고 웃으며 말했다.
14년 가까이 씨클로를 운전해온 뚱(Tùng)씨는 씨클로 운전수들이 얼마나 좋은 일을 많이 하는지 목청껏 소개했다. 모든 씨클로에는 차량 번호와 옷 번호가 있기 때문에 여행객이 씨클로에 오를 때 그들을 모두 기억하게 됨으로써, 매주 3~4번 여행객들에게서 잃어버린 개인 소지품에 대한 연락이 오고 조합원들은 전력을 다해 물건을 찾아 여행객들에게 돌려줄 수 있게 노력한다. 뚱(Tùng)씨는 많은 여행객들의 모자나 우산은 기념품이기 때문에, 가격이 비록 몇 만 동일 지라도 여행객들이 그것들을 찾으면 조합원들은 멀리 호치민시(TP.HCM)나 달 랏(Đà Lạt)에 있는 여행객들에게 돌려주기 위해 몇 만 동의 전화요금을 들여서라도 연락을 한다.
카메라, 전화기, 노트북, iPad와 같은 비싼 물건들의 경우에는 모든 운전수들이 호이 안(Hội An)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여행객들의 호텔까지 가지고 가서 돌려주기도 한다.
또 한 프랑스 여행객의 아이가 씨클로에서 내리다 다리가 긁히는 사고가 있었을 때는 즉시 호텔에서 '상처를 꿰매었고, 곧바로 조합에서 뚱(Tùng)씨를 조합 대표로샴페인과 꽃다발을 가지고 호텔로 가 그 여행객에게 사과하기도 했다.

자동차를 이용한 씨클로의 생산성

호이 안(Hội An)으로 방문하는 여행객들은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씨클로의 수는 여전히 14년 전과 같은 102 대이다. 뚱(Phan Phước Tùng)씨에 의하면, 이렇게 씨클로의 수를 유지하는 것은 고객들의 요구에 적합하고 도시 교통 질서에 영향을 주는 것을 피하며 호이 안(Hội An)에서 여행객들을 운송하는 상황을 복잡하게 만들지 않기 위해서이다. 그러한 이유로 조합에 들어오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모두 거절했다고 전했다.
또 조합에서는 적은 수의 씨클로라도 외부에 판매를 하지 않고, 단지 사람들이 서로 가족 내에서 양도하는 몇몇의 경우에만 동의를 하기 때문에 호이 안(Hội An)에서는 한 대의 씨클로의 가격이 얼마인지 정하지 않았다. 게다가, VIP 씨클로 직업은 매일 몇 시간만 일을 하고 안정된 수입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누구도 그것을 파는 일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다. 만약 씨클로를 사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해 조합원들을 해고한다 해도, 아무도 종사하고 있는 씨클로를 양도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실 씨클로 조립 투자 비용이 2,000-2,500만 동이 들지만 VIP 직업 안의 사람들끼리 모든 씨클로의 가격은 3 억동 정도로 서로 정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응웬 뜨(Nguyễn Tư)씨는 2011년부터 그의 자식이 씨클로에 종사할 수 있게 당시 씨클로를 샀던 때보다 1억 동을 더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그는 현재 씨클로를 양도하는 그 가격이 옳은 것 같다고 밝혔다. 뜨(Tư)씨의 말대로 라면 만약 휴일이나 햇빛과 비에 상관없이 열심히 일을 한다면 비록 호이 안(Hội An)에서 한 대에 3억동이란 가격으로 샀음에도 불구하고 약 3년 정도면 원금을 다시 찾을 수 있다.

[베트남뉴스_비엣흥(Việt Hưng)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