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 나이(Đồng Nai), 빙 즈엉(Bình Dương) 호치민시(metro TP.HCM) 지하철과 연결을 희망하다
동 나이(Đồng Nai), 빙 즈엉(Bình Dương) 호치민시(metro TP.HCM) 지하철과 연결을 희망하다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04.26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 나이(Đồng Nai)와 빙 즈엉(Bình Dương) 성 인민위원회는 1번 벤 타잉(Bến Thành)-쒜이 띠엔(Suối Tiên) 도시철도 노선을 자신들의 지역 쪽으로 연장해주는 것을 교통 운송부(Bộ GTVT)와 호치민시 인민위원회(UBND TP.HCM)에 건의했다. 전문가들은 건설비용이 굉장히 높지만 이들 성과 지하철 노선을 성공적으로 연결하는 일은 이들 지역을 이어주고, 호치민시(TP.HCM) 뿐만 아니라 인근의 각 성들의 대중교통 발전을 위한 동력을 만들어 줄 것으로 전망했다.

교통 체증을 줄이고, 발전의 동력을 만들어내다

동 나이(Đồng Nai) 인민위원회는 4월 16일 1번 국도(quốc lộ 1)의 쒀이 띠엔(Suối Tiên)으로부터 붕 따우(Vũng Tàu) 사거리까지 길이 4.7km에 달하는 1 번 지하철 노선의 추가 확장을 위한 연구를 승인해달라고 교통 운송부에 문서로 제안했다는 것을 확인했다.
동 나이(Đồng Nai) 성은 도시 붕 따우 사거리(ngã tư Vũng Tàu) 근처인 비엔 화 2(Biên Hòa 2) 공업 단지를 통과하는 역과 철도 노선을 배치하기 위해 충분한 땅을 준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프로젝트를 승인 받게 되면 동 나이(Đồng Nai)에서 프로젝트를 위한 행랑을 마련했으며 철거해야 할 토지가 많지 않기 때문에 프로젝트 진행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다.
제안서에 서명한 동 나이 인민위원회 쩐 반 빙(Trần Văn Vĩnh)부위원장은 "현재 비엔 화(Biên Hoa)에는 약 백만 명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주민들은 이동할 때 매우 복잡하고 보통 동 나이(Đồng Nai)와 호치민(TP.HCM)시를 오가기 때문에 교통 체증이 자주 일어납니다" 라며 "우리의 소망은 주민들이 편히 이동할 수 있도록더 좋은 교통 시설을 마련하기 위해 지하철에 투자하려는 것입니다. 지하철 노선이 연장된다면 교통의 효과를 가져 올 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 발전을 위한 계기가 될 것입니다" 라고 밝혔다.
동 나이(Đồng Nai)에서 지하철 건설을 제안한 후, 빙 즈엉(Bình Dương)성 인민위원회 쩐 타잉 리엠(Trần Thanh Liêm)위원장 또한 교통 운송부(Bộ GTVT)에 1번 지하철을 종점이 미 프억(Mỹ Phước)–떤 반(Tân Vạn)도로에서 가까운 빙 즈엉 방향으로 1.8km 연장해 줄 것을 제안했다.
교통 운송부에 의견을 내면서 빙 즈엉(Bình Dương) 성은 동 나이(Đồng Nai)에서 붕 따우 사거리(ngã tư Vũng Tàu)까지 이르는 4.7km의 1번 지하철의 연장을 건의 했을 때 호치민에 있는 도큐(Tokyu) 그룹 사무실과 일본 및 베트남 회사들이 호치민시 도시 철도 프로젝트의 자문 그룹인 공동명의 NJPT와 이 건의의 장단점에 대해 연구했음을 설명했다.
자문 그룹은 기관이 선택권을 갖게 하기 위해 벤 타잉(Bến Thành)–쒀이 띠엔(Suối Tiên) 지하철 노선을 연장하는 두 가지의 방안을 제시했다. 하나는 동 나이(Đồng Nai) 인민위원회에서 건의한 방안과 같은데, 1번 지하철 노선을 쒀이 띠엔(Suối Tiên) 역으로부터 하노이(Hà Nội,) 고속도로를 따라 동 나이(Đồng Nai) 강을 넘어 동 나이(Đồng Nai)에 있는 붕 따우 사거리(ngã tư Vũng Tàu)까지 약 5km를 더 연장하는 방안이다.
두 번째 방안은 1번 지하철 노선을 쒀이 띠엔(Suối Tiên) 역으로부터 하노이(Hà Nội) 고속도로를 넘어 빙 즈엉(Bình Dương)성 지 안(Dĩ An)현 빙 탕(Bình Thắng) 지역에 속한 떤 반 (Tân Vạn) 사거리 가까이에 있는 종점까지 약 1.8km를 연장하는 것이다.
