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전통악기 단 버우(Đàn bầu)
베트남 전통악기 단 버우(Đàn bầu)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11.09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전통 악기인 단 버우(Đàn bầu)는 베트남 악기 중에서 가장 독특하다. 줄이 하나인 매우 간단한 구조로 다른 악기에서 볼 수 없는 방법으로 연주된다. 매혹적이고 맑은 음색으로 서로 다른 음을 많이 만들 수 있어 독특한 악기들 중 하나로 여겨진다.

독현금 중 베트남의 단 버우(đàn bầu)는 특색 있고 독자적인 평가를 받는다. 배음을 낼 수 있는 유일한 악기이고 누르는 자판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높은 음들을 연주 할 수 있고 흔들거나, 꽉 누르는 기술, 특히 반복하는 기술을 사용해 연주를 진행할 수 있다.

베트남 음악 연구소 원장이며 우수 예술가 겸 박사인 부교수 응웬 빈 딘(Nguyễn Bình Định)는 단 버우(đàn bầu)가 언제부터 있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자료가 충분치 않다고 말한다.

응웬 빈 딘(Nguyễn Bình Định) 부교수는 "단 버우(đàn bầu)가 약 9-10세기에 제작되었다 말하는 사람도 있고, 좀 더 구체적인 증거를 들어 단 버우(đàn bầu)가 1770년대에 제작되었다 말하는 사람도 있다" 며 "정확하다고 주장할 수 있는 가설은 없지만 최소 19세기 전부터 존재한 베트남의 전통악기" 이라고 말했다.

오랜 시간동안 단 버우(đàn bầu)는 변해왔다. 초기에는 대나무 관, 마디나 껍질로 만들어진 만든 간단한 악기로 기러기발은 도자기나 사기, 경목 조각이고, 관 부분은 긴 대나무로, 악기 줄은 끈이나 삼줄, 명주실인 것이었다.

하지만 지금의 관 부분은 뿔, 줄은 합금인 단 버우(đàn bầu)가 되었다. 장인들은 작은 호리병 모양인 악기의 몸체에서 나오는 작은 소리를 악기의 아래 부분에 주석 통을 달거나 줄에 작은 구리 통을 다는 방법으로 더 크고 풍부한 음을 연주 할 수 있게 했다.

단 버우(đàn bầu)는 노래와 시의 낭송에 사용할 수 있고 독주 및 다른 민속 악기들과 합주를 할 수도 있으며, 서양 악기의 연주에 독주로 참여할 수도 있다. 단 버우(đàn bầu)는 섬극 예술, 쩨오(chèo, 베트남 민속 연극 종류 중 하나), 까이 르엉(cải lương, 베트남 남부지방에서 시작된 전통극 종류 중 하나), 던 까 따이 뜨 남 보(đờn ca tài tử Nam Bộ, 베트남 남부 지방의 전통 독창)등 오케스트라와 후에(Huế)의 응우 뚜옛(Ngũ tuyệt)음악회에서 연주된다. 단 버우(đàn bầu)는 20세기 초부터 프랑스, 일본, 독일, 호주 등에서 연구됐다.


베트남 전통문화의 상징, 단 버우(Đàn bầu)

단 버우(đàn bầu)는 전통 예술극장 뿐 아니라 베트남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되는 악기다.

프랑스와 미국에 대항하며 고초를 겪은 두 번의 장기 항전에서, 군악대는 마을 뿐 아니라 전쟁 장소 전역에서 나타났고, 부대와 노동자들, 전선 지역의 주민들을 격려했다.

그 당시 단 버우(đàn bầu)와 대나무 플루트 공연은 항상 인기였다. 치열한 전투 전 단 버우(đàn bầu)의 공연만을 애타게 원하는 부대도 있었다. 1970-1980년대와 1990년대 초에는 베트남 무용단 예인들과 함께 하는 단 버우(đàn bầu) 공연이 많이 펼쳐졌다.

응웬 빈 딘(Nguyễn Bình Định) 부교수는 "이제는 관광객, 외국인을 위한 공연 뿐 아니라 외국에서 공연을 하는 그룹이나 단체들도 단 버우(đàn bầu)공연을 한다. 많은 유럽, 아프리카, 미국사람들은 단 버우(đàn bầu)소리를 통해 베트남과 베트남 사람들을 이해하게 됐다. 만약 자국을 홍보하고, 소개할 베트남 대표 전통 악기를 선택하라면 베트남 사람이라면 누구나 단 버우(đàn bầu)를 꼽을 것" 이라고 말했다.

민속 예술가 응웬 띠엔(Nguyễn Tiến)은 베트남 사람의 생활 속 단 버우(đàn bầu)에 대해 옛날부터 단 버우(đàn bầu)는 베트남 사람의 생활과 관련이 있고 크고 작은 마을, 벽촌의 시골들, 국내와 국제의 큰 극장 등 단 버우(đàn bầu)가 없는 곳이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고향을 떠나거나 어디를 가든지 단 버우(đàn bầu) 소리를 들으면,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느꼈다. 단 버우(đàn bầu)의 소리는 우리를 울타리, 논, 강, 강가의 나무로 그들을 데려다 주었고 어린 시절에 대한 매우 많은 추억들을 떠올리게 하는 소리" 라고 말했다.

그는 "단 버우는 베트남 사람들 뿐 아니라 여러 나라의 관심을 받았다" 며 "많은 사람들이 베트남에서 단 버우(đàn bầu)를 조사했고 단 버우의 나라(Đấtnước đàn bầu) 또는 단 버우의 고향(Quê hương đàn bầu)이라는 간결한 말로 베트남을 소개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민속 예술가 탄 떰(Thanh Tâm)은 "단 버우(Đàn bầu)는 베트남의 음악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면서 “하지만 베트남이 단 버우(Đàn bầu)에 대한 권리를 잃어버릴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그에 따르면 중국의 꽝 따이(Quảng Tây)성의 고등학교에서 단 버우(Đàn bầu)를 가르치기 시작했고, 꽝 따이(Quảng Tây) 민족 대학교도 단 버우(Đàn bầu)와 관련한 학과를 개설했다.

이 밖에도 중국학자들이 단 버우(Đàn bầu)가 중국에서 기원했다는 증거를 찾기 위해 연구 중이다.

민속 예술가 탄 떰(Thanh Tâm)은 "정부가 단 버우(Đàn bầu)의 가치와 유지 및 보존 사업을 실시하고,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에 단 버우가 지정 될 수 있게 노력해야 한다" 며 "동시에 단 버우(Đàn bầu)를베트남 전통악기로 명확하게 주장해야한다"고 말했다.


[베트남통신사_ 프엉 하(Phương H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