호치민시(TP.HCM) 지하철 노선과 연결하는 일을 준비하기 위해, 미 프억(Mỹ Phước)–떤 반(Tân Vạn) 도로의 주요 투자자이며 빙 즈엉(Bình Dương) 인민위원회 직속 베카멕스 IDC(Becamex IDC)사의 회장 응웬 반 훙(Nguyễn Văn Hùng)은 "빙 즈엉(Bình Dương)은 미 프억(Mỹ Phước)–떤 반(Tân Vạn) 도로에 투자하기 위해 많은 돈을 지출했고 이 노선과 나란히 있는 대중교통은 투자자들을 끌어 들이고 노선을 지나는 각 도시들의 발전을 창조해 낼 것" 이라고 강조했다.
빙 즈엉(Bình Dương)은 미 프억(Mỹ Phước) 도시 공업 단지를 기점으로 하고 호치민시(TP.HCM)와 동 나이(Đồng Nai)에 인접한 떤 반(Tân Vạn) 하노이 고속도로를 종점으로 하는 미 프억(Mỹ Phước)–떤 반(Tân Vạn) 도로의 건설을 시작했다. 이 노선의 전체 길이는 26.5km이고 자본금은 1조 4000억동이다.
이것은 호치민시(TP.HCM)와 빙 즈엉(Bình Dương)을 연결하는 지하철 노선의 첫 걸음이다. 다른 한 편으로, 미 프억(Mỹ Phước)–떤 반(Tân Vạn) 도로를 통해 물류 유통 시간을 30% 줄이게 되며 공장들로부터 바 리아(Bà Rịa)-붕 따우(Vũng Tàu) 깊은 곳에 있는 항구들까지의 거리를 단축하게 되며, 동 나이(Đồng Nai)의 롱 타잉(Long Thành) 공항 프로젝트처럼 가까운 시간 내에 건설될 것이다.
동 나이(Đồng Nai)와 빙 즈엉(Bình Dương)성에서 지하철 노선 연장을 원하는 것에 대해 빙 즈엉(Bình Dương)의 한 간부는 “자문 그룹의 의견 외에도, 성은 만약 지하철 노선을 동 나이(Đồng Nai)에 있는 붕 따우 사거리(ngã tư Vũng Tàu)까지 연장하게 된다면 이후 빙 즈엉(Bình Dương)은 지하철을 개발하는데 거기에다 연결하기 매우 어려워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빙 탕(Bình Thắng) 구역까지 연장하는 것을 선택한다면 호치민시(TP.HCM), 비엔 화(Biên Hòa) 그리고 빙 즈엉(Bình Dương)신도시, 이 세 도시의 발전에 유리함을 만들어 내게 될 것입니다" 라고 말했다.
호치민시(TP.HCM)-빙 즈엉(Bình Dương) 지하철 건설을 위한 자금에 대하여, 빙 즈엉(Bình Dương) 인민위원회는 절차와 실현, 그리고 연구를 위한 일본의 정부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 자본금의 정부 대출을 준비 중이다.
도큐의(Tokyu) 한 간부는 아직 정확한 숫자를 제시할 수 없지만 확실한 것은 비용이 작지 않다고 밝혔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의 각 전문가들은 빙 즈엉 성을 위해 호치민시(TP.HCM)와 미 프억(Mỹ Phước)–떤 반(Tân Vạn) 도로와 나란히 간선급행버스체계(Bus Rapid Transit, BRT) 건설에 대해 심의 중이다. 이에 따라 지하철 프로젝트는 적절한 시점이 되어야 개발이 시작될 것으로 보여 진다.
호치민시(TP.HCM)–빙 즈엉(Bình Dương) 간선급행버스체계 : 6조 2,000억 동 이상 필요
호치민시(TP.HCM)–빙 즈엉(Bình Dương)을 잇는 지하철 건설 방안을 연구하면서 빙 즈엉(Bình Dương) 성 인민위원회는 다른 대중교통 유형에 대해서도 연구를 진행했다. 지하철 건설보다 비용이 적게 드는 미 프억(Mỹ Phước)–떤 반(Tân Vạn) 도로를 따라 달리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가 그것이다.
간선급행버스체계(BRT) 프로젝트의 최종 보고서에서, 일본 국제 협력 기구(JICA)는 전체 길이가 30.8km이고, 기점을 빙 즈엉(Bình Dương)신도시로 하는 15개의 정거장과 쒀이 띠엔(Suối Tiên) 역에 있는 호치민시(TP.HCM)의 지하철 시스템과 연결될 호치민시(TP.HCM)–빙 즈엉(Bình Dương) 간선급행버스체계를 제안했다.
일본 국제 협력 기구(JICA)의 제안에 따르면, 프로젝트의 총 투자금은 5조 4000억 동에서부터 6조 2000억 동에 이를 것이다. 그 중 프로젝트의 첫 번째 단계에서는 2018년부터 2020년에 1조 6000억 동에 가까운 투자가 이뤄질 것이다. 일본 국제 협력 기구(JICA)의 이 제안들은 빙 즈엉(Bình Dương)성 인민위원회에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베트남뉴스_뚜언아잉(tuan anh)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